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령][민요][한강수타령][신고산타령][까투리타령][배비장타령][새타령]한강수타령, 신고산타령, 까투리타령, 배비장타령, 새타령 분석(타령, 한강수타령, 신고산타령, 까투리타령, 배비장타령, 새타령, 민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한강수타령
1. 악곡해설
2. 신민요
3. 경기민요의 특징
4. 장단
5. 음계
6. 한강수타령의 옛 가사
1) 받는 소리
2) 메기는소리

Ⅱ. 신고산타령

Ⅲ. 까투리타령
1. 장끼전의 내용
2. 장끼전의 주제
3. 장끼전의 유래와 명칭
4. 까투리 타령 원문

Ⅳ. 배비장타령

Ⅴ. 새타령
1. 악곡해설
2. 민요와 잡가
1) 민요
2) 잡가
3. 남도민요의 특징
4. 장단
5. 음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강수타령

1. 악곡해설

이 곡은 한강에서 뱃놀이를 하며 한강 언저리의 풍경을 노래한 유희요의 하나로 굿거리장단에 맞추어 흥겹게 부를 수 있는 신민요이다.

2. 신민요

통속민요로 분류되며 일제 강점기에 만들어진 민요풍의 대중적인 노래로 식민통치하에서 살던 우리민족의 한과 염원이 자연스럽게 배어있다.
<아리랑>을 비롯하여 <도라지 타령>, <태평가>, <군밤타령> 등이 있다.

3. 경기민요의 특징

경기민요는 서울, 경기지역과 충청도의 일부지역을 포함하는 지방의 민요로 평조가락이 많아 맑고 깨끗하며 경쾌하고 분명하다. 또한 음빛깔이 부드럽고 유창하며 서정적이다.

4. 장단

-굿거리장단

5. 음계

-5음으로 구성된 계면조 음계

6. 한강수타령의 옛 가사

1) 받는 소리

- 아 하 아 하 에 헤 야 하 에헤-요 어허-야- 얼 쌈 마 둥게 디여라 내 사-랑-아

2) 메기는소리

①한강수야 깊고 맑은 물에 수상선 타고서 에루아 뱃놀이 가잔다
②유유히 흐르는 한강에 배 띄우고 유유자적 즐기니 이도 멋진 흥취일세
③앞강에 뜬 배는 낚시질 절우요 뒷강에 뜬 배는 님 실러 가는 배란다.
④노들의 버들은 해마다 푸르는데 한강을 지키든 님 지금은 어디 계신가
⑤양구화천 흐르는 물 소양정을 감돌아 양수리를 거쳐서 노들로 흘러만 가누나
⑥조요한 월색은 강심에 어렸는데 술렁술렁 배 띄워라 에루화 달맞이 가잔다.
⑦정선 영월 흐르는 물 단양팔경 감돌아 여주 벽절 지나서 노들로 흘러 드누나
⑧멀리 뵈는 관악산 웅장도 하고 돛단배 두 서넛 에루화 처량도 하다.
참고문헌
◇ 공미옥(2001), 실전 판소리 장끼타령 연구, 문창어문학회
◇ 배연형(2011), 판소리 새타령의 근대적 변모, 판소리학회
◇ 손인애(2001), 경기민요 한강수타령 연구, 한국고음반연구회
◇ 이노형(2001), <새타령> 연구, 한국어문학회
◇ 임동권(1986), 함경도 민요 “애원성”과 “신고산타령”, 북한연구소
◇ 정충권(2004), <배비장타령> 재고,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국악의 개념 및 종류와 국악기의 활용방법 조사분석
  • 민요 중 을 보면 음역이 마침음보다 아래로 확대되기도 한다. 마치는 음은 라이다. 2. 악기 분류○ 우리 나라 악기의 종류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하는 악기는 100여종에 이른다. 이 중에는 궁중 의식음악에 사용되던 악기도 있으며, 민간의 풍류방이나 서민들의 풍물놀이에 사용되던 악기도 있다. 그런가 하면 사찰에서 불교의식에 사용되던 악기나 각 지역의 무속음악에 사용하는 악기도 있다. 그런가 하면 풀피리나 물장구(물방구)처럼

  • 우리나라 각 지방의 민요모음
  • 타령 -173ㅍ파랑새 -199풍구타령 -77ㅎ학생 액맥이타령 -50-2한강수 타령 -174한오백년 -78함양양잠가 -79해방술잔 -175해방조선 만만세 -80해야 솟아라 -176호남농민가8 -81홀로 아리랑 -200화초 사거리 -177휘여능청 -178흥게방게 타령 -179흥타령 -180흥타령 -181우 리 소 리 사 랑## 민요 첫 번째 마당 #### 민요 모음 첫 번째 마당 ##-

  • [사범대] 초등학교의 국악과 장단 및 민요교육
  • 민요 : 군밤타령, 경복궁타령, 방아타령, 꽃타령, 신고산타령라. 중모리중모리는 중간의 속도로 모는 몰이 장단이라는 뜻이며 기악 연주나 판소리 반주에 쓰이고 ‘농부가’등의 농요에도 쓰이며 앞 뒤 6박이 서로 달라 충분한 연습이 필요하고 꼭 12박으로 연주해야 한다. 12/4박의 기호로 표시되며 ♩=72-84의 빠르기 이다.1) 123456789101112○|○||○○⊖○○○합궁따궁따따궁궁척궁궁궁민요 : 새타령, 농부가, 한오백년, 남한산

  • [민요] 한국민요(민요)의 개념과 지역별 종류, 한국민요(민요)의 성립, 한국민요(민요)와 음악, 한국민요(민요)와 타령, 한국민요(민요)와 강강술래(강강수월래), 한국민요(민요)와 시조, 한국민요(민요)와 향가 분석
  • 한국민요(민요)의 개념과 지역별 종류, 한국민요(민요)의 성립, 한국민요(민요)와 음악, 한국민요(민요)와 타령, 한국민요(민요)와 강강술래(강강수월래), 한국민요(민요)와 시조, 한국민요(민요)와 향가 분석Ⅰ. 서론Ⅱ. 한국민요(민요)의 개념Ⅲ. 한국민요(민요)의 지역별 종류Ⅳ. 한국민요(민요)의 성립Ⅴ. 한국민요(민요)와 음악1. 창부타령조(경기민요) -경복궁타령, 한강수타령, 방아타령, 도라지 타령 등2. 육자배기조(남도민요) -진도아리랑, 새타

  • [구비문학개론] 판소리 작품
  • 새로운 모습으로 변모되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요소들이 쌓이고 덧붙여지게 되는데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흥미를 돋우기 위해서 여러 가지 요소들을 작품 안에 받아들였다. 한시시조가사속담서간문민요 등 여러 형식의 문학양식이 다양하게 수용되어 있다. 따라서 문체도 복합적 성격을 보이고 있어서 양반사회의 고상한 어투와 서민사회의 상스러운 어투가 혼재한다.』춘향가에는 각계 각층의 다양한 성격의 인물이 망라되어 등장한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