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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독일 시인 릴케의 내면세계

Ⅲ. 독일 시인 릴케의 문학세계

Ⅳ. 독일 시인 릴케의 창작과정

Ⅴ. 독일 시인 릴케의 사물시

Ⅵ. 독일 시인 릴케의 신시집

Ⅶ. 독일 시인 릴케의 작품 가을날

Ⅷ. 독일 시인 릴케의 작품 사랑의 노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릴케에게서 “미래의 연인”상이 최초로 구상되는 것은 흔히 “말테 후유증(Nach-Malte-Krise)”이라고 일컬어지는 1912년-14년 사이의 그의 창작적 침체기라고 보는 것이 정설이다. 그 무렵은 특히 릴케 자신이 필생의 대작으로 예감하는 『두이노의 비가』중 그 첫 두 비가만 완성된 채, 이후 좀처럼 진전시킬 수 없는 자신의 창작력의 고갈에 대한 초조감으로 고뇌하던 시기이다. 몇몇 중요한 시작품을 제외하고는 “실험적이고 습작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얼마간의 시작품들이 있을 뿐, 거의 생산 없이 1922년 2월 비가가 완성되기까지 10년이 넘는 긴 창작적 공백기의 출발점이었다. 이 시기에 릴케는 진작부터 절감해오던 바, 예술과 삶이라는 양극 사이에서 절망하면서 두 세계를 시적으로만, 다시 말해 허구적으로만 극복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거기서 더 나아가 양자간의 실제적인 조화와 통일의 가능성을 찾아 안간힘 하였다.




≪ … 중 략 … ≫




Ⅱ. 독일 시인 릴케의 내면세계

시대와 사회를 혁신하겠다는 열정과 꿈을 가진 청년 릴케가 점점 사회와 단절하고 인간의 영혼, 내면세계에 천착하는 소위 예술적 은둔생활로 들어간 것은 릴케의 인식론적 발전과정을 추적해 볼 때 필연적 귀결이다. 19세기말 서구 기독교적 세계상의 붕괴로 대두된 기존 가치체계에 대한 회의와 불신은 젊은이들로 하여금 일상적․시민적 삶의 방식 및 양식으로부터 등을 돌리고 새로운 삶을 동경․추구하게 만들었다.
참고문헌
- 김재혁, 모방인가, 추상인가 : 릴케의 사물시에 대한 소고, 한국독어독문학회, 2010
- 박진형, 릴케의 열린 세계, 독일언어문학연구회, 2003
- 박호영, 릴케의 이식과 그 수용양상, 강릉원주대학교, 1984
- 이기석, R.M.Rilke의 두이노의 비가에 나타난 내면세계 연구, 동아대학교독일학연구소, 1990
- 윤석성, 한국 시의 릴케 수용, 한국어문학연구학회, 2008
- 홍성수, 릴케의 신시집에 나타난 예술적 실재, 영남대학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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