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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궁예의 출신과 신라관

Ⅲ. 궁예의 사상

Ⅳ. 궁예의 구비전승

Ⅴ. 궁예의 리더쉽(리더십)

Ⅵ. 궁예와 삼국사기

Ⅶ. 궁예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라 하대와 고려 초의 시기에 중앙지식인들은 도당유학생과 국학출신으로 대표된다고 할 수 있다. 국학출신은 거의 사료에 남아 있지 않다. 도당유학생의 경우도 사료 상으로 인명을 찾아 볼 수 있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당사 중앙지식인들이 어떤 의식 하에서 어떻게 행동했었을까 살펴본다는 것은 그만큼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사료 상으로 그 행적을 더듬어 볼 수 있는 도당유학생들을 중심으로 살펴볼 수밖에 없다. 실제로 국학출신의 지식인들의 행동양상도 도당유학생의 그것과 비슷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도당유학생은 대략 10여년 정도의 계획으로 유학을 떠났었다. 빈공과에 합격하기 까지 그들이 겪었던 정신적 고통이란 결코 작은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이때 사용된 경비도 결코 적은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 많은 경비를 허비하고 적지 않은 정신적 고통을 겪으면서 당 빈공과에 합격하여 돌아온 그들에게 특별히 영광스러운 혜택이 주어진 것은 아니었다. 앞에서 잠깐 언급하였지만 그들이 신라에서 처음으로 받은 직책은 대부분 현령이나 태수 등의 지방관이 고작이었다. 그 뒤 그들의 능력을 인정받은 사람들은 중앙으로 발탁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들이 받은 직책은 문한기관이었던 한림원․서서원․숭문관 등의 학사직이었으며 병부랑중(兵部郞中)직을 겸임하기도 하였다, 이것은 그들 대부분이 6두품이었다는 골품제도하에서의 신분한계를 뚜렷이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도당유학생중 많은 사람들이 귀국을 꺼려했다. 문성왕 2년(840)에 수학년한 10년이 경과한 숙위학생 105명이 당 문종의 칙명에 의하여 집단으로 귀국 당했었던 사실은 이를 단적으로 말해준다.
참고문헌
김두진 / 궁예의 토착 불교사상, 국민대학교 출판부, 2008
양경숙 / 궁예와 그의 미륵불 사상, 국민대학교, 1989
유인순 / 전설에 나타난 궁예왕,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6
조인성 / 궁예의 출생과 성장,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1989
조현설 / 궁예이야기의 전승양상과 의미, 한국구비문학회, 1995
정구복 / 새로 읽는 삼국사기 : 동명성왕에서 궁예·견훤까지, 동방미디어,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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