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 경험이란
경험의 의미
경험이 왜 이슈가 되었나
2. 존 듀이
출생과정
교육의 본질
교육의 방법
행함을 통한 학습 (경험의 재구성)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반성적 사고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의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비교
4. 토의




본문내용
왜 경험이 교육현장에서 이슈가 되었을까?
왜 경험이 교육현장에서 이슈가 되었을까?
= 듀이의 교육과정 철학의 구체적인 형상물
프로젝트 = 사회 환경에서 진행되는 전심전력한 유목적적인 활동
자신의 온 마음과 온 힘을 다하는 것


활동의 경험을 통한 +α, 잠재되어있는 능력 개발

비판
저급한 인지적 활동만을 강조
= 듀이의 교육사상을 잘못 이해해서 나타난 결과

진보주의 교육촉진 학회 = 진보주의 교육학회 (1919)
창립목적

정신적, 신체적, 영적, 그리고 사회적인 특성과 필요에 대한 = 듀이의 주장
= 전인교육 중시

과학적인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 객관적인 연구(홀)

개개인을 최대한 자유롭고 완전하게 발달시키는 것

= 개개인 자체를 중시 = 아동 중심 교육(파커)

모순점
듀이 = 참석하기 꺼려함 → 진보주의 비판과 관련
왜 경험이 교육현장에서 이슈가 되었을까?

생활 적응 교육 (1945)
- 진보주의 교육 운동의 부활

강조점
교육과정 = 다양한 필요를 채워 줄 실생활적인 경험으로 구성할 것
지역 자원 최대한 활용할 것
교사 = 학생 상담 및 생활 지도 서비스 제공할 것

의의
교육과정의 개념 → 이론적인 학교 교과목을 뛰어넘음
중간트랙 학생들에 대한 관심 증가

한계
실질적인 변화로는 연결 X
교과중심 교육이 재등장할 수 있는 여건 마련

존 듀이 (john dewey)

1859미국의 버몬트의 벌링톤에서 출생

1894~1904년 까지 시카고 대학에서 제직

1904~1930년 까지 콜롬비아 대학에서 제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