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텔(R. B. Cattell)의 16 인성요소와 지능이론(영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ntroduction
R. B. Cattell
Eysenck
Gordon Allport
The Big Five Personality Traits
Shyness
Narcissism
Perfectionism
Conclusion
본문내용
Introduction

There are eight basic aspects reconsidered in modern terms to explain personality; Psychoanalytic, Neo-analytic/Ego, Biological, Behaviorist, Cognitive, Trait, Humaistic and Interactionist. For our group presentation, we will focus on Trait approach to explain personality. Trait approach is the use of a limited set of adjectives or adjective dimensions to describe and scale individuals. Using this approach, a couple of theorists have developed their own theories. Gordon Allport defined trait as a generalized neuro-psychic structure or core tendency that underlies behavior across time and situations. He thought each person has unique, key qualities. R. B. Cattell went further with this view; the traits listed by Allport were further grouped, rated, and then “factor analyzed” by Cattell. In addition, Eysenck believed that there were three dimensions of traits; extroversion, neuroticism, and psychoticism. These theories helped develop a vast amount of research and has lead to the idea that trait can be categorized into five big dimensions. The Big Five theory consists of dimensions that include extroversion, agreeableness, conscientiousness, neuroticism, and openness. We will introduce each theory and discuss how narcissism, perfectionism, and shyness can be inferred from the Big Five theory to see if there are any similarities or differences between these personality trait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인성)②피터스의 교육성립의 조건*규범적 준거: 목적- 가치있는 것을 가르쳐야 함*인지적 준거: 내용- 지식, 인지적 안목, 이해 등을 구체적 내용으로 조직해야 함*과정적 준거: 방법- 목적이나 내용 뿐만 아니라 그 전달과정 역시 도덕적으로 온당해야 한다.5)유사 개념과의 비교 ①교육 vs 훈련 ②교수 vs 교화※과정적 준거: 세뇌를 비판하는 원리- 전달방식이 도덕적으로 그릇되다면, 그 내용이 가치있어도 교육적 활동X 6)교육의 3요소①형식교육

  • [교육심리] 지능검사의 유형
  • 지능을 정의한다.⑤ 카텔(R. B. Cattell, 1971) : 지능에는 유동적(流動的 : fluid) 지능과 결정적(結晶的 : crystalized) 지능의 두 가지 형태가 있다고 보고 있다. 유동적 지능은 개인의 명석도와 순응성을 내포하고, 결정적 지능은 경험과 교육에 의해 형성된다는 것이다. 유동적 지능이 높은 사람이 경험이나 교육의 기회에 제한을 받으면, 그의 결정적 지능은 낮다고 지능을 정의한다. ⑥ 길포드(J. P. Guilford, 1959) : 지능은 120개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는 복합설

  • [아동발달] 지능
  • 지능에 미치는 영향 > 결정적 지능이 유동적 지능에 미치는 영향2) 정보처리적 관점에서의 지능정보가 입력되고 조작되어 산출이 이루어지는 인지적 과정으로 지능을 설명하였다• 스턴버그(Sternberg) 지능은 문제를 해결하는 인지적 정보처리 과정이다. 인지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개인의 내적 세계, 외적 세계 및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의 관련성을 찾아야 한다고 보고 지능을 삼원 이론으로 제안한다. 지능을 이해하려면 내적 세계를 조절하는 요소

  • [교육심리] 지능과 학교교육
  • 지능의 협소한 계열을 확장시켰다는 공헌이 있지만, 모델의 복잡성으로 교실에서 공식적 적용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음(5) R. Cattell의 지능의 구조① Cattell은 미국의 실증주의 성격이론의 대표자로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을 구분② 유동적 지능 ㉠ 신경생리적 영향에 의해 발달되는 지능으로 뇌와 중추신경계의 성숙에 비례하고 발달㉡ 문화권과 학교학습과 관련되지 않는 지능이며, 새로운 환경에 대한 과제 해결력㉢ 유전에 의한 능력으로 15세

  • [사회복지, 심리상담, 아동상담] 진단및 평가(BGT,K-WISCⅢ,KFD,Rorschach,SCT,HTP에 관한 보고서)
  • 지능이 낮거나 억제가 많은 아동으로 볼 수 있다. 필압에 있어 강약의 변화가 적당한 것은 유연한 태도를 가지고 외계에 적응하고 있는 사람임을 시사한다. - 그림의 전체가 강한 선으로 그려진 경우는 극도의 긴장상태를 의미하며, 그림의 어떤 부분이 진하게 그려진 경우는 그 부분에 대한 고착이나 그것이 상징하는 것에 대한 억압이나 적의를 나타낸다. - 그림의 윤곽선이 진하지만 그림 안의 선들은 윤곽선만큼 진하지 않을 경우는 성격의 평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