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 프랑스시민계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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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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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민계급의 개념
2.부르주아 사회의 성립(1789~1830): 부르주아지의 권력획득
1)앙상레짐: 부르주아지의 상승과 좌절
2).대혁명과 제정 및 복고왕정: 부르주아 체제의 어려운 확립
(1)대혁명의 발생과 부르주아지
(2)부르주아 체제의 수립
(3)자코뱅적 경로를 통한 부르주아지의 승리
(4)총재정부 및 통령정부: 억압과 탈정치화
(5)제 1제정: 부르주아 제도의 확립
(6)복고왕정: 귀족과의 타협의 어려움
(7)혁명과 제정 및 복고왕정기의 부르주아 경제
(8)나폴레옹 법전과 이데올로기
3.부르주아 사회의 강화(1830~1880): 대부르주아지의 권력 독점
1)7월혁명: 대부르주아지의 집권
2)7월왕정 하의 부르주아 경제
3)7월왕정의 사회정책과 이데올로기
4)2월혁명: 중․소 부르주아지의 딜레마
5)제 2제정과 부르주아 경제
4. 부르주아 사회의 전환(1880~1914): 중․소 부르주아지의 발흥
1)지배부르주아지의 확대
2)중․소 부르주아 체제
3)제 3공화정 경제
4)제 3공화국 사회
5.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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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민계급의 개념
18세기에는 세 신분으로 구성된 봉건적 신분제도가 그대로 존속하고 있었으나, 각 신분 안에서 재산 생활양식 및 직업의 변동이 크게 일어나면서 각 신분 자체에 분절(分節)이 생기었다. 이 사회적 변동기에 새로 출현하고 있는 계급을 적절히 표현해야 할 필요를 충족시켜 준 말이 중산계급(middle class)이니 시민계급(bourgeoisie)이니 하는 낱말이었다. 이 계급은 18세기를 통해 경제적 요인의 중요성이 증대함에 따라 제 3신분 안에서 성장한 사회적 집단으로서 그 독자적인 위치를 명확히 보여주는 집단을 가리키는 말로 되어가고 있었다.
처음에 부르주아지라는 말은 도시의 부유한 동업조합원이라는 엄밀한 의미를 가진 집단에 대한 지칭이었으나, 18세기 후반에 이르면 자기들에게만 특유한 어떤 기준과 규범에 의해 생활하는 여러 가지 다양한 사회집단들을 포함하는 느슨한 개념이 되었다. 즉 직업상으로 볼 때 부르주아라면 왕이나 노동자는 물론 아니었으나, 국가관리일 수도 있고 문필가나 전문직일 수도 있고, 상인, 금융인, 공장 경영자일 수도 있고, 교수나 교사일 수도 있었다. 그런데 그러한 직업들은 제 3신분만이 아니라. 귀족, 승려도 가지는 경우가 많았다. 그리고 부르주아의 경제적 수입은 농촌의 토지 재산일 수도 있고, 도시의 상공업자의 재산 일 수도 있고, 채권에 투자한 금융적 재산일 수도 있다.
이처럼 사회적․경제적 및 문화적인 요소들이 복잡하게 엉켜 있는 막연한 개념의 부르주아지라는 말을 한층 더 복잡하게 만든 것은 프랑스 혁명이었다. 부르주아지라는 말은 이제 귀족 및 상퀼로트 프랑스혁명기의 의식적인 민중세력을 가리키는 말.
퀼로트(반바지)를 입지 않은 사람, 곧 긴바지를 입은 근로자라는 뜻이며, 귀족(후에는 부유한 시민)과 구별하여 사용되었다. 애국자 또는 수동적 시민(혁명 초기에 정권에 가담할 자격이 없었던 무산층)과도 같은 뜻으로 쓰인다. 프랑스혁명 중의 여러 민중운동, 특히 바스티유 습격, 베르사유 행진, 1792년 8월 10일의 민중봉기 등에서 주력을 이루었고, 이후 산악파(山岳派)의 지주로서 혁명의 추진력이 되었다.
라는 말과 함께 정치적 슬로건이 되어 정치적 차원의 의미가 첨가되었다. 여기서 부르주아는 시민(citoyen)에 필적하는 개념으로도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프랑스의 부르주아지는 귀족과 투쟁하여 그들을 물리치고 부르주아지 중심의 사회를 건설하였다. 프랑스 대혁명이 부르주아지가 봉건귀족에 가한 최초의 거대한 타격이었다면, 1830년의 7월 혁명은 최후의 일격이었다.
이렇듯 프랑스 부르주아지가 ‘타협’이 아닌 ‘투쟁’을 통해 부르주아 사회를 성립시켰다는 사실은 일정한 역사적 의미를 지닌다. 그 의미는 19세기 프랑스 역사에 잘 나타나는 바 대혁명에서 제 1차 세계대전에 이르는 기간동안 프랑스는 입헌왕정, 공화정, 제정, 입헌왕정, 제정 그리고 다시 공화정으로 이어지는 다양한 정치 형태를 거치면서 영국이나 독일에 비해 그 지배체제가 훨씬 더 불안정하였다. 하지만 부르주아체제의 이러한 불안정은 부르주아지가 구세력과 끊임없이 투쟁하였다는 사실의 당연한 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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