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1(활 잘 쏘는 거타지) ~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5(새끼 한토막),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6(휴식 끝 잠수) ~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11(자아성찰이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3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1(활 잘 쏘는 거타지)
Ⅲ.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2(아버지와 아들)
Ⅳ.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3(무엇이 나올까?)
Ⅴ.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4(사명당의 지혜)
Ⅵ.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5(새끼 한토막)
Ⅶ.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6(휴식 끝. 잠수!)
Ⅷ.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7(여우의 손수건)
Ⅸ.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8(우리나라의 옛이름)
Ⅹ.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9(치우침이 없는 생활)
Ⅺ.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10(창의성계발이야기)
1. 해님과 달님
2. 여우와 당나귀
3. 지성이면 감천이다
4. 어험, 이리 오너라
Ⅻ.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11(자아성찰이야기)
1. 통 속의 철학자
2. 잘못을 뉘우친 사람
3. 어떤 사람
4. 먼저 자기를 찾으라
5. 늑대의 착각
6. 개구리와 살모사
7. 바스라의 하산
8. 지배하는 것과 지배받는 것
9. 죽은 호랑이
10. 입 큰 개구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수업시간에 교사와 학생은 이야기를 통해 도덕적 경험을 교환한다. 교사는 아이들에게 도덕적 교훈을 전해주고 이에 따라 자발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잘 수행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 교사는 이야기를 훌륭하게 잘 해주는 사람(a good story-teller)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주고자 하는 이야기를 여러 번 읽고 난 후, 그것이 마치 영화인 것처럼 기억하라.
둘째, 그렇게 하면서, 그 이야기에 지배적인 이미지나 감정을 찾아보라. 그것이 무엇이든지 이야기할 때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셋째, 학생들에게 몇 가지 중요한 말(key word)을 사용하여 행동을 나타낼 수 있도록 이미지의 전개를 막대로 그려본다.
넷째, 이러한 간단한 이미지와 중요 단어를 활용하여 적절하게 실행하라.
다섯째, 한 사람에게 이야기를 해보고, 그 이야기의 지배적인 이미지나 감정이 무엇인지를 상대방이 얘기해 보도록 해라.
여섯째, 필요한 교정이 끝나면, 청중에게 이야기할 준비를 마쳐라.
일곱째, 이야기를 한 후에 절대적으로 정적(be silence)을 유지해야 한다. 이야기를 한 후에 정적을 유지함으로써 아이들은 그 이야기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몰두할 것이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윤승준, 우언의 재미와 교훈, 월인, 2000
이야기연구회, 삶의 지혜와 교훈을 주는 101가지, 민중출판사, 2005
이원칠, 자녀에게 보내는 인생 최고의 교훈, 문학관, 2002
주재희, 지식과 교훈이 있는 이야기선, 다락원, 2004
편집부, MQ 교훈동화, 한국셀로비, 2002
필립 체스터필드 저, 최준서 역, 인생 교훈, 스테디북,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