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제선정배경
2. 활동목표
3. 핵심지표
4. 현상파악 및 문제점 분석
5. 자료수집 및 분석
6. 개선활동
7. 활동효과 및 결과분석
8. 결론
본문내용
1. 주제선정 배경
의료서비스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여 필요한 것을 적절히 제공함으로서 만족도를 높이는 것은 필수적이라 하겠다. 병원에 입원해서 수술을 기다리는 환자는 병원의 낯선 환경과 수술에 대한 두려움으로 수술과 관련된 일련의 과정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심리적 불안을 느끼게 되므로 수술 전부터 치료가 끝날 때까지 환자의 건강회복과 증진을 위해 간호사의 도움이 절실히 요구되는 실정이다.
평균 몇 분 혹은 몇 시간 입니까?①②③④⑤2)당신은 근무시간을 한 달에 몇 번 정도 초과합니까? ( )/30,313)당신은 근무시간 초과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까?□ 아주 많이 받음 □ 조금 받음 □ 보통 □ 별로 받지 않음 □ 전혀 받지 않음4) 근무시간 초과를 방지하기 위해서 바라는 점이나 개선점이 있으면 적어주십시오.(5) 참고문헌 최신 간호관리학/ 2015.02.25 / 현문사 / 김인숙 외 일산병원 홈페이지 http://www.nhimc.or.kr/index.do
환자중심의 서비스 개선을 위해서 필요한 전략들이 매우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즉 의료인의 철저한 직업의식과 정신적 준비태세, 첨단 의료장비의 도입, 유능한 간호사나 기타 의료인 유치, 특히 간호의 마케팅 개념의 도입에 따른 간호수가 개발, 간호서비스로 인한 이익의 가시화와 간호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연수프로그램 등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간호 서비스의 질은 병원 경영학 중 차지하는 비율이 날로 커져가고 있으며 그 결과 병원 경
활동 단계를 적용하여 기술하시오. (5점)6. 환자안전 증진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제시하고, 이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전략은 어떤 것인지 본인의 견해를 기술하시오. (5점)7. 간호 정보체계의 발전이 간호전문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제시하고, 전자간호기록을 고려한 간호기록의 원칙을 설명하시오. (5점)8. 간호서비스 마케팅 믹스에 따른 전략 수립 단계를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5점)Ⅰ. 서 론간호사도 인간이
QI실을 따로 마련해놓고 있다. 여러 가지 타 병원과 비교하여 더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문제점들을 발견하여 병원의 수준을 전반적으로 높이기 위한 노력이며 이곳에서도 간호사가 근무하며 여러 가지 사항을 검토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특히 서비스에 관한 사항 , 친절에 관한 사항 등 환자중심병원에 가까워지기 위해 이러한 업무를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있다.4. 간호 생산성 향상 방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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