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소설 정의][소설 특징][소설 분류][소설 구성][소설 요소][소설 등장인물][소설 인물유형][등장인물]소설의 정의, 소설의 특징, 소설의 분류, 소설의 구성, 소설의 요소, 소설의 등장인물, 소설의 인물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소설의 정의

Ⅲ. 소설의 특징
1. 소설은 삶의 모습을 재구성한 것
2. 소설은 서술자의 입을 통해 전달하는 이야기

Ⅳ. 소설의 분류
1. 분량에 따른 분류
2. 소재에 따른 분류
3. 주제에 따른 분류
4. 미적 가치에 따른 분류
5. 표현의 초점에 따른 분류
6. 사조에 따른 분류

Ⅴ. 소설의 구성
1. 구성의 개념
2. 구성의 유형
1) 직선적 구성
2) 복합적 구성
3) 병렬식 구성
4) 액자형 구성

Ⅵ. 소설의 요소
1. 소설의 3요소
1) 주제
2) 구성
3) 문체
2. 소설 구성의 3요소
1) 인물
2) 배경
3) 사건

Ⅶ. 소설의 등장인물

Ⅷ. 소설의 인물유형
1. 주요 인물과 부차적 인물
2. 주동 인물과 반동 인물
3.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
4. 전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소설은 사실의 진술에 머무르지 않고 그 사건의 이면에 숨은 의미를 나타내려고 한다. 이 의미가 바로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이며, 이 하고 싶은 말이 곧 주제이다. 주제는 제재, 인물, 상황, 그리고 이야기의 뒤에 숨어서 그 모든 것을 지배하는 작품의 통일 원리이기도 하다. 따라서 작품의 모든 요소는 주제의 구현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이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동기(motif)이다. 동기는 작가가 어떤 소재에 대하여 처음에 받은 감동인데, 이 동기의 구체화가 바로 주제인 것이다. 예를 들어 보면, 윤흥길의 '장마'는 작가가 친구로부터 비극의 이야기를 듣고, 시대의 아픔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여기서의 동기는 친구의 가족사적인 비극이 주는 아픔이라고 할 수가 있다.

주제는 쉽사리 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는 주제와 작품 속에 잠입해 있는 함축적인 주제로 나누어진다. 이광수의 '흙', '심훈의 '상록수' 같은 소설들은 주제를 겉으로 드러내고 있다.




≪ … 중 략 … ≫




Ⅱ. 소설의 정의

소설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끊임없이 제기되어왔으며, 현재에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해답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각각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며, 논자들의 문학관에 따라 달리 표명되어왔다. 그것은, 소설이 고정된 물체가 아니고 정신의 산물이며, 역사적 변천과 함께 무한히 변모하여왔기 때문이다. 이 자리에서는 소설에 대한 종래의 정의들을 토대로 해서 소설의 기본 속성을 알아보고, 소설 양식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혀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로지 저, 김경수 외 1명 역(2010), 소설의 기교, 역락
박혜숙(2004), 소설의 등장인물, 연세대학교 출판부
정은균(2010), 소설의 시점에 따른 서술 문체의 특징과 의의, 숭실어문학회
조성연(2012), 소설쓰기 이론과 실제, 국학자료원
최시한(2010), 소설 어떻게 읽을 것인가, 문학과지성사
현길언(2011), 소설의 주변성과 인문학적 위상, 영주어문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설교육론] 포스터의 `소설의 양상`에 대하여
  • 소설의 인물을 분류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긍정적 인물과 부정적 인물, 능동적 인물과 수동적 인물, 전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 등 다양한 분류가 가능한데 포스터는 인물의 유형을 평면적 인물(flat character)과 입체적 인물(round character)로 구분하였다. 평면적 인물은 정적 인물이라고도 하는데, 이야기의 전개과정에서 그 성격이 변하지 않은 채로 남아 있으며, ‘하나의 단일한 관념이나 특성’을 중심으로 구성됨으로써 단 하나의 문장으로

  • 유림외사(儒林外史)
  • 인물의 인물화랑으로도 불린다. 백묘와 함께 그의 언어도 독특했다. 그 언어는 남방의 구速寫 되 등장인물의 직업에 따라 서로 다른 분위기를 조성하면서도 경직되지 않게 문언을 배합함으로써 확실한 신체백화(身體白話)를 활용했다. 의 구성은 중국고대장편소설에 또 하나의 특징을 추가하였다. 중국고대 장편 중 이나 가 원을 꿰어 놓은 듯한 주천식(珠串式)이고 가 부채꼴의 그물모양인 선형망식(扇形網式)

  • 판타지 영화에 대하여
  • 요소로 굳어졌다. 현대의 관객들은 왠만한 판타지에는 눈 하나 깜박하지 않으며 좀더 강렬하고 자극적인 판타지를 짜낸다.영화사전을 찾아보면 판타지 영화를 “있을 법하지 않은 줄거리에 가공의 사건, 등장인물 등을 혼성하여 극화한 영화의 유형” 혹은 “우리가 알지 못하는 세계, 우리가 실재하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 세계에 관한 영화”로 정의 내린다. 초기 영화사의 가장 중요한 감독 중 한 명이며, 픽션 영화의 선구자로 칭송되는 조르주

  • [소설][소설 개념][소설 분류][소설 기원][소설 주제][소설 구조][소설 구성][소설 문체][문체]소설의 개념, 소설의 분류, 소설의 기원, 소설의 주제,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문체 분석(소설 개념, 소설)
  • 소설의 개념, 소설의 분류, 소설의 기원, 소설의 주제, 소설의 구조, 소설의 구성, 소설의 문체 분석Ⅰ. 개요Ⅱ. 소설의 개념Ⅲ. 소설의 분류1. 소재2. 주제3. 구성4. 미학5. 사조Ⅳ. 소설의 기원Ⅴ. 소설의 주제1. 인물의 행동이나 대화를 통한 주제를 파악한다2. 어조를 통한 주제를 파악한다3. 배경이나 분위기를 통한 주제를 파악한다4. 기타Ⅵ. 소설의 구조1. 제목 (제명)2. 장르 표시3. 장(章) 구분 1) 수용미학(독자의 역할을 중요시)의 입장2)

  • [고전] 설화 신화 전설 민담 단군신화
  • ● 목 차 ●Ⅰ. 서 론 1 1. 설 화 1 (1)설화의 정의 1(2)설화의 분류 1(3)설화의 특징 1(4)설화의 구성요소 22.신화 3(1) 신화의 개념 3(2) 신화의 특징 4(3) 한국의 신화 41) 신화의 범주2) 신화의 분류3.전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