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동양][서양][고구려][정산종사][유교적 환경관][도교적 환경관][불교적 환경관][유교][불교][도교][그리스 자연관][르네상스]동양의 환경관, 서양의 환경관, 고구려의 환경관, 정산종사의 환경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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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동양의 환경관
1. 유교적 환경관
1) 인간은 우주천지의 중심
2) 서양보다 앞서서 ‘천인합덕(天人合德)’,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
2. 도교적 환경관
3. 불교적 환경관

Ⅲ. 서양의 환경관
1. 그리스의 자연관
2. 중세 기독교의 자연관
3. 근대의 자연관
1) 르네상스의 자연관
2) 근대의 자연관

Ⅳ. 고구려의 환경관

Ⅴ. 정산종사의 환경관
1. 법신불 일원상과 환경
2. 사은과 환경
3. 계문과 환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해서 서양사상과 동양사상은 크게 대비되고 있다. 서양사상은 이원론적 사고가 발달해있다. 그 결과 인간과 자연도 분리해서 바라보며 자연은 인간이 정복하고 지배해야 할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중심적이고 인간위주의 이기적이고 탐욕적인 사상이다. 그리하여 과학 기술은 눈부시게 발달했고 물질적 풍요를 이룩하였지만 환경파괴는 피할 수 없었다. 이에 비해 동양사상은 자연과 인간을 상호 분리할 수 없는 合一의 관계로 파악한다. 자연과 인간은 상호 調和를 이루어야 하며 하나가 되어야 한다. 자연은 그 자체로서 소중한 것이다. 인간과 자연은 스스로 존재하며 合一의 세계로 들어간다. 이러한 사상은 불교와 도교에서 두드러진다. 동양사상에서는 인간과 자연의 대립이 없고, 환경오염이라는 문제도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환경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인간과 자연의 調和, 合一을 중시하는 동양사상이 필요하다.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한 것이다. 요즘 주목받고 있는 생태주의는 동양사상의 영향으로 나타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자연에 대한 동양적 사유는 지속 가능한 개발을 가능하게 할 사상적 기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Ⅱ. 동양의 환경관

동양의 환경관을 인간이 중심이 아닌, 그렇다고 자연이 중심이지도 않은 全一的 우주관이라 할 수 있다. 존재들을 질적으로 구분하는 서양 철학(절대 인격자로서의 신과 인간의 구분, 이데아와 현상계의 구분, 본체와 현상의 구분-칸트)과는 달리 동양 사상에서는 모든 존재의 전일성이 힌두교, 불교, 유교, 노장사상 모두에서 보인다. 동양적 사고로 보면 인간과 동물, 동물과 생물, 생물과 물질, 물질과 정신 사이에는 존재학적으로 근원적 차이가 없고 서로 연결되어 하나를 이룬다.
참고문헌
○ 노경임(2000), 환경관 분석 틀의 개발 및 환경관에 따른 인식 특성 연구, 단국대학교
○ 류성태(1999), 정산종사의 환경관, 원광대학교 원불교사상연구원
○ 박인준 외 4명(2005), 환경 위기 극복을 위한 환경관 고찰,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유선순 외 1명(2004), 동양사상에 나타난 환경관, 한국실과교육학회
○ 윤명철(2007), 고구려 문화형성에 작용한 자연환경의 검토, 한민족학회
○ 오홍석(1992), 동양의 전통적 환경인식과 환경관, 한국환경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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