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태도][진로][진로교육][진로지도][진로발달이론][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진로태도의 측정도구, 진로태도와 진로, 진로태도와 진로교육(진로지도), 진로태도와 진로발달이론, 진로태도와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진로태도의 측정도구
Ⅲ. 진로태도와 진로
Ⅳ. 진로태도와 진로교육(진로지도)
Ⅴ. 진로태도와 진로발달이론
1. 성장기(growth stage)
1) 환상기(fantasy substage)
2) 흥미기(interest substage)
3) 능력기(capacity substage)
2. 탐색기(exploration stage)
1) 잠정기(tantative substage)
2) 전환기(transition substage)
3) 시행기(trial substage)
3. 확립기(establishment stage)
1) 시행기(trial substage)
2) 안정기(stabilization substage)
4. 유지기(maintenance substage)
5. 쇠퇴기(decline stage)
Ⅵ. 진로태도와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Parsons(1909)가 특성요인 이론을 제안한 이래 올바른 진로선택을 위한 첫 번째 요체로 상정되어 온 것이 자기 자신에 관한 올바른 이해이다. 여기에서 올바른 이해란 보다 정확한 이해, 객관적인 이해를 의미하는 것이다. 오늘날 학교에서의 진로지도가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점의 하나는 일과 직업세계에 관련된 올바른 자기 인식 능력을 길러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복잡한 직업세계에서 자기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고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영위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자기에게 맞는 일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자기의 가치관, 능력, 성격, 흥미, 신체적 특성 등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는 일이 필수적이다.
현대사회에 존재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일과 직업의 종류 및 본질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가 요청된다. 일부 미래학자들의 예측에 의하면 머지않아 현존하는 직업의 50% 정도는 없어지고 새로운 직종이 생겨나며 존속하는 직종의 경우도 일의 방법이 많이 바뀔 것으로 전망된다.
≪ … 중 략 … ≫
Ⅱ. 진로태도의 측정도구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한 태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기 위해서는 진로태도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가 있어야 하는데 여기서는 진로태도 성숙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특히, 최초의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하고자 하는 중학생들이 어떤 진로태도를 갖고 있는 지를 알아보는 것은 개인의 진로 방향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강란혜 외 1명, 청소년의 진로준비행동에 관한 연구 : 진로태도, 직업가치관, 사회적지지, 한국생활과학회, 2011
◇ 김순길, 진로지도프로그램을 활용한 중학생의 진로태도와 능력에 관한 효과, 한서대학교, 2004
◇ 조형래, 진로교육 운영방법이 대학생 진로태도 및 진로능력과 자기효능감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 서울시립대학교, 2011
◇ 조상철, 고등학생의 진로태도와 자아개념의 관계, 국민대학교, 2004
◇ 장원동 외 1명, 중·고등학생의 자아개념과 진로 태도와의 관계 연구, 서경대학교, 2005
◇ 한수현, 사회적 지지와 진로태도성숙 및 진로미결정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청소년 활동프로그램의 참여경험이 진로태도에 미치는 영향
- 인지적 정보처리접근을 이용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 [진로교육]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이론과 원리,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과 개선 방안 분석
- [진로상담, 진로결정, 진로, 진로지도, 진로교육] 진로결정의 요인 및 진로상담의 역사, 진로상담의 목표, 진로상담의 현황, 진로상담의 문제점과 해결 과제 심층 분석
- [조사론] 10대 미혼모에게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