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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개요
Ⅱ. 치과대학
1. 치의예과
2. 치의학과
1) 치의학과란
2) 어떤 공부를 하는가
3) 졸업 후 진로
Ⅲ. 치과의사
Ⅳ. 치과기공사(치기공사)
1. 직업의 특성
2. 작업환경
3. 교육훈련 및 자격
Ⅴ. 치과위생사(치위생사)
1. 치과위생사의 면허취득현황
2. 기관별 취업현황
Ⅵ. 치과마취
1. 전신마취
1) 정맥마취
2) 흡입마취
2. 국소마취
1) 척추마취
2) 경막외마취
3) 부위마취
Ⅶ. 치과성형
1. 치아변색
2. 미백치료
3. 미백의 원리
Ⅷ. 치과정책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유치(젖니)관리를 철저히 해야 건강한 영구치를 가질 수 있다. 흔히 많은 부모들은 유치는 어차피 빠지는 치아라고 생각해 소홀히 관리하기 쉬우나, 유치는 음식을 섭취하고, 발음이나 외모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치아의 기본적인 역할 외에도 매우 중요한 기능이 있다.
유치는 뒤이어 나오는 영구치가 원활히 나올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해 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 유치는 영구치의 정상적 성장에 대한 길 안내자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런데 유치가 일찍 썩거나 빠져버리면 이웃하고 있는 치아가 그 자리를 침범하여 공간이 부족하게 된다. 따라서 뒤이을 영구치의 자리는 부족하게 되어 영구치가 덧니로 되거나 들쭉날쭉한 배열을 갖게된다. '부정 교합'이라고 부르죠. 또한 유치가 심하게 썩으면 후속 영구치의 색깔이 변하거나 모양이 변형될 수도 있다.
≪ … 중 략 … ≫
Ⅱ. 치과대학
1. 치의예과
본 학과는 치의학의 전공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치과대학에 속해 있는 치의학과 4년과정에 앞서 2년간의 예비과정을 통해 기본이 되는 교과목과 교양과목을 이수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치의예과 2년 과정 후, 치의학과인 본과에 진학하여 4년간의 기초치의학 및 임상치의학 교육을 받게 된다. 국민의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치과환자의 증가에 따른 전문치과의료인의 필요성에 의해 치과대학은 구강해부학, 구강생화학, 구강생리학, 구강병리학, 구강미생물학, 치과약리학, 예방치과학, 치과재료학의 8개 기초치의학 분야 및 구강악안면외과학, 구강내과학, 치주과학, 치과방사선학, 치과보존학, 치과보철학, 소아치과학, 치과교정학의 8개 임상치의학 분야로 나뉘어 교육․연구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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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건 외 1명(2002) / 심미적 치과치료와 성형수술, 의치학사
박원덕(2010) / 치과대학병원의 진료과별 단위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심연수 외 1명(2011) /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의 업무만족에 대한 인식 차이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
이병호외 1명(2010) / 치과위생사의 소진과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의 관련성, 한국콘텐츠학회
한태영(2009) / 치과기공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심리적 스트레스 수준, 단국대학교
허종기(2009) / 치과마취 후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 치과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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