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즈너의 교육과정 모형을 통한 미술 수업 지도안-미술의 조형성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CHAPTER 1
Ⅰ 수업 목적
Ⅱ 수업 목표
Ⅲ 학습 내용
Ⅳ 학습기회의 유형
Ⅴ 학습기회의 조직
Ⅵ 평가에 대한 계획
CHAPTER 2
Ⅰ 1차시 수업 상세 지도안 - 나는 ‘크리에이티브’ 하다 Ⅰ
Ⅱ 2차시 수업 상세 지도안 - 나는 ‘크리에이티브’ 하다 Ⅱ
CHAPTER 3
에필로그
- 본문내용
-
HAPTER 1
Ⅰ. 수업 목적
현대 미술교육에서는 주요 담론들에 대해 교사들이 학교 미술시간에 미술의 사회, 문화적, 비평적인 측면들을 좀 더 다룰 수 있는 지도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모습을 빈번하게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심은 현 미술교육 과정이 교사들이 고민하고 있는 부분들을 충분히 담아내지 못할 뿐더러 적절한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고, 한편으로 교사 자신의 지도 한계를 극복하려는 직업적인 고민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실행 목적이 불명확한 연구수업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수업 안에서 일어나는 학생들의 탐구를 “체계적”으로 심화시키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에 교사들은 제각기 새로운 지도와 학습방식을 시도했지만, 사실 이러한 연구수업 시도는 기존의 현장 문제분석에 있어서 실행계획의 정당성이 약하고 전체 실행과정의 분석, 정리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충분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교사들의 미술교육에 대한 나름대로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현장변화를 이끌어 낼만큼의 심도 있는 탐구로 발전될 수 없었다. 가령,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중학교 수업의 미술 교과 커리큘럼은 기초적인 단계에 머물러 발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드로잉 수업과 물감의 사용법 등 미술이라는 큰 틀에 진입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형성”에 기반하고 있는 이 수업들은 학습자에게 권태로운 내용으로 느껴지게 해 흥미를 떨어뜨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우리는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모형을 전제로 전체 미술교육 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흥미를 유발하는 상황 안에서 구성되는 지식(조형성)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조명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현장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연스럽게 현실에 기초한 이론들과 지식들, 즉 여기서는 “조형성”에 대한 이해에 접근하며, 이러한 수업을 통해서 학습자 자신의 예술성을 모색하고 발견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Ⅱ. 수업 목표
1. 미술의 조형성의 원리 이해
2. 입체의 형태적 구조 이해
3. 2D에서 3D로의 사고의 전환
4. 미술 통념의 틀을 깨는 잠재적 창의성 계발
5. 작품 제작 기획성 습득
Ⅲ. 학습내용
차시
주제
수업 내용
학습목표
1
나는 ‘크리에이티브’ 하다 Ⅰ
학습자들이 직접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입체조형물을 만들고, 조형물에 빛을 투영해 만들어지는 그림자의 이미지를 조형적으로 구성한다.
1. 미술에서 가장 기본적인 조형성의 원리를 배울 수 있다.
2. 미적인 감수성과 창의적인 시각과 공간감을 기를 수 있다.
3. 입체 조형물로 빛과 그림 자를 이용해 창의적인 표 면 효과를 만들 수 있다.
2
나는 ‘크리에이티브’ 하다 Ⅱ
학습자들이 하나의 재료를 이용해 하나의 가구를 직접 제작, 구성한다.
1. 미술 작품에 사용되는 다 양한 재료를 다룰 수 있 다.
2. 3D적 조형성을 이해하고 실제 작품에 적용할 수 있다.
3. 하나의 재료로 응용할 수 있는 여러 방안들을 창의 적, 예술적인 방법으로 구 현해낼 수 있다.
- 참고문헌
-
- 교육과정 참고자료/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개발 모형”. 주정흔 교수님. 성균관대학교. 2012
- www.google.co.kr/image "wallga design"
- www.google.co.kr/image "chai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