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비평][창조적 사고][창조적 발명][창조적 인재][창조적 전문가][창조적 자선문화]창조적 국어사용, 창조적 독서감상, 창조적 비평, 창조적 사고, 창조적 발명, 창조적 인재, 창조적 전문가, 창조적 자선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창조적 국어사용
1. ‘담화․텍스트’ 층위에서의 양상
2. ‘낱말과 문장’ 층위에서의 양상
3. ‘음운’ 층위에서의 구현 양상
Ⅱ. 창조적 독서감상
1. 초․중․고 모든 학교에서 창의적인 독서 감상 표현을 적용할 수 있다
2. 창의적인 독서감상 표현은 국어과만이 아닌 모든 교과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이다
3. 다양한 독서감상 표현은 교사(독서 지도자)들만이 지도하는 방법이 아니라 학부모, 학생 모두가 함께 권장하고, 시도할 수도 있다
Ⅲ. 창조적 비평
Ⅳ. 창조적 사고
Ⅴ. 창조적 발명
Ⅵ. 창조적 인재
Ⅶ. 창조적 전문가
Ⅷ. 창조적 자선문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창조적 국어사용
‘창조적 국어사용’이 국어교육에서 구현되는 층위에 따른 양상은 다양하다. 먼저 이해영역(음성과 문자)과 표현영역(음성과 문자)으로 나눌 수 있고, 또한 영역별 내용을 중심으로 각각에 적용될 수 있는 ‘원리(이해 영역: <청각적 식별, 추론, 낱말 이해, 평가와 감상의 원리>, 표현 영역: <발성과 발음, 표현과 전달, 표현, 고쳐 쓰기, 내용 생성과 조직의 원리> 등)’에 따라 교육과정에서 실현되고 있는 ‘창조적 국어사용의 개략적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다음에서 ‘담화․텍스트 층위, 낱말과 문장 층위, 음운 층위’로 나눠 간략하게 논의하겠다.
1. ‘담화․텍스트’ 층위에서의 양상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로 나눈다.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를 구분하지 않고 창조적 국어사용에 해당될 수 있는 것들을 교육과정 해설에서 뽑아 정리해본다.
몇몇을 좀더 상세히 논하기로 한다. <추론>에 속하는 것들이 창조적 국어사용의 양상들이다. 추론은 드러난 정보에서 드러나지 않은 행간의 정보를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도출해낼 수 있기 때문에 창의적 국어사용이라 할 수 있다. 주제에 맞는 내용을 생성(선정)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간․공간적 순서에 따라, 그리고 논리적으로(비교와 대조, 분류와 분석, 원인과 결과, 문제와 해결, 주장과 근거)’로 조직하는 활동도 창조적 국어사용이다. 적절하지 못한 내용을 선정하거나 짜임새 있게 조직하지 못한 글은 내용 이해에 도움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 강충인(2008), 발명전략-창조적 실용주의 발명입국을 위한 발명전략, 한국발명진흥회
- 신재기(2004), 창조적 비평의 주창과 그 실천, 향토문학연구회, 2004
- 이계철(2002), 창조적인 설계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수-학습법, 창조교육학회
- 조영식(2003), 창조적 독서교육 :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독서지도 Ⅰ, 교육과학사
- 최정환(2009), 창조적 사고, 올바른 이해가 실행보다 먼저, LG경제연구원
- 최원도(2005), 창조적 인재강국 실현을 위한 과학기술인력 육성 전략, 한국부품소재산업진흥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