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영아를 위한 영양관리 식생활 지도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1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를 위한 영양관리 식생활 지도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을 주제로 작성한 보고서 입니다. 관련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 영양관리 식생활 지도의 중요성

2. 영아의 영양
1) 수분
2) 영양소
3) 고형식이

3. 영아의 섭식행동 발달과정

4. 영아를 위한 영양관리 식생활 지도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
1) 영아의 생리적·심리적인 특성을 고려한 영양관리 및 지도
2) 영아의 개별 정보수집
3) 발달 정도에 따른 올바른 섭식기술 지도
4) 영아를 위한 편식지도
5) 부모에게 영아 영양관리에 관한 정보 제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아를 위한 영양관리 식생활 지도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

Ⅰ. 서론

영아기는 일생을 중 성장이 가장 빠른 시기로서 이 시기의 영양 상태는 두뇌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치며 성인이 된 후의 건강 및 체력에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영아기는 체내 신진대사는 매우 빠르고 체중 당 영양 요구량은 가장 높은 시기이지만 위장 기능은 미숙한데 그 중에서도 신장 기능은 아주 미약하여 단백질의 대사 시 전해질의 불균형이 일어나 탈수를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영아의 생명을 위협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환경변화에 대한 적응력도 매우 약하므로 영아를 위한 영양관리에 부족함이 없도록 하여야 하며, 식품의 선택과 조리 및 음식 섭취 방법 등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영아기는 바람직한 식습관과 식생활의 확립하는데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영아를 위한 교사의 올바른 영양관리 식생활 지도가 꼭 필요하다. 지금부터 본보고서를 통해 “영아를 위한 영양관리 식생활 지도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영아기 영양관리 식생활 지도의 중요성

영아기는 신생아기 이후와 유아기 이전의 발달 시기로써, 신생아기 이후 1세 혹은 1세 반까지, 또는 만 3세 미만으로 보는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1. 이승교, 원향례 외 1명 저, 생애주기 영양학, 라이프사이언스, 2013.
2. 최용득, 김명숙 저, 영유아의 건강과 영양, 파란마음, 2010.
3. 정미라, 배소연 외 1명 저,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교육, 양서원, 2007.
4. 신동주, 영유아의 영양 건강 안전, 정민사, 2005.
5. 강은혜, 영유아영양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어린이집 영양교육의 현황에 관한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2009.
6. 박태순, 최은실 외 1명 저, 교사를 위한 영아교육의 실제, 양서원, 2013.
7. 정지영, 최향숙 외 3명 저, 생애주기영양학, 광문각, 2012.
8. 박상욱, 아동영양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 역할및 자질,보육교사 자격조건,한국과 해외의 보육교사양성제도 비교분석,보육인력관련 문제점과 개선방안,나의의견
  • 시설의 장은 보육시설을 통할하고 보육교사와 그 밖의 종사자들을 지도감독하며영유아를 보육합니다.(2005 영유아보육법 제18조)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2005.01.30 개정 영유아보육법 제2조 제5항)영유아보육법에 의거 보육시설에 두어야 할 종사자로서 영유아의 보육을 직접 담당하는 시설장, 보육교사 이들을 지원하는 간호사(간호조무사), 영양사, 조리사(취사

  • [아동발달] 아동 발달 특성별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각 단계별 영아기 유아기 학령기 예방적 차원에서의 건강관리에 대하여 조사
  • 관리2) 유아기 예방적 차원에서의 건강관리3) 학령기 예방적 차원에서의 건강관리3. 바람직한 건강관리1) 영아기 바람직한 건강관리2) 유아기 바람직한 건강관리3) 학령기 바람직한 건강관리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보육의 기능은 아동에 대한 ‘보호’와 ‘교육’으로 이루어진다. 보호측면에서는 균형 있고 충분한 영양공급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인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고, 안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교육의 측면에서는

  • 보육학개론-표준보육과정의이해하고 내용을 정리하시오
  • 영아, 2세 영아, 3-5세 유아의 세 연령집단으로 구분하였다. 3) 각 연령 구분안에서는 1-3수준까지 다시 구분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여기서 수준이란 연령, 발달, 개인차를 포함한 의미로 연령을 중심으로 발달적 개인차를 고려하는 보다 융통적인 의미로 사용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령집단 내 수준 구분을 통해 보육교사들이 자신이 맡은 연령집단의 보육목표와 내용에 대한 지침을 좀더 명확히 알고 사용을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4) 영유아를 위한

  • [보육학개론] 건강, 영양, 안전의 영역별 보육내용
  • 영아를 돕는 것. ④ 질병관리- 영유아기는 전염병에 대한 면역이 약한 시기이므로 다른 영유아에게 쉽게 전염되므로 영유아가 전염병에 걸렸을 대에는 휴원을 해야 하고 휴원은 질환에 따라 그 기간이 다르므로 이에 대해 부모들에게 안내하고 준수하도록 해야 함.2. 영양-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영양 및 건강상태를 점검하고 성장과 발달을 위한 영양교육을 계획, 실행하여 바람직한 식습관을 형성시켜야 할 중요한 책임을 짐1) 영양의 개념음식 그

  • [가족복지정책론] 육아 및 보육정책
  • 할 수 있음 - 취학연령이 되었음에도 부득이하게 질병 등의 사유로 일반 초등학교 및 특수학교에 취학하지 못한 장애아동은 무상보육 대상에 포함 (단, 취학유예서를 제출한 자에 한함) ※ 질병등의 사유로 부득이하게 교육인적자원부로 부터 순회교육을 받는 장애아동이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경우 보육료를 지원할 수 있음. 이 경우 순회교육 장소를 보육시설로 할 수 있도록 조치 - 장애가능성이 있는 영아(만0~2세) 및 장애인복지카드(등록증)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