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이상국가론][이상국가관]플라톤 이상국가론(이상국가관)의 성격, 플라톤 이상국가론(이상국가관)의 관념, 플라톤 이상국가론(이상국가관)의 이념, 플라톤 이상국가론(이상국가관)의 중요요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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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플라톤 이상국가론(이상국가관)의 성격

Ⅲ. 플라톤 이상국가론(이상국가관)의 관념

Ⅳ. 플라톤 이상국가론(이상국가관)의 이념

Ⅴ. 플라톤 이상국가론(이상국가관)의 중요요소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상국가는 사람이 누구나 꿈꾸는 살기 좋은 세상을 구상하여 보는 것이다. 이상국가를 다르게 해석하면 유토피아와 통상적인 의미를 지니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살기 좋은 세상이란 어떤 조건들이 충족되면 가능해지는 것인가? 대부분의 유토피아 구상은 현실의 부정적 현상이나 부조리함에 대한 비판, 개혁적 구상을 묘사해 보는 것이어서 전체적인 사회의 운영이나 경제 시스템, 안전한 생활 등에 대한 구상이 대부분 포함되어진다. 그런데 유토피아는 완벽한 사회를 전제로 한다. 인간 세상에서 경험한 여러 가지 부조화와 부조리가 없는 세상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간들이 스스로 완벽해지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나 모든 인간이 완벽한 인간이 된다는 것은 실제로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일이 가능해지기 위해서는 사회를 운영하는 시스템이 완벽하든가, 아니면 완벽한 능력을 보유한 소수의 지도자에 의해 지도되어져야 한다. 이러한 완벽함에의 도달방법은 각 사회 구성원의 개체성이 인정되어서는 곤란하다. 전체가 완벽한 시스템 속에 편입되어야 하고, 아니면 완벽한 능력을 지닌 소수의 지도자들에 의하여 절대적인 통솔이 이루어져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유토피아는 전체주의 사회이다. 유토피아 사상에 있어서의 전체주의 경향은 흔히 나타나는 모습이고, 이는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유토피아 구상들의 공통된 특징이기도 하다. 또한 사유재산을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농후하게 나타난다. 더 나아가 유토피아는 불완전한 이 세상과는 다른 세상이므로 현세와 분리되어 이격된 위치를 갖는다. 그리고 이격된 위치에서 완벽한 생활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자족적, 자체 완결적이어야 한다. 이러한 제반 특성들은 유토피아가 정말 살기 좋은 완전한 세상일 것인가에 대한 의문으로 이어진다. 베르다예프(N.A.Berdyaev)는 완전한 질서를 모색하는 유토피아는 불가피하게 전제주의적 계획을 내포하게 되고, 바로 이 과정에서 인간의 자유가 파괴된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오늘날 우리가 추구할 것은 유토피아의 현실적 실현을 어떻게 하면 피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를 풀어 나가야 한다는 점을 지적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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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성학(2002), 플라톤『국가론』에 있어 '이상국가'의 애매성, 영남대학교
◇ 박수은(2007), 유형원과 플라톤의 이상국가론 비교연구, 부산교육대학교
◇ 박철민(2004), 포퍼의 플라톤 이상국가론 비판, 영남대학교
◇ 오민용(2011), 플라톤 사상에서의 법의 고찰 : "국가(Politeia)"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 조대호(2012), 플라톤 철학에서 기억과 영혼, 범한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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