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컴퓨터교육의 내용과 활동, 장점과 단점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1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아컴퓨터교육의 개요, 내용 및 활동, 교사의 역할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 컴퓨터교육의 장점과 단점을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유아 컴퓨터 교육의 개념
2. 유아 컴퓨터 교육의 목적과 원리
1) 유아 컴퓨터 교육의 목적
2) 유아 컴퓨터 교육의 원리
3.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환경
1) 유아에게 적합한 소프트웨어 선정기준
2) 컴퓨터 대 유아의 비율
3) 컴퓨터의 사양 및 활동에 필요한 주변기기
4) 컴퓨터 영역의 위치 및 배치를 고려
4. 유아 컴퓨터 교육의 내용 및 활동
1) 컴퓨터 선행활동
2) 실제적인 컴퓨터 활동
5. 컴퓨터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1) 컴퓨터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2) 컴퓨터 영역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
6. 유아 컴퓨터교육의 장점과 단점
1) 유아 컴퓨터교육의 장점
2) 유아 컴퓨터교육의 단점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 유아컴퓨터교육의 내용과 활동, 장점과 단점 조사 ◈
1. 유아 컴퓨터 교육의 개념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은 선행(Pre) - 컴퓨터활동인 컴퓨터에 관한 교육(teaching about computer)과 컴퓨터를 통한 교육(teaching through computer)으로써 유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컴퓨터교육이 있다. 또한 유아연령의 구체적 조작 단계를 고려하여 연간 교육과정과 소프트웨어와의 병합, 선행 컴퓨터활동의 계획, 다른 영역과의 연계 등 유아교육의 특수성이 반영되는 활동이어야 한다(이경우, 1995). 그러므로 유아를 위한 컴퓨터교육은 컴퓨터에 관한 교육과 컴퓨터를 통한 교육의 두 체계를 통합하여 여러 가지 활동과 병합하기 때문에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은 컴퓨터만을 가지고 할 수 없으므로 컴퓨터 교육이라기보다는 컴퓨터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김정원, 1997).
- 참고문헌
-
• 이경우 외(1998)「유아 컴퓨터 교육」다음세대
• 이상민(2005)「컴퓨터 영역에서의 유치원 교사의 언어형태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숙명여자대학교 원격유아교육정보대학원 논문
• 정혜순(2002)「유아의 컴퓨터 흥미도 및 컴퓨터 조작능력과 발달수준과의 관계」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전월순(2001)「유아 컴퓨터 활동의 활성화 방안」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미혜(2001)「어린이집의 컴퓨터 교육 현황분석과 교사의 인식」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경순(2001)「유아 컴퓨터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에 관한 연구」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