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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채만식의 약력

Ⅲ. 채만식의 작품활동

Ⅳ. 채만식의 소설관

Ⅴ. 채만식의 풍자문학

Ⅵ. 채만식의 소설 레디메이드 인생 작품분석

Ⅶ. 채만식의 소설 태평천하 작품분석
1. 갈래
2. 배경
1) 시간
2) 공간
3. 경향
4. 시점
5. 성격
6. 의의
7. 문체
8. 어조
9. 수법

Ⅷ. 채만식의 소설 치숙 작품분석
1. 갈래
2. 배경
3. 시점
4. 문체
5. 어조
6. 주제
7. 주요 인물
1) 아저씨
2) 아주머니
3) 나(조카)
8. 구성
1) 발단
2) 전개1
3) 전개2
4) 절정
5) 결말

Ⅸ. 채만식의 소설 명일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KAPF 해체기 전후의 작품들은 채만식에게 있어 아주 중요하고도 곤혹스러운 작품이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이는 2년이라는 짧지 않은 공백기를 통해 충분히 짐작할 수 있다. KAPF 해체에 즈음하여 채만식은 기존의 현실 인식 태도나 창작 방법을 수정하거나 포기해야 할 필요를 느낀 듯하다. 이런 점에서 2년이라는 공백기는 “너무 낯간지러운 표변” 혹은 돌변을 피하기 위한 잠복기였다. 또한, 이 잠복기는 새로운 인식 체계나 창작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시간이었다고 할 수 있다.
채만식 소설의 주인공이나 서술 대상 혹은 서술자가 대체로 지식인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러한 추정은 더욱 가능해진다. 박태원이나 유진오의 경우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소설 속의 지식인은 자신의 태도 변화를 합당한 논리로 해명하려는 경향이 있다. 지식인은 우선 자기 자신을 집중적으로 조사하는 자기몰입의 형식을 갖추고 있으므로 타당한 내적 논리성을 구비하려 한다. 1920, 30년대까지의 우리 문학은 지식인의 전유물로 편향되었고 문학작품은 작가들의 정치적 감각의 소산이었다는 지적은 채만식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 따라서 KAPF가 강압적으로 해체되던 시기에 채만식이 당면한 최대 급선무는 “당대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집약적으로 풍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정치적 일관성과 현실 감각의 균형 유지였을 것이다.
사실, 채만식이 정치적 일관성 유지와 현실 감각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었을 것이다. 정치적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동반자 작가라는 뿌리를 고수해야 하는데 반해, 현실 감각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동반자 작가의 면모를 불식시켜야 했기 때문이다. 이런 모순에 직면했을 때 채만식이 선택한 방법은 2년 동안의 침묵이었다. 이 침묵기가 정치적 일관성과 현실 감각을 동시에 확보하기 위한 시간이었다면, 공백기 이후의 첫 작품인 「明日」은 어떤 형태로든 그 노력의 결과를 담지하고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박정숙, 채만식 작품에 나타난 작가의식연구, 동아대학교, 1988
이래수, 채만식 소설연구, 동국대 박사 논문, 1985
조명기, 지식인의 위상과 현실 대응 전략 : 채만식의 레디메이드 人生을 중심으로, 한국현대소설학회, 2003
탁영기, 채만식 소설의 풍자성과 교육적 의의 연구, 우석대학교, 2008
한캐롤, 채만식의 태평천하 연구, 연세대학교, 2010
한계수, 채만식의 역사소설 연구, 강원대학교,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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