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조각][불교공예][불상][고구려시대][통일신라시대][조선시대][고구려][통일신라][조선]불교조각과 불교공예, 불교조각과 불상, 불교조각과 고구려시대, 불교조각과 통일신라시대, 불교조각과 조선시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불교조각과 불교공예
1. 범종(梵鍾)
2. 법고(法鼓)
3. 목어(木魚)
4. 운판(雲板)
5. 쇠북[金鼓]
6. 경(磬)
7. 바라
8. 금강저
9. 금강령
10. 목탁

Ⅲ. 불교조각과 불상

Ⅳ. 불교조각과 고구려시대

Ⅴ. 불교조각과 통일신라시대

Ⅵ. 불교조각과 조선시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술이라는 대상을 자각하고 인식하는 의식의 주체를 미의식이라 한다면 한국미술을 인식하는 의식을 한국미의 미의식이라 할 수 있다. 한국미의 특질의 인식은 구체적인 대상을 통해서 얻어지고, 한국미의 확인은 그 논리적인 미학적 성과에서 가능한데 지금까지 한국미의 미학적 규명을 위하여 노력한 대표적인 사람은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柳宗悅)를 비롯하여 한국인으로는 고유섭, 윤희순, 최순우, 김원룡, 김영기, 서구의 맥큔, 콤페츠 등이 일반적으로 알려 지고 있다. 상기한 사람들은 한국의 미를 애상의 미, 자연의 미 - 야나기 무네 요시 -, 무기교의 미, 寂照의 미 - 고유섭 -, 청초미, 선의 미 - 윤희순 -, 소박과 선의 미, 정적과 온아의 미 - 최순우 -, 자연의 미, 천성의미 - 김원룡 -, 세소섬약, 온아평화, 정묘단아의 미 - 김영기 -, 선과형의 미 - 맥큔 등으로 주장하고 있다. 특히, 1922년에 우리나라 미술에 대한 애착과 가치를 \"조선과 그 예술\"이라는 글로 나타낸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는 그의 글에서 한국의 미를 한․중․일의 비교와 민족이 처해있는 역사적 환경에서 시작하여 후천 적인 정치풍토까지 연관하여 자세하게 들고 있다. 그는 우리의 예술에 대해 상당한 호의를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나, 한․중․일의 예술의 비교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이 주장하기도 하였다.「중국의 크고, 높고, 끝이 없는 자연에 적응하기 위한 민족의 강인성은 의지의 예술로 나타나고, 일본의 보드랍고 조용한 좋은 자연에 순응하여 나타난 예술은 정치의 예술이지만, 반도국인 한 국은 끝없는 외침과 메마른 자연으로 인하여 슬픔만이 슬픔을 위로해주는 애상의 미가 나타나며, 이러한 가운데서 예술에서 기초가 되는 요소인 형, 색, 선 이 각국에 있어서의 예술적 특징으로 규명되어질 수 있는데 강한 것을 보이기 위한 중국의 예술은 안정되고 큰 형에 호소하고, 자연의 혜택을 받은 일본이 즐거운 감정을 아름다운 색으로 나타내듯이, 애상의 미를 표현하기 위한 한국의 예술은 가늘고 긴 선으로 대지를 이탈하려는 느낌을 갖게 한다.
참고문헌
김리나(2004), 한국 불교조각 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 한국미술사학회
임석규(2007), 불교조각 : 불상에 보이는 발해 불교의 성격, 삼성그룹
양은경(2008), 대륙과 해양을 품은 고구려 불교조각, 한국고대학회
이옥수(1988), 통일신라 불교조각양식이 일본 내량조각에 미친 영향, 홍익대학교
어준일(2011), 16세기 조선시대의 불교조각 연구, 홍익대학교
최응천(2010), 한국 불교공예의 특성과 감식, 동국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미술사] 고려청자
  • 시대적 차이는 있지만 비교를 통해서 해볼 수 있다.고려시대 불교용구중 원패에 표현된 조각들은 청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들이며, 시련의식에 쓰이는 가마에 표현된 것에서도 문양의 공통점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불교와 불교의식의 전래가 시기적으로 청자의 국내 유입보다 앞서기 때문에 서로(불교미술과 청자)의 연관성은 극명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겠다. 통일신라나 고려시대에 나타나는 청자의 문양들이 9세기 중반 이전의 도기(토기-국내

  • [불교][불교철학][불교문화][불교미술]불교와 불교철학, 불교와 불교문화, 불교와 불교문화재, 불교와 불교미술, 불교와 불교무용, 불교와 불교상, 불교와 불교계경기체가, 불교와 불교행사, 불교와 불교사회복지
  • 불교와 불교철학, 불교와 불교문화, 불교와 불교문화재, 불교와 불교미술, 불교와 불교무용, 불교와 불교상, 불교와 불교계경기체가, 불교와 불교행사, 불교와 불교사회복지 분석Ⅰ. 불교와 불교철학Ⅱ. 불교와 불교문화Ⅲ. 불교와 불교문화재1. 백제탑2. 신라탑3. 통일 신라탑4. 고려탑5. 조선시대Ⅳ. 불교와 불교미술Ⅴ. 불교와 불교무용1. 전통 불교무용의 지향2. 현대적 불교무용의 지향Ⅵ. 불교와 불교상1. 보살상(菩薩像)1) 대세지보살상(大

  • [답사문] 경주 답사 기행문
  • 시대 통일신라인 김대성(金大城)이 창건한 것이다. 당시 지배 이데올로기-현생(現生)의 모든 것은 전생(前生)의 업보(業報)-에 기인한 김대성 설화를 보면 전생의 부모를 위해 지은 것이 석불사이다. 우리가 현재 석굴암이라 부르는 것은 일인들의 실수를 따르는 것으로, 부처가 있고 스님이 머무는 곳은 모두 절(寺)이라고 해야한다. 석불사는 일단 석굴법당(石窟法堂)에 본존불(本尊佛)이 있고 옛 기록- ‘삼국유사’, ‘산중일기(山中日記)

  • [불교건축과 불교미술] 불교건축과 불교미술
  • 시대 이후로는 중국으로부터 대불(大佛)선종(禪宗) 양식을 받아들이면서 절충식이 주류를 이루었다.4. 한국삼국시대 이후 시작된 한국의 불교건축은 가시적인 아름다움보다는 구조물간의 관계, 자연과의 관계 등 비가시적인 아름다움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또 탑이나 석굴사원에서 볼 수 있듯이 단순한 건축물에서 벗어나 조각이면서 동시에 벽화도 그려져 있어 종합미술의 면모를 보여준다. 고구려의 불교건축은 대부분 궁궐건축과 비슷한 양

  • [일본문화] 일본 역사속의 한류 -삼국 문화전래, 조선통신사, 그리고 한류까지
  • 불교 전파3) 백제 유민에 의해 전성화된 아스카 문화4) 공예술 -백제의 세공술 日에 전파(2) 고구려의 문화 전래1) 고구려의 승려 혜자와 담징에 의한 선진 문화 교류2) 천문 관측기술의 전파3) 고려악과 춤의 전파(3) 신라의 문화 전래1) 아시아 최고의 신라의 조선술의 일본전파2) 신라악의 전파 3)한인의 연못(4) 소 결론2. 근세- 조선통신사와 일본 막부 의 양국 문화교류(1) 조선통신사의 시작과 그 배경 (2) 임진왜란종결과 조선과 일본의 조선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