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공학][소프트웨어공학][화학공학][폐수공학][유전공학][조직공학][금융공학][교육공학][수업공학]전자공학, 소프트웨어공학, 화학공학, 폐수공학, 유전공학, 조직공학, 금융공학, 교육공학, 수업공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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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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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전자공학
Ⅱ. 소프트웨어공학
Ⅲ. 화학공학
Ⅳ. 폐수공학
Ⅴ. 유전공학
Ⅵ. 조직공학
Ⅶ. 금융공학
1. 금융공학의 적용범위
1) 자금조달관리
2) 투자관리
3) 위험관리
2. 금융기술자의 특성
1) 시장조성자
2) 혁신가
3) 탈법자
4) 수자파괴자(number crunchers)
5) 기회주의자
Ⅷ. 교육공학
Ⅸ. 수업공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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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전자공학
전자공학의 교육 목표는 기본적으로는 기술적 문제들을 능동적으로 해결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엔지니어의 양성에 있다. 하지만 기술이 고도로 발전하면서 기술 인력이 다양해짐에 따라 산업체가 요구하는 엔지니어의 역할이 달라졌다. 엔지니어는 기술사(technologist)와 기능사(technician)로 이루어진 팀에서 팀장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 문제를 부분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기 보다는 전체적, 종합적으로 볼 수 있는 거시적인 안목이 필요하다.
21세기에 필요한 엔지니어의 요구 조건은 다음과 같다.
■변화하는 요구에 적응하는 능력
■수학, 물리와 공학에 관한 강한 기본 지식
■설계와 실습 경험
■의사소통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한 기술
■그룹 프로젝트를 위한 팀워크
■리더쉽
■사회적 윤리의식
■평생 교육
전자공학 엔지니어가 산업현장의 요구에 부응하는 경쟁력 있는 현장 적응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은 당연하다. 다른 공학 분야와 마찬가지로 전자공학 분야도 기술 진전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새로운 기술을 빨리 배울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전자공학의 기본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있어야 될 뿐 아니라 수학과 과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도 필요하다.
또한 전자공학 엔지니어는 탁월한 의사소통 능력이 요구된다.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있어서 동료들과 전문가로서 토론하고 대화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팀장으로서의 리더쉽이 필요하며 사회적 책임의식을 갖고, 공익을 우선하는 사고와 윤리적 행동을 하도록 훈련되어야 한다. 그리고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사회와 기술을 따라잡기 위해 엔지니어는 평생 교육을 받지 않으면 생존하기 어렵게 되었다. 따라서 항상 배움에 대한 열린 자세가 필요하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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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연 : 화학공학일반, 서원각, 2011
남상욱, 권혁빈 외 1명 : 유전공학의 이해, 라이프사이언스, 2011
변영계, 김영환 외 1명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유저 : 조직공학과 재생의학, 군자출판사, 2002
이준행 : 금융공학 모델링, 에프앤가이드, 2011
Metcalf & Eddy 저, 고광백 역 : 폐수처리공학 상, 동화기술교역,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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