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자 철학에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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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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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자철학
1.양명철학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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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우주론: 주자의 우주론은 완전히 주자의 태극도설에 근거하고 있으며 태극과 리를 동일시하였다. 주자의 태극은 형체로 나타날 수 있는 것, 완전히 독립 자존적인 것이어서 시작도 끝도 없이 존재하며 萬化의 근본이다. 태극에는 두 개의 원동력이 있는데 태극은 動하여 陽을 낳고 靜하여 음을 낳는다. 음양은 기이지만 이것을 낳는 것은 리이다. 바꿔말하면 리는 음양하게 하는 원인이며 기는 음양자체이다. 음양은 현상이며 태극은 실재인 것이다. 주희는 리와 기가 동일하지만 기가 형체를 이루고 리가 이에 부착하여 리 밖의 기도 없고 또한 기밖의 리도 없는 셈이기는 하지만 천지가 존재하기 이전으로 소급하여 본다면 리기선후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만물에는 각각 하나의 태극이 구비되어 있으며 태극이 무수한 것은 마치 만물이 무수한 것과 같아서 모든 個物에는 제각기 태극이 내재해 있는 것이다. 주희는 태극은 천지의 리일 뿐이며 천지 가운데 태극이 있고 만물 가운에 제각기 태극이 있다는 것이다. 리와 기라는 둘로서 우주를 설명하며 기 곧 음양이 만물을 낳게 된 순서을 설명하였다. 천지의 처음에는 다만 음양의 가가 있었을 뿐이다. 이 하나의 기는 운행하여 서로 비비며 오가되 잠시도 멈추지 않으며 비비는 것이 급하면 허다한 찌꺼기를 이면에 남긴다. 즉 부서져 남은 부분은 결합하여 땅이 되고 기가운데서 깨끗한 것은 하늘이 되고 해와 달이 되며 별들이 된다. 하늘은 오직 밖에 있어서 언제나 빙빙 돌며 운동하지만 땅은 오직 중앙에 있어서 움직이는 일이 없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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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 명 철 학 劉明鐘 형설출판사 1981
강좌 중 국 철 학 周桂鈿저
문재곤외역 예문서원 1996
중국철학사(명청편) 勞思光저 探求當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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