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퍼 하우징의 경량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상물 개요 및 경량화 필요성
2. 캘리퍼의 국내외 동향
3. 경량화 방안
4. 경량화 효과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승용 자동차에 사용되는 브레이크는 차량의 속도를 조절하며, 타이어, 조향장치와 함께 자동차의 안전에 직결되는 부품이다. 이러한 브레이크는 어떠한 도로 상태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을 하여야 하며, 파손이 발생하지 않을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이 필요하다. 캘리퍼 브레이크는 바퀴와 같이 회전하는 디스크를 디스크 외부에 장착된 캘리퍼에 의해 클램핑함으로써 마찰재와 디스크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바퀴의 회전력을 멈추게 하는 장치이다.
노면과 타이어의 사이에 발생하는 상대 미끄러짐을 방지하기 위해 대부분의 차량은 ABS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이는 일반적인 브레이크와 달리 바퀴의 잠김을 방지하기 위하여 브레이크 실린더에 유압 공급을 계속 변화시킨다. 일반 브레이크는 한번의 유압 상승이 있지만, ABS의 경우 작동을 하기 위해 유압이 반복적으로 작용하여, 브레이크에 많은 하중이 작용하게 되며, 이에 따른 피로손상 또한 발생할 수 있다.
캘리퍼의 재료를 바꾼다면 경량화가 가능해지게 되고 캘리퍼를 컴팩트하게 만들 있으며 고강성도 확보할 수 있으며 재료에 따라 강력한 제동성을 얻을 수 있다. 또 차량의 연료소비를 줄 일 수 있다.



2. 캘리퍼의 국내외 동향

현재 국내에서 자동차에 쓰이는 캘리퍼는 대부분이 구상흑연주철(FCD450,550)이다. 하지만 요즘 들어 세계적인 자동차 경량화 추세와 연비 절감 때문에 캘리퍼의 재료가 변화 하는 추세이다. 이런 재료의 변화는 고급승용차에서부터 나타나고 있다. 에쿠스가 주철과 알루미늄이 섞인 캘리퍼의 재료가 변형된 처음 모델이고 요즘 들어 나오는 제네시스와 신형 투스카니에 와서야 알루미늄 합금 소재만을 적용한 모델이 만들어 졌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이것들이 선택옵션이다. 또 여기에 들어가는 캘리퍼는 이탈리아 브렘보사의 제품을 사서 조립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이 분야에서 국내기술이 외국기술에 비해 아직 까지는 뒤처지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외국 경우 HDR(hydraulic brake system)회사가 캘리퍼 브레이크 분야의 선두주자이다. 이 기업에 따르면 현재 캘리퍼의 대체 재료로 알루미늄으로 제한된다고 한다. 그 이유로 캘리퍼를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조건들이 있는데 그 조건을 만족하는 것이 아직까지는 알루미늄 밖에 없다고 한다. 그 기업의 기술력은 2008년 6월 25일 현재 캘리퍼의 무게를 3.75kg 까지 무게를 줄였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캘리퍼들은 약 6-7kg 정도가 나간다. 그러므로 알루미늄으로의 재료의 변화와 기술 개발이 시급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1) bloomberg, 2008년 비철금속 가격전망 2008.1.2 이재호 연구원
2) 알루미늄 합금의 환경친화적 고속가공 특성 2004.3 배정철,황인옥,강익수
3) 캘리퍼 하우징의 형상 최적설계, 최재석, pp. 1~2
4) 디스크 브레이크의 편마모 방지를 위한 Finger 안쪽면 윗 부분이 가공된 캘리퍼 하우징의 유한 요소 해석, 김남경, 강종표, pp. 89~90, 93
5) 아바쿠스를 이용한 캘리퍼 브레이크의 응력해석, 임문혁, 신현명, pp. 65~6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응용화학] 자동차의 경량화
  • 경량화 기술에 있어서는 많이 이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도별 소재별 출원추이연도별 소재별 출원추이를 살펴보면 에서 보는 것과 같이 1990년대 초반부터 최근까지 알루미늄과 플라스틱 분야는 꾸준히 출원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세라믹소재는 1990년대 중반까지는 출원되었으나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현재까지 거의 출원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이러한 이유는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아직까지 세라믹 소재는 설계나 접합기술상

  • [자동차]자동차 조향 및 제동 실습 결과레포트
  • 캘리퍼형)를 사용하고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바퀴와 함께 회전하는 브레이크 디스크의 양쪽에 설치된 패드에 의해 제동된다. 패드 바깥쪽에 있는 하우징을 캘리퍼(Caliper)라고 한다. 이 캘리퍼에는 피스톤과 오일 통로가 있어 마스터 실린더에서 발생한 오일의 압력에 의해 피스톤을 패드쪽으로 밀어 디스크에 압착하고 또 그 반력으로 캘리퍼가 반대 방향으로 움직여 반대쪽 패드로 압착시켜 제동력을 얻도록 되어 있다. 디스크형 브레이크의 장단

  • 아진산업기업분석,아진산업경영전략,아진산업내부환경분석,중소기업경영혁신사례
  • 방안1. 유통 채널 다변화- 해외시장 진출 전략- 중국 현지 부품업체와의 제휴 : 현지부품기업의 유통망과 현지화 + 아진산업의 기술력, 생산 노하우, 공정 기술력- 제휴 가능 현지 부품기업 : 만향그룹(万向集團: 중국 10대 기업 중 하나이면서 중국 최대 민간 자동차부품생산업체) 옥시그룹(玉柴集團: 중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2. 신시장 진출(친환경/지능형 자동차)- 판넬영역 : 고강도, 고안전, 경량화 - 현재 보유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 [과학기술정책론] 전기차의 현재와 미래
  • 방안 검토  □ (전기차 요금制) EV 보급확산에 대비하여 전용 전기요금제 운영ㅇ 자가 충전 시 기존 용도별(주택일반용) 요금 이외에 전기차 전용 요금을 설계 후 사용자가 용도별로 요금을 선택토록 추진(10년∼)* 경부하 충전 시, 하계 저압기준 일반용 요금의 45% 수준(가정) 일평균 주행거리 37km, 월평균 충전량 210kWh** 전기 내선을 분리할 경우, 주택용이라도 누진제 적용을 받지 않음   • 전기자동차 보급계획 1. 추진배경   □ 대기오염

  • [국제경영] hp의 경영분석
  • 하우징등과 같은 솔루션과 고객들이 ‘e-service’를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공급망 관리 및 고객 상호작용 등이 포함된다. 휴렛팩커드는 다양한 관련 기술 및 솔루션을 통해 전체 인터넷 망에 ‘e-service’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와 관련된 개발이 상당 수 진행 중이다. 휴렛팩커드는 현재 ‘e-service’ 제공에 장애가 되는 백엔드 시스템의 복잡성과 경직성 해결을 지원하는데 있어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시스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