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발달 특성과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에 관하여 논하시오.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영아기 발달 특성과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에 관하여 논하시오.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 목차
-
1. 영아기 발달 특성과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에 관하여 논하시오.
2.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
- 본문내용
-
영아기 발달 특성과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에 관하여 논하시오.
부모의 역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자녀가 독립적이고 자율적이며 책임감이 있고 자제력이 있는 성인으로 성장하도록 부모가 모델링이 되어야 하는 것도 부모역할이다. 또 신뢰관계를 구축하는 것, 사랑과 훈육을 구분하는 것, 원만한 상호작용 관계형성하기, 솔직한 태도, 수치감과 원망을 절제하는 언행, 존중하기, 관심보여주기 등 참으로 많다.
영아기는 제1성장급등기라고 부를 만큼 신체적 성장이 빠른 시기이다. 영아는 신경과 근육조직의 성숙에 기초해서 운동기능이 발달하면서 능동적으로 세상을 탐색하고 자신의 경험을 통제하며 주도적으로 활동한다. 영아가 성장해 감에 따라 언어기관의 신경과 근육의 발달에 의해서 여러 가지 소리를 내게 되고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된다. 인지적 성장도 급속도로 이루어져 처음에는 몇 가지 반사능력만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점차 목적의식을 가지고 행동하게 된다. 이 시기에 부모의 양육태도는 영아가 애착과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되는데 이는 영아가 성장하면서 사회적인 관계와 성격을 형성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되며, 건강한 인성을 형성하는 데 기초가 된다.
< 중 략 >
부모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또한 부모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대하여 논하시오.
현재 우리나라는 유아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져가고 있지만 아직 이래저래 여건이 받쳐주지 못해 그 내용과 빈도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다. 부모들 스스로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고, 요구가 높아지는 상황이므로 부모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 및 재정적 지원이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현대사회는 사회, 정치, 문화 등 급속한 변화가 이루어지면서 전통적인 확대가족 구성원들의 지원으로부터 부모들을 격리시킨 핵가족과 이혼, 별거 등에 의하여 분리된 가정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부모의 역할이 변화하여 과거의 대가족처럼 가족 내에서 유아를 양육하기가 힘들어졌다.
- 참고문헌
-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5
정미애, 유아기 부모의 부모교육 및 자녀양육 정보 요구 분석, 숭실대 교육대학원, 2011
김명희(2006), 현대사회의 부모교육, 학문출판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이경희, 아동발달과 부모교육, 교문사, 2010.
이은화, 김영옥,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박선하, 부모교육에 대한 초등 아동과 학부모의 인식, 경인교육대 교육대학원,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4공통) 유아기 발달특성영역별설명하고 각 영역발달위한 부모역할을 민주주의부모교육이론과 인본주의부모교육이론 각각 설명하시오0k
- 부모교육 -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 2016년 인간과교육] 1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설명, 교육적시사점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과 특성설명하고 청소년기 자기중심성(egocentrism)설명하고 대응방안 논하시오0k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