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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인 신경림의 생애

Ⅲ. 시인 신경림의 연보
1. 1935
2. 1956
3. 1965
4. 1973
5. 1974
6. 1979
7. 1981
8. 1983
9. 1985
10. 1986
11. 1987
12. 1988
13. 1989
14. 1990

Ⅳ. 시인 신경림과 민요
1. 독자가 시에서 무엇을 찾고 있나를 분석하여 이에 적합한 시를 창작할 것 을 제안
2. 민요적 바탕을 되찾을 것을 주장

Ⅴ. 시인 신경림의 갈대 작품분석

Ⅵ. 시인 신경림의 남한강 작품분석

Ⅶ. 시인 신경림의 농무 작품분석
1. 목차
1) 제1부
2) 제2부
3) 제3부
4) 제4부
5) 제5부
2. 작품소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경림의 공인된 처녀작은 1956년 <문학예술지>에 추천된 갈대이다. 이 작품을 포함한 초기작 다섯 작품은 첫 시집 <농무>에 수록되었기는 하였으나 65년 활동을 재개한 이후 발표된 시들의 강한 인상에 파묻혀 오랫동안 잊혀져왔다. 작가도 자기의 초기 문학세계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초기작 몇 편으로 문단에 이름만 등록하고 서울을 떠난 신경림은 10년 가까이 고향 근처를 떠돌며 실의의 세월을 보내다가 65년부터 다시 시작활동을 복귀한다. 그 동안 그 자신도 어렵고 괴로운 생활전선을 전전해야 했지만 자기보다 더 가난하고 억울한 삶들을 목격하고서 그는 문학에 대한 좀더 의식적인 결의를 가기게 되었던 것 같다. 시인 개인의 사사로운 감정이나 예술적 충동을 표현하는 일보다는 공적인 발언의 기회도 능력도 갖지 못한 사람들을 대신해서 그들의 생각과 정서를 자신의 시 속에 담겠다는 다짐을 그는 거듭했다. `우리 고장 사람들‘(<시집뒤에>, <<새재>>)에서 `고생하면서 어렵게 사는 내 이웃들’(<책 뒤에>,<<가난한 사랑 노래>>)로 넓어지고 마침내 삶의 현장에서 열심히 사는 모든 사람들로 보편화된다. 민중시인으로서의 자각과 민중현실에 대한 관심은 그의 시창작의 일관된 그리고 점증하는 동력으로 작용한다.
활동을 재개한 해인 65년에 신경림은 <겨울밤> <산읍일지> <귀로>등 세 편을, 그리고 이듬해에는 <시골 큰집> <원격지> <3월 1일> 등을 발표했고 이어서 듬성듬성 서너 편을 더 선보인 다음 마침내 70년 <<창작과 비평>>에 <눈길>등 다섯 편을 묶어서 내놓았다. 그이 활동이 본격화한 것은 70년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협동조합 방앗간 뒷방에 모여
묵내기 화투를 치고
내일은 장날, 장꾼들은 왁자지껄
주막집 뜰에서 눈을 턴다.
- <겨울밤> 앞부분

Ⅱ. 시인 신경림의 생애

시인 신경림은 충북 충주군(지금의 중원군)노은면 연하리 상입장 470번지에서 4남 2녀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작가 신경림의 조부와 그 형제분들은 본래가 학자들이었는데 그들은 당시로서는 보기 드물게 거의가 다 개화주의자들이었다.

일찍이 그들은 한글 전용을 주창하였고 농촌 계몽운동을 벌이는 등 개화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대단하였다.

시인 신경림의 시작(詩作)과 수려한 산문에서 모국어에 대한 남다른 애착과 노력을 보여 준 것은 그의 가계사의 유전학적 영향과도 무관하지는 않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현경(2010), 신경림 시의 교과 가치 연구, 창원대학교
▷ 박가람(2008), 신경림 시의 교육적 가치 연구, 전남대학교
▷ 박몽구(2005), 신경림 시와 민중제의의 공간, 한중인문학회
▷ 정민(2008), 신경림 시론의 변화 양상과 그 의미, 한국현대문학회
▷ 조준환(2011), 신경림 시에 나나탄 공간 연구, 명지대학교
▷ 정윤영(2007), 신경림 시의 국어교육적 연구, 세종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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