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작곡가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 독일의 작곡가 로베르트 슈만, 헝가리의 작곡가 프란츠 리스트,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프란츠 슈베르트, 폴란드의 작곡가 프레데리크 쇼팽, 체코 작곡가 얀 루디슬라브 듀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러시아의 작곡가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

Ⅱ. 독일의 작곡가 로베르트 슈만

Ⅲ. 헝가리의 작곡가 프란츠 리스트

Ⅳ.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프란츠 슈베르트

Ⅴ. 폴란드의 작곡가 프레데리크 쇼팽

Ⅵ. 체코의 작곡가 얀 루디슬라브 듀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러시아의 작곡가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

“나에게 음악적 이론이란 없다. 나는 나 자신의 생각들에 의해 지배당한다.” 한 때 그 자신의 음악적 배경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프로코피에프는 이렇게 대답했다. 여러 작곡가들 즉 모짜르트(Mozart)의 단순성, 낭만주의 작곡가들의 서정성, 드뷔시(Debussy)의 인상적인 음색의 표현, 스크리아빈(Scriabin)의 원시적인 리듬, 바그너(Wagner)의 반음계주의를 흡수하고 나서 프로코피에프의 독창적인 음악이 탄생되었다. 프로코피에프는 기악곡의 가장 고전적인 스타일중 하나인 소나타 형식 안에서 20 세기의 작곡자답게 특징적인 그의 음악적 언어들을 사용했다. 8번 소나타의 예외적으로 느린 1악장을 제외하면 앞의 두 소나타는 1악장이 빠른 알레그로이다. 특징적인 것은 6, 8번 소나타의 1 악장의 주제들이 마지막 악장에 등장하여 전체적으로 통일성을 주었다는 점이다. 화성은 기본적으로 장, 단 3화음을 토대로 사용 하지만 불규칙하게 움직이며 2, 4, 7도와 특히 증6도 음정이 첨가된 화음과 이끈음 위에서의 장, 단 3 화음과 복조성을 사용하고 비화성음을 사용하여 불협화음을 이끌어 냈으며 인상적인 전개를 이루기 위해 병행화음을 사용했다. 음계는 모든 형태의 장, 단음계, 반음계, 특히 중세시대의 프리지안, 도리안, 로크리안 선법들이 차용되었다.
참고문헌
김순진(1992) - 세르게이 프로코피에프의 생애와 작품, 한양대학교
김경임(1993) - 프란츠 리스트 음악세계에 있어서의 종교적 및 철학적 성향, 경북대학교
변복순(2001) - 로베르트 슈만의 작품의 낭만성과 교향곡 및 협주곡에 관한 연구, 한국음악학회
박성아(2010) - 슈베르트의 가곡 선율을 바탕으로 한 편곡 기법 연구, 울산대학교
박성원(2006) - 얀 라디슬라브 듀섹(Jan Ladislav Dussek)의 피아노 소나타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천영수(2011) - 쇼팽 피아노 음악을 활용한 중학교 음악 감상 지도 방안 연구, 경상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음악 감상의 교육적 가치와 지도 방법
  • 작곡가에 대해 이야기해준다.-하이든 할아버지가 이 음악을 통해 갑자기 놀라게 해 줄 거야, 어떻게 놀라게 할까? 1. 놀람 교향곡의 주제부분인 2악장을 들려주기.2. 감상 후 느낌을 물어본다.- 듣고 난 후 어땠어?- 왜 그 부분에서 그런 느낌이 들었니? 3. 놀람 교향곡의 이름이 붙여진 이유를 설명하기.- 이 음악의 제목은 ‘놀람 교향곡’이야. 조용히 연주하다가 갑자기 큰 소리가 내는 악기와 모든 악기들을 한꺼번에 연주해서 사람들을

  • [교과교육론] 유아음악교육
  • 리스트 문항을 작성하여 평가.② 질적 평가 - 매번의 수업에서 보이는 유아의 반응이나 에피소드 또는 분기별로 세심히 관찰하여 기록한 것을 분석.2. 평가의 활용① 유아의 진보 정도와 강점 및 약점을 파악 - 노랫말을 신속하게 외운다, 음이 정확하다, 리듬을 창의적으로 만들어낸다, 음악 감상을 즐긴다, 노래에 맞춰 몸짓을 심미적으로 구상한다 등② 교수학습과정 개선을 위한 자료 - 도입, 주의집중, 자료, 시간분배 등③ 교사-부모 간 면담 시

  • [학사][음악교육]고등학교 음악교과서에 실린 현대음악의 개선방안
  • 슈베르트, 쇼팽, 브람스, 그리그, 드뷔시, 쇤베르그, 스트라빈스키, 바르톡, 베베른, 메시앙, 말러, 브리튼, 케이지11. 현대음악을 들어보았다면 무엇을 통해 들었습니까?1) 음악회에서 2) 라디오에서3) 음악시간에 4) 음반 및 카세트 테이프 12. 현대음악을 들었을 때의 소감은?1) 좋았다. 2) 새롭다는 느낌을 받았다.3) 잘 모르겠다. 4) 난해하다. 5) 듣고 싶지 않다.13. 현대음악 중 자신이 듣고 기억하는 곡이 있다면?14. 현대음악에 대한 자신의 의견은?15.

  • [음악] 서양음악사입니다.
  • 프로코 피에프,쇼스타코비치, 하차두리안, 카발레프스키 등이 그들이다.세번째의 시기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1945년 이후를 말한다. 쇤베르크가 이룩한 12음기법은 2차대전의 종료와 더불어 젊은 세대의 습작으로서 또는 후진국 작곡가들에 위해 채택되어진다. 또한 더 나아가서는 쇤베르크가 취한 음 높이 뿐아니라 리듬, 강약 음색등도 순열적인 사용에 의해 정밀한 음악 감각을 표현하는 음열주의가 대두된다. 그외에 쇄이퍼(Pierre Schaeffer)에 의해

  • [음악] 클래식 기타 명반모음
  • 슈베르트/피아노 5중주- 레바인 외 CD음반분류 : 클래식/실내악음반번호 : DG-1551레이블 : DG출반회사 : 폴리그램출반일자 : 94년 2월수록곡명 : 1) 슈베르트/피아노 5중주 A장조 D.667 2) 슈베르트/플루트, 비올라, 기타와 첼로를 위한 4중주 G장조 D.96연주 : 1) 제임즈 레바인(pf) 게르하르트 헤첼(vn) 볼프람 크리스트(va)게오르그 파우스트(vc) 알로이스 포쉬(cb)2) 볼프강 슐츠(fl) 볼프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