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 철학에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2.03.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주자철학

1.양명철학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우주론: 주자의 우주론은 완전히 주자의 태극도설에 근거하고 있으며 태극과 리를 동일시하였다. 주자의 태극은 형체로 나타날 수 있는 것, 완전히 독립 자존적인 것이어서 시작도 끝도 없이 존재하며 萬化의 근본이다. 태극에는 두 개의 원동력이 있는데 태극은 動하여 陽을 낳고 靜하여 음을 낳는다. 음양은 기이지만 이것을 낳는 것은 리이다. 바꿔말하면 리는 음양하게 하는 원인이며 기는 음양자체이다. 음양은 현상이며 태극은 실재인 것이다. 주희는 리와 기가 동일하지만 기가 형체를 이루고 리가 이에 부착하여 리 밖의 기도 없고 또한 기밖의 리도 없는 셈이기는 하지만 천지가 존재하기 이전으로 소급하여 본다면 리기선후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만물에는 각각 하나의 태극이 구비되어 있으며 태극이 무수한 것은 마치 만물이 무수한 것과 같아서 모든 個物에는 제각기 태극이 내재해 있는 것이다. 주희는 태극은 천지의 리일 뿐이며 천지 가운데 태극이 있고 만물 가운에 제각기 태극이 있다는 것이다. 리와 기라는 둘로서 우주를 설명하며 기 곧 음양이 만물을 낳게 된 순서을 설명하였다. 천지의 처음에는 다만 음양의 가가 있었을 뿐이다. 이 하나의 기는 운행하여 서로 비비며 오가되 잠시도 멈추지 않으며 비비는 것이 급하면 허다한 찌꺼기를 이면에 남긴다. 즉 부서져 남은 부분은 결합하여 땅이 되고 기가운데서 깨끗한 것은 하늘이 되고 해와 달이 되며 별들이 된다. 하늘은 오직 밖에 있어서 언제나 빙빙 돌며 운동하지만 땅은 오직 중앙에 있어서 움직이는 일이 없다.
참고문헌
송 명 철 학 劉明鐘 형설출판사 1981


강좌 중 국 철 학 周桂鈿저

문재곤외역 예문서원 1996


중국철학사(명청편) 勞思光저 探求當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자의 교육사상, 주자] 주자의 교육사상과 교육론
  • 주자의 교육사상이 중국 교육사에서 차지하는 역사적 의미를 고찰하고 나아가 한국과 일본의 교육사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도 소고해 보도록 하겠다. 3. 주자의 철학사상주자의 철학 체계는 주돈이의 에서 출발하고 있다. 태극에서 음양(陰陽으로, 음양에서 수. 화. 금. 목. 토의 오행으로, 오행에서 사물로 이어지는 주자학의 우주론과 존재론의 기초를 세운 기반으로써 은 와 더불어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

  • [경영과 사회]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유한킴벌리의 사회 활동이 전체 사회나 자사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2. 연구 방법 및 범위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연구는 주로 인터넷 자료와 신문기사, 서적 등 참고문헌 등을 토대로 이루어졌다.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활동이라는 대 주제 아래, 사회공헌의 개념 및 역사적 흐름과 외국 기업의 예를 알아보았으며, 이어서 유한킴벌리의 간단한 소개, 경영철학을 배경으로 환경, 노

  • 듀이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현대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대해 논하여 보도록 하자.2. 본론2.1 듀이의 교육철학실용주의의 대표주자로써 탐구보다 행동을 제일로 하는 실천적 연구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인간의 의식을 환경에 흥미를 매개로 적응 시켜 파악하는 과정을 통해 개념과 판단, 추론을 도구로 활용하여 실험주의적 논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1) 교육 사상상호협력적인 생활양식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아동을 훈련하여 정신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하고 본능과 충동의 활동을 중시한다. 듀이

  • 성리학의 마루 기대승 퇴계와 4단 7정 논쟁을 중심으로
  • 주자학의 역사적 성격을 가름하는 가장 중요한 철학적 전환은 이황과 기대승 사이에 이러났던 사칠리기 논쟁에서 비롯 되었다고 해도 결코 지나친 말이 아니다. 비록 이전에 이언적과 조한보 사이에 있었던 무극태극 논쟁이 있었지만, 이는 도가와 불가 또는 육구연의 입장에서 무극과 태극을 논의하였던 손숙돈과 조한보간의 무극태극 논쟁에 대해 이언적이 일방적으로 잘못된 점을 지적하여 비판하는 현태를 취하고 있어서 서로 대립되는 두 가지 주

  • [중국철학] 이지(李贄)의 ‘동심설(童心說)’에 관한 고찰
  •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93. 시마다 겐지, , 까치, 19884. 이지, , 홍승직 옮김, 홍익출판사, 19985. 배영동, , 민음사, 19926. 24, 서울대학교, 19867. 8. 9. 레이 황, ,=참고 논문=1. 정인재 교수님, , 19862. 박상렬, , 19823. 유동환,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