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즈너의 교육과정 모형을 통한 미술 수업 지도안-미술의 조형성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HAPTER 1
Ⅰ 수업 목적
Ⅱ 수업 목표
Ⅲ 학습 내용
Ⅳ 학습기회의 유형
Ⅴ 학습기회의 조직
Ⅵ 평가에 대한 계획

CHAPTER 2
Ⅰ 1차시 수업 상세 지도안 - 나는 ‘크리에이티브’ 하다 Ⅰ
Ⅱ 2차시 수업 상세 지도안 - 나는 ‘크리에이티브’ 하다 Ⅱ

CHAPTER 3
에필로그


본문내용
HAPTER 1

Ⅰ. 수업 목적

현대 미술교육에서는 주요 담론들에 대해 교사들이 학교 미술시간에 미술의 사회, 문화적, 비평적인 측면들을 좀 더 다룰 수 있는 지도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모습을 빈번하게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심은 현 미술교육 과정이 교사들이 고민하고 있는 부분들을 충분히 담아내지 못할 뿐더러 적절한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고, 한편으로 교사 자신의 지도 한계를 극복하려는 직업적인 고민에서 비롯된 것임을 알 수 있다.

실행 목적이 불명확한 연구수업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수업 안에서 일어나는 학생들의 탐구를 “체계적”으로 심화시키기 어렵다는 점이다. 이에 교사들은 제각기 새로운 지도와 학습방식을 시도했지만, 사실 이러한 연구수업 시도는 기존의 현장 문제분석에 있어서 실행계획의 정당성이 약하고 전체 실행과정의 분석, 정리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이 충분하지 못했다. 이 때문에 교사들의 미술교육에 대한 나름대로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현장변화를 이끌어 낼만큼의 심도 있는 탐구로 발전될 수 없었다. 가령,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중학교 수업의 미술 교과 커리큘럼은 기초적인 단계에 머물러 발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드로잉 수업과 물감의 사용법 등 미술이라는 큰 틀에 진입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형성”에 기반하고 있는 이 수업들은 학습자에게 권태로운 내용으로 느껴지게 해 흥미를 떨어뜨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우리는 아이즈너의 교육과정 모형을 전제로 전체 미술교육 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흥미를 유발하는 상황 안에서 구성되는 지식(조형성)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조명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현장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연스럽게 현실에 기초한 이론들과 지식들, 즉 여기서는 “조형성”에 대한 이해에 접근하며, 이러한 수업을 통해서 학습자 자신의 예술성을 모색하고 발견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Ⅱ. 수업 목표
1. 미술의 조형성의 원리 이해
2. 입체의 형태적 구조 이해
3. 2D에서 3D로의 사고의 전환
4. 미술 통념의 틀을 깨는 잠재적 창의성 계발
5. 작품 제작 기획성 습득


Ⅲ. 학습내용

차시
주제
수업 내용
학습목표
1
나는 ‘크리에이티브’ 하다 Ⅰ
학습자들이 직접 다양한 재료를 이용해 입체조형물을 만들고, 조형물에 빛을 투영해 만들어지는 그림자의 이미지를 조형적으로 구성한다.
1. 미술에서 가장 기본적인 조형성의 원리를 배울 수 있다.
2. 미적인 감수성과 창의적인 시각과 공간감을 기를 수 있다.
3. 입체 조형물로 빛과 그림 자를 이용해 창의적인 표 면 효과를 만들 수 있다.
2
나는 ‘크리에이티브’ 하다 Ⅱ
학습자들이 하나의 재료를 이용해 하나의 가구를 직접 제작, 구성한다.
1. 미술 작품에 사용되는 다 양한 재료를 다룰 수 있 다.
2. 3D적 조형성을 이해하고 실제 작품에 적용할 수 있다.
3. 하나의 재료로 응용할 수 있는 여러 방안들을 창의 적, 예술적인 방법으로 구 현해낼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과정 참고자료/ “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개발 모형”. 주정흔 교수님. 성균관대학교. 2012
- www.google.co.kr/image "wallga design"
- www.google.co.kr/image "chai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수업이 이루어진다.(3)규칙을 충분히 익혀 그 방법을 이해하면 교수․학습 활동의 어느 교과, 어느 단계에서 나 별다른 준비물 없이 수시로 활용할 수 있다.(4)계획적이고 단계적인 연습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직접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4) 육색 사고모자 기법 적용한 미술과 교수․학습 과정안 예시단 원 9. 아름다운 포장학습주제서로의 작품 감상하기학습목표서로의 작품을 육색 사고모자 기법으로 감상하고 작품을 소중히 여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장학재단인 양현고의 지원, 9재학규-기숙사마다 과목을 다른 등급제)   2) 교육목적 : 유학사상의 보급과 인재양성   3) 교육내용 : 강독, 제술, 서법   4) 교육방법 : 승재 시험을 통한 단계적 학습     ① 승재시험 단계 - 논어재, 맹자재, 예기재, 춘추재, 시재, 서재, 역재     ② 성적고사 - 일고, 순고, 월고, 삼일제, 구일제     ③ 원점절목(평가규정) - 대통, 통, 약통, 조통     ④ 수업방법 - 강의, 토론, 반복적 학습

  • 교육학 서브노트
  •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 [표현][구매심리][현대복식][디지털기기활용][서민가사][언어표현력][말하기]표현과 구매심리, 표현과 현대복식, 표현과 디지털기기활용, 표현과 서민가사, 표현과 언어표현력, 표현과 말하기, 표현과 의사소통 분석
  • 교육과정의 목표와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피드백하는 자료로 활용해야 한다.2. 말하기의 지도의 개념교육과 관련된 음성 언어의 분야란 결국 말하기와 듣기이다. 말하는 것은 표현의 문제이고, 듣는 것은 이해의 문제이다. 즉 말하기/ 듣기 지도는 인간의 언어 활동 가운데서 음성을 매개로 한 표현과 이해에 대한 학습지도이다.말하기란 자신의 의사나 감정을 남에게 전하고자 할 때, 가장 직접적이고 기술적인 음성 언어로서 표현하는 방법이다. 말하

  •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목표,내용구성,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수업조건, 미술과(미술학습,미술교육)문제점, 미술과 교수학습방법,교사역할
  • 미술교육의 특성으로는 미술의 형식면에서 조형성을 , 그 형식이 담겨지는 내용면에서 창의성, 정서성은 예술이 가지는 공통적인 특성이다.이러한 교과의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할 때, 교육과정을 바른 방향으로 지도할 수 있으며 효율적으로 운영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미술과 수업의 실제에서 교사의 바람직한 발문을 통하여 표현의욕을 높일 수 있는 대화와 경계 학습 방법 등 학습 모형을 모색하여야 한다.미술 수업에서는 발상의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