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적 관점][불교][토지][효율]종교적 관점으로 본 불교, 종교적 관점으로 본 토지, 종교적 관점으로 본 효율, 종교적 관점으로 본 청소년, 종교적 관점으로 본 도덕, 종교적 관점으로 본 자기실현(자아실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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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종교적 관점으로 본 불교
1. 무영혼설
2. 자유의지
3. 연기설

Ⅲ. 종교적 관점으로 본 토지

Ⅳ. 종교적 관점으로 본 효율

Ⅴ. 종교적 관점으로 본 청소년
1. 미륵보살(彌勒菩薩)의 청소년
2. 원시불교(原始佛敎)에서의 청소년
3. 대승불교(大乘佛敎)에서의 청소년

Ⅵ. 종교적 관점으로 본 도덕

Ⅶ. 종교적 관점으로 본 자기실현(자아실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프랑스의 인류학자 샤를르 드 브로쓰(Charles de Brosses)는 1760년에 서물숭배의식이라는 책을 써서 종교의 가장 낮은 단계는 나무나 돌 등 자연적이거나 만들어진 여러 대상을 예배하는 서물숭배라고 결론 내렸다. 즉 종교의 기원은 원시인들이 초월적 힘을 지니고 있다고 믿은 자연적이거나 인공적인 여러 사물을 숭배한데서 시작한 것이라고 하였다.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타일러(Edward B. Tyler)는 1871년에 원시문화라는 책을 발표하여 서물숭배보다 앞서서 강 나무 달 해 등에 정령이 있다고 믿는 정령숭배(animism)가 종교의 기원이었다고 주장하였다. 정령신앙이 이루어진 후에 이런 영들이 복을 주거나 앙화를 가져온다고 믿어서 그 신앙이 구체화될 때 비로소 서물숭배의 단계에 이르게 된다는 것이다. 서물숭배에서 진화하면 다신교로 그 다음에는 일신적인 천신신앙으로 그리고 진화의 절정에 이르러서 유일신신앙이 생기게 된다고 하였다.




≪ … 중 략 … ≫




Ⅱ. 종교적 관점으로 본 불교

1. 무영혼설

인간은 영혼이 없다는 아나타의 교리(Anatta : 무영혼, 무아, 무아성(無我性:egolessness), 무영혼성(soulnessness)는 영혼영원주의-(나는 영혼을 가지고 있다)와 물질주의 -(나는 영혼을 가지고 있지 않다)의 양쪽이 자기 해탈이나 열반에는 장애가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이론이 생긴 바탕에는 (나는 존재한다)는 기본위에서 출발하는 그 기본의 모순을 말한 것이다. 불교의 삼법인 중에서 제법무아론이다. 그것은 자신조차도 객관화하여 올바로 보고자 해야만 실체의 진실을 알 수 있다는 말이다. 이른바 나, 영혼, 자아등도 단순히 변화하는 힘의 결합으로 생각하고 있는 그대로 보아야한다 는 이야기이다. 영혼설에 대해서는 보통 세 가지가 있다.
참고문헌
박선영(1983) : 불교와 교육사회, 보림사
안옥선(1999) : 21세기를 위한 윤리의 모색 : 불교윤리의 관점에서, 전통과현대
이종윤(1979) : 종교적 관점에서 본 개인숭배, 북한연구소
이지영(2010) : 종교적 몰입과 타인용서의 관계에서 용서성향의 매개효과, 이화여자대학교
정남희 외 1명 : 신화와 종교적 관점에서의 집-나무-사람 상징에 관한 연구, 한국미술치료학회, 2010
조형욱(2008) : 토지에 대한 사람의 소유권에 관한 연구 : 개혁 신학적 관점에서, 총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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