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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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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장류와 메주
Ⅲ. 장류와 간장
Ⅳ. 장류와 청국장
Ⅴ. 장류와 된장
1. 된장의 종류
1) 재래식 된장
2) 개량식 된장
3) 절충식 된장
2. 된장의 효능
1) 항암효과
2) 간기능 강화
3) 항산화 효과
4) 고혈압 예방효과
Ⅵ. 장류와 장류시장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서구의 치즈, 요구르트, 피클에 못지않게 한국, 중국, 일본 사람들은 장류를 즐겨 왔으며 동양 삼국 중 우리나라가 종주국으로서 다양한 장류 문화를 이끌어 왔다. 사계절이 뚜렷한 지역에서 정착된 농경생활이 시작되면서 먹을 것을 미리 장만하여 저장하려는 지혜에서 장류는 발달되기 시작해서 조선 시대에는 그 수가 200여 가지나 되었다.
반면 중국에서는 콩을 낱알로 발효시킨 시가 주종을 이루었는데 현재 가정에서는 거의 만들지 않고 상품화되어 유통되어 유통되고 있다. 일본은 중국보다 훨씬 늦은 7세기경에 콩으로만 만든 말장으로 전해졌고 현재는 쌀코오지를 섞어서 만드는 일본 특유의 된장인 '미소'로 발전시켰으며, 간장도 주로 순수한 배양미생물을 이용하여 제품을 균일화시켜 상품화하였다.
≪ … 중 략 … ≫
Ⅱ. 장류와 메주
메주란 무르게 삶은 콩을 찧어 뭉쳐서 띄워 말린 것으로 간장, 된장, 고추장 등 각종 장류의 원료가 된다. 우리 민족은 언제부터 메주를 쑤어왔을까? 여기에 대해서 알아보자. 그렇다면 우선 콩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콩의 역사와 메주의 역사를 통해 전통의 의미를 되새겨보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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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환 - 전통장류 업체의 마케팅 실태와 개선방안, 안양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6
윤덕인 - 아시아 장류(醬類)문화 연구, 비교민속학회, 2007
이정희 - 전통식품시장의 현황과 전망 : 장류시장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산업경영연구소, 2000
장영일 - 한국 장류 제품의 세계화(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한국식품과학회, 2008
조원대 - 메주와 장류제조, 농업협동조합중앙회, 1997
한금수 - 전통식품 발전방향 : 장류를 중심으로, 동아시아식생활학회,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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