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태계][해양생태계 개요][온배수][해양환경평가][책임수산업][해양]해양생태계의 개요, 해양생태계와 온배수, 해양생태계와 해양환경평가, 해양생태계와 해양생태계내 책임수산업에 관한 회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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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해양생태계의 개요

Ⅱ. 해양생태계와 온배수
1. 식물플랑크톤
2. 동물 플랑크톤
3. 해조류
4. 저서동물
5. 어류

Ⅲ. 해양생태계와 해양환경평가

Ⅳ. 해양생태계와 해양생태계내 책임수산업에 관한 회의
1. 세계의 해면포획어업개요(Serge Garcia, FAO)
2. 국제협약 및 다른 법제상 해양생태계보호의무(FAO Mr. Edeson, 솔로몬군도의 Dr. Aqorau를 대신하여 발표)
3. 어업관리에 있어 생태계고려사항의 통합에 관한 대규모 업계의 관점(Bernt O. Bodal, USA)
4. 생태계에 기초한 어업관리에 관한 소규모 업계의 관점(Sebastian Mathew, 인디아)
5. 책임어업에 관한 환경론자의 관점(Tundy Agardy, USA)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해양생태계의 개요

해양환경은 육지에서 유입되는 물질들을 끊임없이 받아들이지만 해양 자체는 전혀 변화가 없는 것처럼 보인다. 해양환경의 중요한 특징의 하나가 바로 이 변함없는 안정성이다. 해안지역은 사람이 살기에 적합한 기후와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기에 편리함 때문에 대규모 인구가 거주해 왔다. 산업화 이후 해안지역에서는 인구가 지속적으로 더욱 증가하고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우리 나라도 예외가 아니어서 대도시와 공업단지가 해안에 건설되었으며 이로 인해 해양오염사고와 매립 간척 등으로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다. 특히 항만공사와 같이 대규모 매립 간척사업에 따라 발생하는 부유토사 등은 강, 하천을 통하여 또는 직접 해양에 유입되고, 선박 정박과 이동에 따라 기름유출 등이 일어나며 기타 다량의 오염물질이 만의 구조를 띈 항만에 유입되거나 저착되기 쉽다.
해양은 자정 능력 한계 내에서만 안정성의 유지가 가능하여, 그 한계에서 벗어나면 해양생태계가 파괴되어가며 결국 인간도 피해를 입게 된다. 이와 같이 증대되고 있는 해양에서의 개발 사업과 더불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우리 나라 법으로는 1977년 환경보전법에 의거 처음 환경영향평가(EIA)가 도입되었다. 해양에 관한 환경영향평가도 환경‧교통‧재해 등에 관한 영향평가법(구 : 환경영향평가법)과 환경영향평가서 작성 등에 관한 규정에 의거 수행하도록 되어있다.
그러나 항만과 같이 해안에서 실시하고 있는 모든 공사는 해양으로의 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해양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게 되며 주변에 어장 또는 어업권이 있을 경우 어업피해영향조사를 실시하게된다. 해양에 있어서 환경영향은 급속히 일어나기보다는 만성적이고 지속적이어서 그 평가 또한 면밀한 조사가 수행된 평가이어야 한다. 그러나 많은 해양환경영향평가가 매우 제한적일 경우가 많아 어업피해영향조사시엔 해양환경영향평가의 조사항목인 해양환경과 해양동식물상을 조사하고 평가하게 된다.
참고문헌
◇ 김영환(2000), 발전소 온배수와 해양생태계, 전파과학사
◇ 박미선(2010), 바다가 급변하고 있다 : 기후변화에 따른 해양생태계 변화, 아쿠아인포
◇ 서영상 외 2명(2010), 기후변화와 해양생태계공영, 아카데미서적
◇ 생태편집위원회(2011), 생태계와 기후변화, 지오북
◇ 최희정(2009), 해양생태계 기초정보의 체계적 운용을 위한 정책제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한국해양수산개발원(2008), 해양생태계 보전·관리 기본계획 수립연구(최종), 국토해양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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