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류 음악(인디뮤직)의 전파, 향유방식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기획의도
II. 들어가서

1. 비주류 음악

1) 음악적 특징

2) 가사적 특징

2. 버스커버스커 음악

1) 특징

2) 가사적 특징

3) 향유방식

III. 나가며




본문내용
대 변화에 따른 비주류 음악(인디뮤직)의 전파과정, 향유방식 조사
자신만의 story를 색깔 있는 음악으로 telling하는 그들, 인디밴드!
그들의 이야기가 우리의 생활 속에서 어떻게 향유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 기획의도

신인 버스커버스커를 중심으로 인디밴드, 그리고 그들의 음악을 중심으로 조사하려 했으나 좀 더 큰 흐름을 잡기 위해 주류 음악(상업뮤직)과 차별성을 가진 비주류 음악(인디뮤직)을 큰 범주로 확정했다. 그리고 큰 범주 안에서 세부대상을 매체별로 조사, 창작하기로 했다.


* 큰 흐름
1. 무엇을 할 것인가?
비주류 음악(인디뮤직)이 우리 시대 우리 문화에서 어떤 이야기를 가지고 우리에게 생산 수용되고 있는가를 알아본다.

2. 왜, 무엇을 알아보기 위해서, 시도해보기 위해서?
최근 몇 년 사이 인디밴드의 비주류 음악(인디뮤직)이 대중들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비주류 음악(인디뮤직)이 주류 음악(상업뮤직)과 어떤 차별성을 가지고 대중들의 호응을 얻을 수 있었는지 두 음악의 비교를 통해 알아본다.
우리조가 이를 시도하는 목적은, 획일화된 디지털 음악 시장에서 차별성있는 아날로그 감성과 가사로 음악 시장의 다양화를 시도한 비주류 음악(인디뮤직)의 효용가치를 높게 샀기 때문이다.

온라인
오프라인
UCC,웹진,포털사이트,음원사이트 등
시상식,콘서트,음악축제 등

방송매체
영화,CF,프로그램 등


3. 어떻게 조사, 창작할 것인가?
크게 3가지 분야 -온라인, 오프라인, 그리고 오프라인의 방송매체-로 나누어 세부 조사할 계획이며 이를 실행할 시에는 매체별로 주류 음악(상업뮤직)과의 차별성을 반드시 언급하고 대중들이 비주류 음악(인디뮤직)을 수용하는 이유와 그 과정을 포함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 대중예술에 관한자료들..
  • 음악의 중요성의 부각에 의해 등장한 뮤직 비디오, 시각적 효과를 책임지는 백댄서, 등이 대중가요 성공의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었으며, 이러한 분위기에 의해 그들은 한 가수에 종속된 보조적 부분이 아니라 전문적 기술을 지닌 전문 부분의 기술자로서 가요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또한, 92년 이후 음반의 제작이 몇몇 확실한 가수들에 의존하는 것에 벗어나 새롭고, 다양한 가수를 지속적으로 배출하여야만 하는 문화에 봉착하게 되었으며, 이

  • [마케팅] 싸이월드(CYWORLD)의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분석
  • 아직은 타 사이트에 비해 자유도가 많이 낮으므로 더 많은 자유도를 줄 수 있는 기능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www.cyworld.comwww.nate.comwww.dt.co.krwww.joins.comwww.newsis.comwww.fnnews.com 2007 대한민국 블로그 리포트 - DMC media, 2007한국형입소문마케팅 - 정재윤, 인디북, 2006싸이월드의 성공요인과 향후 전략 - 김민주, emars, 2005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 채지형, 제우미디어, 2005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 - 김철수, 길벗, 2004

  • 인디밴드와 인디음악
  • 인디밴드와 인디음악목 차1.인디음악 인디 밴드에 대해 얼마나 아는가1.1. 조사동기1.2. 인디밴드, 인디음악란 무엇인가1.3. 인디밴드. 언더밴드. 오버밴드.1.3.1. 인디밴드1.3.2. 언더밴드1.3.3. 오버밴드1.3.4 각 밴드별 차이점 2. 우리나라의 인디밴드2.1. “인디뮤직씬”의 역사 2.2. 우리나라의 인디 레이블2.2.1. 언니네 이발관 2.2.2. 델리스파이스2.2.3 코코어 1집2.3. 현재의 실태2.3.1. 설문조사 2.3.2. 나른나라와의 비교 2.4. 인디밴드를 활성화시키기

  • [대중예술] 인디음악의 개념 및 필요성과 활성화 가능성
  • 인디음악 중 락계열의 음악이 좀더 많은(특히 한국은) 비중을 차지해서 그런것일뿐, 인디음악이 어떤 특정의 장르를 지칭하는 말은 아니다.그리고 음반시장에서 존재하는 형태로 인디뮤직을 정의하면 인디레이블에서 발매된 음반에 수록된 음악을 가리킨다. 즉, 인디뮤직은 독립적인 자본으로 형성된 인디레이블(음반사)과 인디음반들이 유통 가능한 독립적인 유통망(또는 대체적인 유통망)이 있는 상태에서 존재 가능한 음악 생산/유통 방식을

  • 포스트 인디에 대한 탐구 -붕가붕가 레코드를 중심으로
  • 음악을 점령하였다. 이러한 기획된 상품은 주로 상업적인 손해를 볼 위험이 적은 아이돌 스타 가수 위주의 대중가요계의 흐름에도 영향을 미쳤는데, 그 결과는 한국 대중음악의 자멸이었다. 현재 대중음악 산업의 불황은 MP3로 대표되는 기술적, 사회적 변화보다 주류 음악 씬의 이러한 행태에 기인한 사태라고 할 수 있다. 박준흠, 「2005년의 이슈, 한국 인디 뮤직 10년」, 『문학과학 44호』, 2005, 178쪽.이와 반대로 장기하와 얼굴들을 비롯하여 그들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