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소 에밀][루소 에밀 줄거리][루소 에밀 중심사상][루소 에밀 저자][루소 에밀 작품감상][루소 에밀 의의]루소 에밀의 줄거리, 루소 에밀의 중심사상, 루소 에밀의 저자, 루소 에밀의 작품감상, 루소 에밀의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루소 에밀의 줄거리
1. (출생-2세)-유아기
2. (2-12세)-아동기
3. (12-15세)-소년기
4. (15-20세)-청년기
5. 결혼

Ⅲ. 루소 에밀의 중심사상

Ⅳ. 루소 에밀의 저자

Ⅴ. 루소 에밀의 작품감상

Ⅵ. 루소 에밀의 의의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서양교육사에서 루소는 자연주의교육론자로 분류된다. ‘조물주의 손에서 나올 때는 만물이 모두 선이다. 인간의 손에 들어가면 만물이 모두 타락한다.’ 에밀의 초두에 쓰여 있는 이 말은 자연주의(루소의)교육론을 가장 잘 나타내 주는 말이다. 루소는 ‘자연상태’에서의 인간의 모습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아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에 의하면, 자연 상태하의 인간은 ‘자기애(amour de soi)’ 라는 미덕을 가지고 있음에 비해서 문명상태하의 인간은 ‘자기 의식(amour propre)’이라는 악덕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교육은 갓난아기가 세상에 태어나자마자 바로 시작되어서 그가 사회적 악영향을 받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이것은 소극적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을 수행해야 한다. 이점에서 보기에 교육은 언제나 ‘소극적(혹은, 부정적) 교육(negative education)’일 수밖에 없었다.




≪ … 중 략 … ≫




Ⅱ. 루소 에밀의 줄거리

루소는 아이의 정신의 발달 과정에 구별되는 몇 가지의 계속적인 단계 또는 시기를 어린아이부터 청년까지 5개의 단계로 구별하여 각각 그 단계를 설명하고 있다.

1. (출생-2세)-유아기

본능적인 욕구의 만족은 구하는 순수한 쾌고(快苦)의 감각의 시기이며 산의(産衣)의 폐지 수욕(水浴) 어머니의 포유(哺乳)를 권장하였고 신체적 욕구의 만족으로부터 출발하여 유아기의 핵심은 규제가 잘 된 자유이어야 한다. 이때 습관은 자발적인 것으로 습관의 발달과 정서의 훈련이 특징적이다.
참고문헌
고봉만 / 에밀또는 아이의 행복, 한국프랑스학회, 2007
김상섭 / 루소 : 루소는 에밀을 어떻게 가르쳤는가, 학지사, 2009
송유진 / 루소의 교육과 아동의 행복 : 에밀 제2권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철학회, 2009
이기영 / 룻소와 에밀, 강원도교육청, 1971
장미순 / 루소의 사회사상과 관련시켜 본 에밀에 나타나는 시민교육적 측면, 이화여자대학교, 1994
조무숙 / 에밀을 통한 루소의 교육론 연구, 창원대학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저자의 주장 비판6. 진정한 자유란 무엇일까?7. 자유론에 나오는 사상들에 대한 개인적 평가8. 서평1. 자유론 책 소개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은 자유의 중요성과 그 한계에 대해 논한 책으로써 사회적 간섭으로부터 개인적인 자유의 권리와 그 자유에 대한 의미가 변화한 과정을 역사적 관점에서 살펴본 책이다.“자유론”은 존 스튜어트 밀과 그의 부인이 합작하며 집필한 작품으로서 자신이 집필한 어느 책보다도 오랜 생명을 가질 것이라고 말할

  • [프랑스문학사] 프랑스 18세기 문학
  • 작품은 18세기 후반의 매우 특징적인, 단순한 상황과 자연과 대지로 되돌아가는 강력한 운동 속에 위치한다. 이것은 세기말의 소설가들뿐만 아니라 모든 낭만적인 운동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아름다운 정념에 대한 숭배는 19세기에 매우 중요한 개인소설과 고백소설, 그리고 새로운 서정성의 길을 열어준다.(3)《에밀 Emile ou De lEducation》주제는 교육이지만, 동시에 루소의 인간론이며 종교론이기도 하다. 특히,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시인적 자질

  • [문학] 문학용어
  • 사상 인간성을 구속 억압하는 대상이 시대에 따라 다름으로 휴머니즘의 내포적 의미를 시대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인다.*인상주의(印象主義) : 회화나 조각에 있어 자연에 대한 순간적인 시각적 인상을 중시하고 여러 가지 기교로 인상을 그대로 표현하려고 하는 주의와 그 작가들*자기화(自己化) : 문학 작품 통해 얻어지는 여러 가치를 자기 변화의 동기로 삼는 일*자연주의(自然主義) : 사실주의의 뒤를 이어 나타난 문예사조로 진화론 물질의 기계

  • 유아문학 - 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문학교육
  • 저자에 대한 정보를 얻어 그것을 어린이들에게 알려준다. 그렇게 하면 어 린이는 책이 기계가 아닌 사람이 쓴 것임을 알게된다. 그리하여 유아 자신도 글 을 써보고자 하는 동기를 가질 수 있으며, 그림책 작가로서의 꿈을 키울 수도 있다.책을 읽어 준 후의 단계①책 읽기를 끝낸 후에는 처음부터 그림만 천천히 보여주어 유아들이 이야기의 내용을 다시 회상하면서 자신의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과정은 유아의 이야기감(줄거리에 대한 이해)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작품(창작 동화, 창작 소설) 10여권, 그리고 많이 읽히는 전기 20권을 열거하고 있다. 독서의 의미, 중요성, 지도 요령(특히 책을 싫어하는 어린이의 경우), 감상문 쓰기 요령 등을 밝히고 있으며, 선정 과정(반드시 수십 명의 어린이에게 미리 읽히고 반응을 집계하여 선정함)을 강조하고 있다.(부록 4)4) 중앙일보사의 좋은 책 100선21세기의 지력(知力) 사회에 대비하여 독서 저변인구를 확대하고, 이를 통해 국가 경쟁력을 키운다는 취지로, 1997년 1월 이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