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40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1. 경험이란
경험의 의미
경험이 왜 이슈가 되었나
2. 존 듀이
출생과정
교육의 본질
교육의 방법
행함을 통한 학습 (경험의 재구성)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
반성적 사고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의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비교
4. 토의
- 본문내용
-
왜 경험이 교육현장에서 이슈가 되었을까?
왜 경험이 교육현장에서 이슈가 되었을까?
= 듀이의 교육과정 철학의 구체적인 형상물
프로젝트 = 사회 환경에서 진행되는 전심전력한 유목적적인 활동
자신의 온 마음과 온 힘을 다하는 것
↓
활동의 경험을 통한 +α, 잠재되어있는 능력 개발
비판
저급한 인지적 활동만을 강조
= 듀이의 교육사상을 잘못 이해해서 나타난 결과
진보주의 교육촉진 학회 = 진보주의 교육학회 (1919)
창립목적
정신적, 신체적, 영적, 그리고 사회적인 특성과 필요에 대한 = 듀이의 주장
= 전인교육 중시
과학적인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 객관적인 연구(홀)
개개인을 최대한 자유롭고 완전하게 발달시키는 것
= 개개인 자체를 중시 = 아동 중심 교육(파커)
모순점
듀이 = 참석하기 꺼려함 → 진보주의 비판과 관련
왜 경험이 교육현장에서 이슈가 되었을까?
생활 적응 교육 (1945)
- 진보주의 교육 운동의 부활
강조점
교육과정 = 다양한 필요를 채워 줄 실생활적인 경험으로 구성할 것
지역 자원 최대한 활용할 것
교사 = 학생 상담 및 생활 지도 서비스 제공할 것
의의
교육과정의 개념 → 이론적인 학교 교과목을 뛰어넘음
중간트랙 학생들에 대한 관심 증가
한계
실질적인 변화로는 연결 X
교과중심 교육이 재등장할 수 있는 여건 마련
존 듀이 (john dewey)
1859미국의 버몬트의 벌링톤에서 출생
1894~1904년 까지 시카고 대학에서 제직
1904~1930년 까지 콜롬비아 대학에서 제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A형]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 브루너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의 경험중심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교육과정및평가)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 [방통대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공통] 브루너(Bruner)의 지식의 구조론과 듀이(Dewey)의 경험 중심 교육을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비교·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