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주대첩][행주대첩과 권율 장군][행주대첩과 임진왜란][행주대첩과 행주산성][행주대첩과 행주치마][권율 장군]행주대첩과 권율 장군, 행주대첩과 임진왜란, 행주대첩과 행주산성, 행주대첩과 행주치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권율 장군][권율 장군 성장][권율 장군 생애][권율 장군 전설][권율 장군과 임진왜란][권율 장군과 행주대첩]권율 장군의 성장, 권율 장군의 생애, 권율 장군의 전설, 권율 장군과 임진왜란, 권율 장군과 행주대첩
- [낙안읍성][남한산성][행주산성][가산산성][만리장성][공주공산성][강동성]낙안읍성, 남한산성, 행주산성, 가산산성, 만리장성, 공주공산성, 강동성 분석(낙안읍성, 남한산성, 행주산성, 가산산성, 만리장성,강동성)
- [산성][산성과 가산산성][산성과 행주산성][산성과 남한산성][산성과 금성산성][산성과 부소산성][가산산성][행주산성]산성과 가산산성, 산성과 행주산성, 산성과 남한산성, 산성과 금성산성, 산성과 부소산성 분석
- 인문과학 문화관광을 통한 수원화성의 현재적 실의 추구 관광자원으로써의 수원 화성
- [한국사] 사림파 정권과 임진왜란 -위기의 원인
- 목차
-
Ⅰ. 개요
Ⅱ. 행주대첩과 권율 장군
Ⅲ. 행주대첩과 임진왜란
Ⅳ. 행주대첩과 행주산성
Ⅴ. 행주대첩과 행주치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조선 전기의 중앙 군제(軍制). 1393년(태조 2) 태조는 고려 때의 삼군총제부(三軍摠制府)를 의흥삼군부(義興三軍府)로 개칭하여 여기에 종래의 10위군(衛軍)을 중․좌․우군의 3군으로 나누어 귀속시켜 최초의 강력한 중앙군사체제를 갖추었다. 그 후 3군에 속한 10위는 10사(司)로 개편되어 12사로 되었다가 1451년(문종 1) 5사로 다시 개편되었고, 57년(세조 3) 3월 5위제도로 개편하여 이 때까지 의흥삼군부를 대신해서 3군을 통제해오던 3군진무소(三軍鎭撫所)를 5위진무소로 개편하여 5위를 지휘 감독하는 최고 군령기관(軍令機關)으로 하였다. 그 후 5위진무소는 66년 5위도총부(五衛都摠府)로 개칭하여 중위(中衛)인 의흥위(義興衛), 좌위(左衛)인 용양위(龍A衛), 우위(右衛)인 호분위(虎賁衛), 전위(前衛)인 충좌위(忠佐衛), 후위(後衛)인 충무위(忠武衛) 등 5위를 관장하였다. 5위에는 장(將:종2품, 타관이 겸임) 12명, 상호군(上護軍:정3품) 9명, 대호군(大護軍:종3품) 14명, 호군(護軍:정4품) 12명, 부호군(副護軍:종4품) 54명, 사직(司直:정5품) 14명, 부사직(副司直:종5품) 125명, 사과(司果:정6품) 15명, 부장(部將:종6품) 25명, 부사과(副司果:종6품) 176명, 사정(司正:정7품) 5명, 부사정(副司正:종7품) 309명, 사맹(司猛:정8품) 16명, 부사맹(副司猛:종8품) 483명, 사용(司勇:정9품) 42명, 부사용(副司勇:종9품) 1,939명을 두었다. 5위의 구성을 보면 각 위(衛)에 중(中)․좌(左)․우(右)․전(前)․후(後)의 5부(部)가 있어 모두 25부가 되고, 각 부에 4통(統)이 있어 1위에 20통, 5위에 100통이 있었다.
- 참고문헌
-
◎ 김태원(2011), 우리에게 행주산성은 무엇인가?, 국회도서관
◎ 국방군사연구소(1996), 행주대첩의 명장 권율 장군, 국방부
◎ 이창록(1984), 행주대첩과 적성리 개가, 대한민국국회
◎ 조기화(2005), 임진왜란·정유재란, 의병들의 활약 4 : 행주대첩, 대한민국순국선열유족회
◎ 한국향토사(1977), 국난을 이겨낸 민족의 슬기, 행주산성대첩, 한국향토보사
◎ 홍옥진(2006), 지역의 관점에 선 행주대첩의 학습지도 방안, 공주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