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1(활 잘 쏘는 거타지) ~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5(새끼 한토막),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6(휴식 끝 잠수) ~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11(자아성찰이야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1(활 잘 쏘는 거타지)

Ⅲ.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2(아버지와 아들)

Ⅳ.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3(무엇이 나올까?)

Ⅴ.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4(사명당의 지혜)

Ⅵ.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5(새끼 한토막)

Ⅶ.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6(휴식 끝. 잠수!)

Ⅷ.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7(여우의 손수건)

Ⅸ.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8(우리나라의 옛이름)

Ⅹ.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9(치우침이 없는 생활)

Ⅺ.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10(창의성계발이야기)
1. 해님과 달님
2. 여우와 당나귀
3. 지성이면 감천이다
4. 어험, 이리 오너라

Ⅻ. 교훈이야기 교육자료 사례11(자아성찰이야기)
1. 통 속의 철학자
2. 잘못을 뉘우친 사람
3. 어떤 사람
4. 먼저 자기를 찾으라
5. 늑대의 착각
6. 개구리와 살모사
7. 바스라의 하산
8. 지배하는 것과 지배받는 것
9. 죽은 호랑이
10. 입 큰 개구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수업시간에 교사와 학생은 이야기를 통해 도덕적 경험을 교환한다. 교사는 아이들에게 도덕적 교훈을 전해주고 이에 따라 자발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잘 수행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 교사는 이야기를 훌륭하게 잘 해주는 사람(a good story-teller)이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주고자 하는 이야기를 여러 번 읽고 난 후, 그것이 마치 영화인 것처럼 기억하라.
둘째, 그렇게 하면서, 그 이야기에 지배적인 이미지나 감정을 찾아보라. 그것이 무엇이든지 이야기할 때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셋째, 학생들에게 몇 가지 중요한 말(key word)을 사용하여 행동을 나타낼 수 있도록 이미지의 전개를 막대로 그려본다.
넷째, 이러한 간단한 이미지와 중요 단어를 활용하여 적절하게 실행하라.
다섯째, 한 사람에게 이야기를 해보고, 그 이야기의 지배적인 이미지나 감정이 무엇인지를 상대방이 얘기해 보도록 해라.
여섯째, 필요한 교정이 끝나면, 청중에게 이야기할 준비를 마쳐라.
일곱째, 이야기를 한 후에 절대적으로 정적(be silence)을 유지해야 한다. 이야기를 한 후에 정적을 유지함으로써 아이들은 그 이야기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몰두할 것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윤승준, 우언의 재미와 교훈, 월인, 2000
이야기연구회, 삶의 지혜와 교훈을 주는 101가지, 민중출판사, 2005
이원칠, 자녀에게 보내는 인생 최고의 교훈, 문학관, 2002
주재희, 지식과 교훈이 있는 이야기선, 다락원, 2004
편집부, MQ 교훈동화, 한국셀로비, 2002
필립 체스터필드 저, 최준서 역, 인생 교훈, 스테디북,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거타지 설화와 현대 시간의 계승과 변용 서정주의저 거시기를 중심으로
  • 시의 등장인물들을 통하여 보여주고 있다. 이로 하여금 독자들의 내면에 이러한 모습들은 모두 인간들의 본성이며 나쁘고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닌 당연한 것이라는 것을 피력하고 있다.4. 참고문헌김부식, 삼국사기조동일, “삼국유사 설화와 구전 설화의 관련양상 (성남: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6)장덕순, “용전설과 의 용”, 한국설화문학연구 (서울:서울대출판부,1984)손진태, 한국민족설화의 연구(서울: 을유문화사, 1982)네이버 백과사전

  • [훈화자료사례][진로]진로 훈화자료사례, 독서 훈화자료사례, 바른 정신 훈화자료사례, 잘못된 행동 훈화자료사례, 삶(인생) 훈화자료사례, 행복 훈화자료사례, 인성교육 훈화자료사례, 학교교육 훈화자료사례 분석
  • 잘못된 행동 훈화자료사례, 삶(인생) 훈화자료사례, 행복 훈화자료사례, 인성교육 훈화자료사례, 학교교육 훈화자료사례 분석Ⅰ. 진로관련 훈화자료사례1. 분수에 맞는 생활을 하자2. 어느 사자 왕의 이야기3. 구두를 닦는 링컨 대통령4. 욕심 많은 할머니이야기5. 학생은 21세기의 주역Ⅱ. 독서관련 훈화자료사례1. 독서하는 아름다운 여성2. 독서, 책을 읽자3. 가을 창가에 책을 펴고4. 이 가을에 책은 몇 권이나 읽었습니까5. IMF시대, 책을 읽자6.

  • [국문학] 고전문학 속 이물교혼
  • 5) 인간과 범 - 김현감호(6) 인간과 우렁 - 우렁각시(7) 기타➀ 인간과 잉어➁ 인간과 돼지 - 최치원➂ 인간과 두꺼비 2) 식물과 인간의 이물교혼 (1) 식물 정기 흡수 ➀ 나무도령 설화 ➁ 진각국사 설화 - 감생설화 (2) 직접 교합➀ 동삼 설화 3) 신(神)과 인간의 이물교혼(1) 신(초월적 존재자)와의 이물교혼➀ 나무꾼과 선녀 (금강산선녀 설화)➁ 거타지 설화➂ 작제건 설화(2) 귀신(죽은 자)와의 이물교혼 ➀ 만복사저포기➁ 이생규장전➂ 하생기

  • 1910~70 시인별 주요작품정리
  • 활동을 하였다.8 15광복 후에는 출판사에 몸담고 있다가 6 25전쟁 때 납북되었다. 20세 때인 1912년부터 시를 발표하기 시작했고, 특히 투르게네프 베를렌 구르몽 등의 시를 번역 소개하여 한국 시단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최초의 번역 시집 《오뇌의 무도》는 베를렌 보들레르 등의 시를 번역한 것으로서 한국 시단에 상징적 퇴폐적 경향을 낳게 하는 촉매적 역할을 하였다. 또한 타고르의 《기탄잘리》 《원정(園丁)》 《신월(新月)》 등을 번

  • 영대 글로벌리더십 기말파트 타이핑
  • 활동이 현 상태 유지에 초점-조직의 활동이 성장에 초점※잘 경영되고 있는 대기업은 신입사원에게 기존의 방식을 교육시켜서 빨리 기존 방식대로 일이 진행되는 것을 요구할 것이고, 신생 벤처기업은 각 멤버에게 많은 책임을 맡기면서 각자 알아서 일을 개척하고 방법을 찾아내기를 원할 것이다.*조직문화 형성의 핵심요소 및 리더의 역할*(리더는 조직문화 형성의 핵심적 역할 수행)-조직문화는 조직의 역할과 분위기를 이끌기 위한 일종의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