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체(가스)의 정의, 성질, 기체(가스)의 종류, 연구역사, 기체(가스)의 흡착분리공정, 기체(가스)의 확산실험, 기체(가스)의 흡수실험, 기체(가스)와 이상기체, 기체(가스)와 기체발생장치, 기체(가스)와 기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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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체(가스)의 정의

Ⅲ. 기체(가스)의 성질
1. 공기가 무게가 있는지 알아보기
2. 기체에 힘을 가할 때의 부피의 변화
3. 물에 대한 기체의 용해

Ⅳ. 기체(가스)의 종류
1. 공기의 구성
2. 산소의 발생과 성질
3. 이산화탄소의 발생과 성질
1) 이산화탄소의 성질
2)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여러 가지 반응
4. 수소의 발생과 성질

Ⅴ. 기체(가스)의 연구역사

Ⅵ. 기체(가스)의 흡착분리공정

Ⅶ. 기체(가스)의 확산실험
1. 제목
2. 실험목표
3. Introduction
1) 확산이란
2) 확산 속도 비교
3) 우리 주변에서 확산의 예
4. 그레이엄 법칙
5. 실험방법
1) 실험A. 기체의 확산
2) 실험B. 액체의 확산
3) 실험C. 기체의 확산(향기의 확산)

Ⅷ. 기체(가스)의 흡수실험
1. 실험방법
2. 고찰

Ⅸ. 기체(가스)와 이상기체

Ⅹ. 기체(가스)와 기체발생장치
1. <사용 방법>
2. 발생 기체의 종류와 반응 및 특성
1) 염소기체(Cl2)
2) 이산화황(아황산가스, SO2)
3. 황화수소(H2S)
4. 이산화질소(NO2)

Ⅺ. 기체(가스)와 기체상수결정실험
1. 실험 제목
2. 실험 목적
3. 시약 및 기구
4. 실험 원리
1) 이상기체 법칙
2) 실제 기체
3) 이상 기체와 실제 기체 간의 차이점에 대한 고찰
4) 실제 기체와 이상 기체를 고려한 반데르 발스 방정식
5. 실험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어떤 물질이 다른 물질과 구별되는 준거가 될 수 있는 성질을 그 물질의 특성이라고 말한다. 물질의 성질과 관련해서는 초등학교에서 많이 다루었다. 3학년에서는 여러 가지 고체의 성질, 4학년에서는 여러 가지 액체의 성질, 5학년에서는 용액의 성질을 다루었으며, 6학년에서는 여러 가지 기체의 성질을 학습하였다. 특히, 4학년에서는 ‘모습을 바꾸는 물’ 단원에서 물의 상태 변화와 관련하여 물의 끓는점과 얼음의 녹는점을 학습하였다. 그러나 물질을 구별하는 준거로서의 성질이라기보다는 단순히 성질을 조사하고 비교하는 수준이었다.
초등학교에서는 몇 가지 물질의 성질을 정성적인 수준에서 다루고, 주로 비슷한 점과 다른 점을 비교하는 활동이었다. 그러나 이 단언에서는 물질의 특성으로 많이 활용되는 끓는점, 녹는점, 밀도, 용해도 등을 실험을 통해서 조사함으로써, 물질마다 각 성질에서 교육의 값을 가진다는 것을 알고, 이러한 성질은 각 물질의 용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우리가 어떤 물질을 어떤 특정 용도로 사용한다는 것을 그 물질의 고유한 성질을 활용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기체(가스)의 정의

기체란 물질의 3가지 상태 중의 하나를 말하며 비교적 높은 온도와 낮은 압력일 때 나타난다. 고체․액체와는 달리 일정한 모양과 부피를 유지하지 못하며, 그릇 속에 넣으면 그 그릇 속을 채우고 항상 한없이 확산하려는 성질이 있다. 기체의 밀도는 고체․액체보다 작고, 고체․액체에 비해 쉽게 압축할 수 있다.

Ⅲ. 기체(가스)의 성질

1. 공기가 무게가 있는지 알아보기

우리 주변에는 공기가 있으며, 바람을 느낌으로써 그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용민, 흡착분리공정의 모델링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1996
-김덕희, 저기체, 액체, 고체의 변신, 한국헤밍웨이, 2007
-김국희, 순환유동층 상승관에서 이상 (기체-고체) 흐름의 수력학적 특성, KAIST, 2010
-송연호, 기체·액체의 발생량 및 확산 실험 장치, 강원과학교육연구회, 1998
-정광화, 기체의 성질, KISTI, 한국진공학회, 1993
-천문각, 표준일반화학 실험, 대한화학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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