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비평][창조적 사고][창조적 발명][창조적 인재][창조적 전문가][창조적 자선문화]창조적 국어사용, 창조적 독서감상, 창조적 비평, 창조적 사고, 창조적 발명, 창조적 인재, 창조적 전문가, 창조적 자선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창조적 국어사용
1. ‘담화․텍스트’ 층위에서의 양상
2. ‘낱말과 문장’ 층위에서의 양상
3. ‘음운’ 층위에서의 구현 양상

Ⅱ. 창조적 독서감상
1. 초․중․고 모든 학교에서 창의적인 독서 감상 표현을 적용할 수 있다
2. 창의적인 독서감상 표현은 국어과만이 아닌 모든 교과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이다
3. 다양한 독서감상 표현은 교사(독서 지도자)들만이 지도하는 방법이 아니라 학부모, 학생 모두가 함께 권장하고, 시도할 수도 있다

Ⅲ. 창조적 비평

Ⅳ. 창조적 사고

Ⅴ. 창조적 발명

Ⅵ. 창조적 인재

Ⅶ. 창조적 전문가

Ⅷ. 창조적 자선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창조적 국어사용

‘창조적 국어사용’이 국어교육에서 구현되는 층위에 따른 양상은 다양하다. 먼저 이해영역(음성과 문자)과 표현영역(음성과 문자)으로 나눌 수 있고, 또한 영역별 내용을 중심으로 각각에 적용될 수 있는 ‘원리(이해 영역: <청각적 식별, 추론, 낱말 이해, 평가와 감상의 원리>, 표현 영역: <발성과 발음, 표현과 전달, 표현, 고쳐 쓰기, 내용 생성과 조직의 원리> 등)’에 따라 교육과정에서 실현되고 있는 ‘창조적 국어사용의 개략적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다음에서 ‘담화․텍스트 층위, 낱말과 문장 층위, 음운 층위’로 나눠 간략하게 논의하겠다.

1. ‘담화․텍스트’ 층위에서의 양상

국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로 나눈다.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를 구분하지 않고 창조적 국어사용에 해당될 수 있는 것들을 교육과정 해설에서 뽑아 정리해본다.
몇몇을 좀더 상세히 논하기로 한다. <추론>에 속하는 것들이 창조적 국어사용의 양상들이다. 추론은 드러난 정보에서 드러나지 않은 행간의 정보를 비판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도출해낼 수 있기 때문에 창의적 국어사용이라 할 수 있다. 주제에 맞는 내용을 생성(선정)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시간․공간적 순서에 따라, 그리고 논리적으로(비교와 대조, 분류와 분석, 원인과 결과, 문제와 해결, 주장과 근거)’로 조직하는 활동도 창조적 국어사용이다. 적절하지 못한 내용을 선정하거나 짜임새 있게 조직하지 못한 글은 내용 이해에 도움을 주지 않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강충인(2008), 발명전략-창조적 실용주의 발명입국을 위한 발명전략, 한국발명진흥회
- 신재기(2004), 창조적 비평의 주창과 그 실천, 향토문학연구회, 2004
- 이계철(2002), 창조적인 설계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수-학습법, 창조교육학회
- 조영식(2003), 창조적 독서교육 :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독서지도 Ⅰ, 교육과학사
- 최정환(2009), 창조적 사고, 올바른 이해가 실행보다 먼저, LG경제연구원
- 최원도(2005), 창조적 인재강국 실현을 위한 과학기술인력 육성 전략, 한국부품소재산업진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조][예술][사고력][발명][혁신][인재][국어사용][독서교육]창조적 예술, 창조적 사고력, 창조적 발명, 창조적 혁신, 창조적 인재, 창조적 국어사용, 창조적 독서교육, 창조적 문학교육, 창조적 학습자료 분석
  • 사고력, 창조적 발명, 창조적 혁신, 창조적 인재, 창조적 국어사용, 창조적 독서교육, 창조적 문학교육, 창조적 학습자료 분석Ⅰ. 창조적 예술Ⅱ. 창조적 사고력Ⅲ. 창조적 발명Ⅳ. 창조적 혁신Ⅴ. 창조적 인재Ⅵ. 창조적 국어사용Ⅶ. 창조적 독서교육Ⅷ. 창조적 문학교육1. 고전소설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들기2. 고전소설을 읽은 후 토론하기3. 고전소설을 읽은 소감을 시나 시조로 쓰기Ⅸ. 창조적 학습자료참고문헌Ⅰ. 창조적 예술창조적 비평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전문가가 되는 것입니다. 노사관계의 협력성, 대립성, 대등성을 잘 조화시켜 사용자와 근로자와 함께 하는 신 노사문화를 이끌어 가는 인재가 되겠습니다. ○○○○기업에서 그 꿈을 실현하고 싶습니다.33.직종별자기별자기소개서 28.일반사무-경영/기획 1) 성장과정“적극적인 사고로 사회 진출하고자 합니다.”안녕하십니까? 저는 ○○○○年 ○月 ○○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게 될 ○○○입니다.저는 ○○○○年 ○○月 ○○日 ○○○○에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독서를 통해 사회 현상을 성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고민을 풀어나가려는 진지한 자세가 인상적임.7. (1학기)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유흥준)’, ‘한국어가 사라진다면(시정곤 외 3명)’, ‘나무(베르나르베르베르)’, ‘시로 읽는 세상(김용찬)’ 등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꾸준히 찾아 읽음. 또한 독서 활동 시간에 관심 있게 읽은 분야의 책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표현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8. (1학기) ‘책에 미친 바보(이덕무)’, ‘연암

  • [이거하나면 끝] 리더십 모음집
  • 문화를 창조해내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현재의 세계화는 서구 선진 몇몇 나라들의 문화만이 일방적으로 강요되는 것 같다. 이병철의 제일모직이 한국에서도 외국 제품 못지않은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면, 우리들이 해야할 것은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못만드는 최고 품질의 제품을 만드는 것이 우리들의 역할이 아닐까? 2) 인재도 최고 이병철이 삼성물산공사를 주식회사체제로 출범하면서, 회사운영 기본방침을 밝혔다. 첫째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나 종 혁(서강대 영문과 박사수료)차 례1. 매슈 아놀드의 작가론: 작품, 연보, 전기, 저서목록2. 『문화와 무질서』(Culture and Anarchy)3. 『비평논집』(Essays in Criticism)4. 『문학과 도그마』(Literature and Dogma) 5. 『영미 실리주의』(Philistinism in England and America)6. 『켈트문학론』(On the Study of Celtic Literature)7. 『서간선집』(Selected Letters of Matthew Arnold)8. 논문 「문학과 과학」(Literature and Science) 9. 매슈 아놀드의 작가론 10. 19세기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