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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고려 광종의 즉위

Ⅲ. 고려 광종의 개혁

Ⅳ. 고려 광종의 노비안검법

Ⅴ. 고려 광종의 과거제도
1. 제 1차 과거 실시
2. 제 2․3차 과거 실시
3. 제 4․5차 과거 실시
4. 제 6․7․8차 과거 실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고려시대에 나타난 중요한 교육적 특징은 본격적인 과거제도가 성립되었다는 점이다. 물론 통일신라 원성왕 시대의 독서삼품과도 과거제도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으나, 본격적인 과거제도는 고려 광종 시대(958년)에 중국 후주(後周) 사람인 쌍기의 건의에 따라 실시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과거제도는 원래 중국 수나라의 문제(文帝)가 나라를 통일한 후에 관제를 정비하고 중앙집권적 전제체제를 강화하기 위해 채택하였고 당나라가 이를 계승하여 발전시켰다. 고려의 과거제도는 이 중국의 제도를 모방했던 것이다. 과거제도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다른 참고도서들을 이용하여 공부하길 바라며, 여기에서는 그 성격과 교육적 영향만을 간략하게 검토하기로 하겠다. 먼저 과거제도의 성격을 살펴보자. 국자감과 같은 교육기관이 관리를 양성하는 역할을 수행했다면, 이 과거제도는 관리를 선발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물론 좋은 측면에서 보면, 과거제도는 높은 수준의 학문(유학)을 지닌 인재를 선발하여 적절한 관직에 배치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 보면, 중국의 과거제도가 그랬듯이, 고려의 과거제도 역시 지배권력체제를 강화하기 목적도 분명히 포함되어 있었다고 해야 옳을 것이다. 왕권의 강화를 위해서는 관리의 양성 과정은 물론 그 선발 과정도 체계적으로 통제되어야 한다. 다시 말하면, 관리의 양성 과정에서 전제 왕정의 통치이념(지배이데올로기)을 충분히 내면화시켜야 함과 동시에, 그것을 보다 충실하게 내면화한 사람을 관리로 임명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관리의 양성 과정에서 전제정치에 적절히 부합되는 통치이념인 유학을 주요한 교육내용으로 삼았던 것이고, 그 선발 과정에서도 유학이론과 사상을 주요한 판단 준거로 삼았던 것이다. 요컨대, 이 과거제도는 지배 이데올로기를 충실하게 내면화한 사람들을 선발하기 위한 제도였으며, 그 선발 과정을 통과한 사람들(관리)에게는 사회적ㆍ정치적ㆍ경제적 지위와 권력을 보장해 줌으로써 결과적으로 전제 왕권을 강화하고자 하는 제도적 장치였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대식(2008), 고려 광종대의 대외관계, 수선사학회
김창현(2002), 광종, 삼한 융화를 이루어낸 고려의 황제, 내일을 여는 역사
시천식(1995), 고려교육사연구 광종의 교육이념과 과거제도, 경인문화사
윤성재(2002), 고려 광종의 정치기반, 고려사학회
채희숙(1999), 고려 광종의 과거제 실시와 최승로, 전남대학교
황선영(1997), 고려 광종대 정치개혁의 방향, 동의대학교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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