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론] 경어법과 대명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1. 경어법
국어의 존대법은 그동안 학자에 따라서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리어 왔다.
말 듣는이를 높이거나 낮추어 말하는 법을 존비법, 공손법, 대우법, 주체를 높이는 법을 존경법, 객체를 높이거나 특별히 자기를 낮추어 말하는 법을 겸손법, 겸양법이라 하고, 주체 존대와 자기 낮춤을 아울러 공대법, 겸양법이라 하기도 하고, 이 모든 존대법을 경어법, 높임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런 국어의 경어법은 예우의 대상이 무엇이냐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그 대상이 어떤 서술의 주체, 즉 한 문장의 주어인 경우다. 경어법의 다른 한 종류는 주체가 하는 행위가 미치는 대상을 예우하는 경어법이다. 한 예로 다음 예문 (1)에서는 편지를 가져다 주는 행위의 주체가 아니라 그 행위의 대상이 되는 쪽이 경어법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1) a. 혜숙아, 이 편지 오빠한테 가져다 주어라.
b. 혜숙아, 이 편지 할머니께 가져다 드려라.
위의 두 경어법을 구분하여 흔히 전자를 존대법이라 하고, 후자를 겸양법이라 한다. 여기에서는 이들이 다 같이 경어법에 속하는 두 다른 종류임을 명료히 하는 뜻으로 각각 주체경어법과 객체경어법으로 부르고자 한다.
경어법의 세 번째 종류는 말을 듣는 사람, 즉 청자를 예우의 대상으로 하는 경어법이다. 앞의 두 경어법이 존대의 대상, 즉 주체나 객체가 현장에 있을 수도 있으나 없어도 쓰이는 경어법인 것과는 달리 이 경어법은 원칙적으로 청자가 현장에 있다고 하는 점이 특징이다. 그러면서도 그 청자가 구체적으로 누구인지 문장에는 나타나지 않는 점도 앞의 두 경어법과 다르다. 청자를 예우의 대상으로 삼는 경어법을 흔히 공손법이라 부른다. 여기에서는 상대경어법이라 부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경어법
국어의 존대법은 그동안 학자에 따라서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리어 왔다.
말 듣는이를 높이거나 낮추어 말하는 법을 존비법, 공손법, 대우법, 주체를 높이는 법을 존경법, 객체를 높이거나 특별히 자기를 낮추어 말하는 법을 겸손법, 겸양법이라 하고, 주체 존대와 자기 낮춤을 아울러 공대법, 겸양법이라 하기도 하고, 이 모든 존대법을 경어법, 높임법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런 국어의 경어법은 예우의 대상이 무엇이냐에 따라 세 가지로 구분된다. 그 하나는 그 대상이 어떤 서술의 주체, 즉 한 문장의 주어인 경우다. 경어법의 다른 한 종류는 주체가 하는 행위가 미치는 대상을 예우하는 경어법이다. 한 예로 다음 예문 (1)에서는 편지를 가져다 주는 행위의 주체가 아니라 그 행위의 대상이 되는 쪽이 경어법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1) a. 혜숙아, 이 편지 오빠한테 가져다 주어라.
b. 혜숙아, 이 편지 할머니께 가져다 드려라.
위의 두 경어법을 구분하여 흔히 전자를 존대법이라 하고, 후자를 겸양법이라 한다. 여기에서는 이들이 다 같이 경어법에 속하는 두 다른 종류임을 명료히 하는 뜻으로 각각 주체경어법과 객체경어법으로 부르고자 한다.
경어법의 세 번째 종류는 말을 듣는 사람, 즉 청자를 예우의 대상으로 하는 경어법이다. 앞의 두 경어법이 존대의 대상, 즉 주체나 객체가 현장에 있을 수도 있으나 없어도 쓰이는 경어법인 것과는 달리 이 경어법은 원칙적으로 청자가 현장에 있다고 하는 점이 특징이다. 그러면서도 그 청자가 구체적으로 누구인지 문장에는 나타나지 않는 점도 앞의 두 경어법과 다르다. 청자를 예우의 대상으로 삼는 경어법을 흔히 공손법이라 부른다. 여기에서는 상대경어법이라 부르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