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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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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한용운의 문학관
1. 문학에 대한 사상
2. 체험에서 확립된 실천적 독립사상
3. 불교사상 및 기타사상
1) 선관
2) 평등사상
3) 생사관
Ⅱ. 박지원의 문학관
1. 사실 주의
2. 독창성, 자주성
3. 풍자성, 골계성
Ⅲ. 김시습의 문학관
Ⅳ. 드라이든의 문학관
Ⅴ. 멜빌의 문학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한용운의 문학관
한용운은 시인만이 아니라 독립운동가였으며 불교의 석학이었고, 우리 근대사에 큰 업적을 남겼다. 그러므로 그의 사상은 한 가지 면으로써가 아닌 시인으로서의 문학에 대한 사상, 독립 운동가로서의 독립 사상, 승려로서의 불교 사상 및 기타 사상으로 세분화 하여 살펴볼 수 있다.
1. 문학에 대한 사상
한용운은 문학은 문예를 포함하여 문자로 기록된 '모든것'이란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예술이 오늘날 일부 문학자들이 말 하는 바와 같이 반드시 어느 한 계급이나 몇몇 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고 예를 꽃에 비해서 누구나 감상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예술성 그것은 어느 한 사회나 계급은 물론이요, 어느 한 시대나 현실을 그려야 한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확언 하고 있다.
문학이 계급주의나 예술지상주의에 치우치지 않고 누구나 감상할 수 있는 것으로서 예술성을 강조 하고 있다. 이러한 견해는 조화와 질서를 강조한 중용적 예술관 이며, 문학이 인간적 존엄성을 고양시켜 주기 때문에 단순한 장식품이 아니며 감동과 쾌락을 인간에 공여하고 감성과 이성을 조화 시켜 예술성을 얻게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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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명수(2003), 조선불교유신론과 만해의 문학관, 불교평론사
▷ 김창주(1998), 연암 박지원의 문학관 연구, 공주대학교자원과학연구소
▷ 김은수(1998), 매월당의 문학관,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 김옥례(2007), 멜빌작품에 나타난 주요 상징들 연구, 한국철도대학
▷ 윤혜숙(2007), 한국문학관 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대구한의대학교
▷ 정정호(2010), 드라이든의 문학비평과 비교방법론, 한국비교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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