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보화][교육]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목적, 교육정보화의 기본방향, 교육정보 통합규격의 체계, 교육정보 통합규격의 적정성,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전산망, 향후 교육정보 통합규격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정보화의 개념
Ⅲ. 교육정보화의 목적
Ⅳ. 교육정보화의 기본방향
Ⅴ. 교육정보 통합규격의 체계
1. 기본규격
2. 공통 규격
3. 공통 필수 규격
4. 공통 선택 규격
5. 필수 규격
6. 선택 규격
Ⅵ. 교육정보 통합규격의 적정성
Ⅶ. 교육정보 통합규격과 전산망
1. LAN 접속 카드(NIC)
1) 이더넷 카드
2) 고속 이더넷 카드
2. 허브
3. 라우터
Ⅷ. 향후 교육정보 통합규격의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지금까지의 교육정보화 정책은 주로 H/W의 보급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다. 물론 S/W의 개발, 교원연수 등도 병행하여 왔다. 이로 인해 컴퓨터의 보급률이 늘고 학교의 환경이 어느 정도 첨단화되기는 했지만 교육의 효율성이라는 측면에서는 큰 발전을 이루었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앞으로의 교육정보화 정책은 정보화 이용 수요와 이용 계획에 맞추어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교육현장에서 정보기기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꼭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추진 원칙을 수립해야 할 것이며 꼭 필요한 곳에 교육정보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교육정보화 추진 지원의 기본방향을 들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정보화 정책도 교육 실행 주체들의 노력수준에 비추어 지원의 강도가 달라져야 할 것이다. 둘째, 정보이용의 정도 및 범위에 따라 차등 지원한다. 정보이용의 필요성은 지역과 기관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서 각종 정보에 접촉할 기회가 제한되어 있는 시골의 학교가 정보화에 대한 욕구가 더 클 수 있다. 교육정보화는 국가의 균형적인 발전과 정보 이용기회의 확대라는 측면에서 정책 지원의 범위가 결정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민간 및 교사, 학생, 자발적 조직의 참여를 활성화한다. 넷째, 전국 공통 업무의 우선 개발 및 이용체계를 구축한다. 교육정보화는 교육부보다는 학교 단위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우선시되어야 한다. 학생정보 종합관리 시스템의 구축이라든가 보다 효율적인 학사관리 프로그램의 보급 등 모든 학교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정보화 활용방안을 먼저 고려하여 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유관기관 간의 경쟁과 협력체제를 구축한다. 학교간 또는 지역간의 적절한 경쟁구도는 교육개혁과 교육정보화의 속도를 더욱 빠르게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김옥성(2005), 교육정보화사업의 발전 방안 연구, 창원대학교
* 김자미 외 2명(2010), 교육정보화 정책에 대한 정부부처와 민간의 지원 내용 분석, 한국정보교육학회
* 김준형(1999), 교육정보화 정책 방향, 한국정보과학회
* 김혜숙(2009), 초·중등학교의 교육정보화 수준에 대한 평가,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김혜숙 외 1명(2007), 성과측정중심의 교육정책평가 : ‘교육정보화’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 우진주(2005), 교육정보화와 교직사회의 변화,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