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미국 교육정보화의 체제, 미국 교육정보화의 교육부, 미국 교육정보화의 기업협력, 미국 교육정보화의 GEM서비스, 미국 교육정보화의 사례, 향후 미국 교육정보화의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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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미국 교육정보화의 체제
1. 추진목표
2. 추진체제
1) 백악관
2) 미연방 교육부
3) 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
4) 주정부

Ⅲ. 미국 교육정보화의 교육부
1. 미 교육부의 교육정보화 사업 관련 주무부서
1) OS - Office of the Secretary
2) ODS - Office of the Deputy Secretary
3) OCIO - Office of the Chief Information Officer
4) OERI - Office of Educational Research and Improvement
5) OESE - Office of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2. 교육 테크놀로지 부서(OET: Office of Educational Technology)
3. 최고정보 담당관실(OCIO: Office of the Chief Information Officer)
4. 교육부 지역사무국(ED Regional Offices)

Ⅳ. 미국 교육정보화의 기업협력
1. Generation www.Y 교과 과정
2. Generation www.Y 운영
3. 협력관계

Ⅴ. 미국 교육정보화의 GEM서비스
1. GEM(The Gateway to Educational Materials)의 개요
2. “The Gateway" 운영
1) 정확성
2) 적합성
3) 명확성
4) 완결성
5) 동기 유발
6) 조직

Ⅵ. 미국 교육정보화의 사례
1. Networked Schools
2.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3. 보조 기술(Assistive Technology)
4. Professional Development
5. Student Competencies
6. 교육 과정에의 통합
7. 도서관 시스템
8. 지원

Ⅶ. 향후 미국 교육정보화의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국 정부는 미 죠지아주에서 국가 교육 전산 회의를 가졌다. 이 회의는 미국의 초‧중고생의 컴퓨터 관련 정보 인식과 인터넷을 통한 전산 처리 능력 부문을 강화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미 행정부는 122개에 달하는 교육 관련 국가 보조금의 액수인 $4,500만불을 앞으로 교육자들의 컴퓨터 사용에 관한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쓰이도록 발표했다. 이 보조금은 내일을 위한 교육자들의 기술 습득 훈련을 위한 예비 프로그램에 전달되어 각 주와 지역에 배분되어 교육자의 인터넷 사용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어질 전망이다. 특히 이번의 국가 보조금은 저소득층 지역 사회와 빈민 지역들, 소수 민족 사회 및 특수 계층들을 위해 쓰여 질 전망이다. 이 돈들은 지역 사회 배움 센터, 새 미국 고등학교, 교육자 질 향상 단체, 기술 혁신 도전 단체, 포괄적인 학교 개혁 시범위원회, 교실 사이즈 줄이기 운동 위원회 등에 쓰이고 있다.




≪ … 중 략 … ≫




Ⅱ. 미국 교육정보화의 체제

1. 추진목표

미국의 교육정보화는 초기에 교육의 질 제고를 목적으로 추진되어 지식기반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발전되어가고 있다. 연방정부에서 사업으로 추진한 스타스쿨 프로그램(Star Schools Program)에서 비롯되어 국가정보기반구축(National Information Infrastructure, NII) 사업 추진으로 그 맥이 이어졌다. 이 두 사업은 미국 전역의 초․중등학교에 컴퓨터 하드웨어, 통신망 등의 첨단 기술 보급 및 이러한 첨단기술의 교육과정과의 통합을 급진시키는 촉진제 역할을 하였던 것으로 평가된다.
미연방정부의 교육정보화 목표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박승배(2002), 미국의 교육정보화 정책에 회의적인 문헌 및 우리의 교육정보화 정책에 주는 시사점 고찰,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배기주(2003), 교육정보화사업에 대한 연구, 충남대학교
박지선(2002), 교육시스템별 교육정보화의 연구, 원광대학교
신인섭(2004), 우리나라 교육정보화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배재대학교
장재옥(2009), 교육정보화를 위한 저작권법의 과제 : 미국, 일본, 독일 저작권법상의 교육관련 규정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정성모(2004), 교육정보화 사업의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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