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현대시와 근대시][현대시와 서정시][현대시와 주지주의][현대시와 방언사용][현대시와 북한문학][근대시]현대시와 근대시, 현대시와 서정시, 현대시와 주지주의, 현대시와 방언사용, 현대시와 북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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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현대시와 근대시

Ⅲ. 현대시와 서정시

Ⅳ. 현대시와 주지주의
1. 구조론적 관점
2. 모방론적 관점
3. 표현론적 관점
4. 효용론적 관점

Ⅴ. 현대시와 방언사용

Ⅵ. 현대시와 북한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광복은 우리에게 몇 가지 과제를 안겨 주었다. 하나는 일제 말기에 있었던 지식인들의 친일 행위에 대한 처벌과 청산이었고, 다른 하나는 이데올로기의 극한 대립이 빚어 낸 갈등의 극복이었다. 그러나 일제 잔재의 청산 문제는 이데올로기적 대립의 소용돌이 속에서 흐지부지해져 버렸고, 이데올로기의 대립은 극한에 이르러 결국은 전쟁으로 귀결되었다. 이러한 우리 역사의 왜곡 현상은 문학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일제 말기에 친일을 했던 문인들 스스로의 자정 노력은 어느 사이에 사라지고, 이데올로기의 대립에 의한 목소리만 높아졌던 것이다. 그 결과 해방 공간은 문학 자체에 대한 관심보다 이데올로기의 대립에 의한 정치가 우선인 시대가 되어 버렸다. 좌익 문인 단체인 '조선 문학 동맹'(1945. 2) 소속의 시인들은 경직된 좌익 이념을 노출, 선전하는데 몰두하였으며, '조선 문학가 협회'를 중심으로 한 우익 계통의 시인들의 시도 해방을 맞이한 격정과 소박한 찬가풍(讚歌風)의 어조로 하여 긴장을 잃은 행사시(行事詩)들을 양산했다. 이러한 좌우 이데올로기의 대립은 순수 문학과 계급 문학으로 나뉘게 했지만, 차츰 공산주의 활동이 불가능해지면서 순수 문학이 우리 민족 문학의 주류로 자리잡아갔다.
참고문헌
김용직(1996), 한국 현대시사, 한국문연
김재홍(1998), 한국현대시의 사적 탐구, 일지사
송기한(2009), 해방공간의 서정시와 현대시의 근원, 대전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신범순(1998), 한국 현대시의 퇴폐와 작은 주체, 신구문화사
이상호(1990), 북한의 문학연구의 기본관점, 한국문연
정한모, 김용직(1994), 한국 현대시 요람, 전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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