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역사 동화 - 어린이를 위한 역사 이야기
성인을 위한 역사소설이나 기타 시대적인 이야기가 인기를 얻음에 따라 어린이들을 위한 역사 이야기도 그 종류가 많아지고 있다. 과거는 현재와 마찬가지로 무한한 테마와 이야깃거리를 제공해 준다. 이것은 우리 나라 역사뿐만 아니라 세계사에서도 귀중하며 가치 있는 테마를 얼마든지 찾을 수 있는 것이다.
1)역사 동화의 필요성
역사를 알게 한다는 것은 과거를 알게 함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제를 통하여 오늘을 볼 수 있게 하여 내일을 어떻게 열어갈 것인가를 알게 함이다.
2)역사 동화의 목적
역사 이야기는 어린이들의 정신적, 정서적 성장발육이 1차 목적이 되어야 하며, 역사적 지식을 길러주고 문화의 전통을 이해하고 계승하도록 하는 것은 부수적인 목적이 되어 야한다. → 역사 동화에서는 시간과 공간적인 구체저거 배경보다 밭을 갈고 수확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계절의 변화가 더 중요하다.
3)역사 동화의 분류 : 역사 소설(동화)과 회고 소설(동화)
사건이 일어나는 시간이 작가의 생애가 닿은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는 종류의 소설은 역 사적이라고 규정짓고, 작가의 어린 시절부터 시작되면서 그들의 경험을 다고 있는 소설들 을 회고적이라고 규정지을 수 있다.
전기에 나타난 작가의 생각이나 느낌E. 아동문학으로서의 전기 이재철 (1983), 아동문학 개론, 집문당, p10아동문학은 독자인 아동의 정신적 이해능력과 신체적 수용능력에 적합한 내용과 형식이어야 함은 물론이거니와, 지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아직도 미분화․미성숙한 어린이에게 주는 것인 만큼 읽어서 그들의 심신발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문학이어야 된다. F. 어린이 전기 작품소개「안중근」(삼성당)선정기준 : 보편적인 전기 동화의 형식을 띄
소개하면서 학생들이 미술에 대한 자신의 글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한다.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전체가 모여 학생들의 선택을 살펴보고 토론한다.미술 작품과 관련된 이야기를 연결시키고 질문을 통해 심도있는 토론을 한다.전시와 교육 연계 모형*목적 : 보다 총체적인 미술관 문화에 대한 이해*미술관의 기능이나 역할에 대한 실제적 수행과제→ 미술 작품이 전시되고 이해되는 방식에 대한 자기 반성적 활동*일방적인 전시 문화 → 미술관의
아동 문학 교육의 방안Ⅰ. 서론아동 문학 교육은 어린이들이 문학 작품을 듣거나 읽으면서 그 이야기의 내용과 구조를 이해하게 되며 그 이야기 속에 내포되어 있는 작가의 생각, 즉 작가의 삶에 대한 이해를 감상하게 된다. 그리고 어린이 나름대로 작품 속의 주인공이나 등장 인물의 행동에 대하여 가치 판단을 하는 비판적 사고 과정을 거치면서 내면화하여 어린이들의 삶이 변화되기도 한다.우리 나라에서 최초로 어린이 사랑하기 운동을 편 소파
소개하는 마인드맵1) 목표자신은 어떠한 특성을 가진 사람인가 깊이 생각해 보고 서로 소개함으로써 서로를 보다 더 잘 수용할 수 있게 한다.2) 효과자기소개를 통해 자신을 개방하고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3) 절차(1) 준비물: 종이, 색연필, 크레파스(2) 방법① 교사는 아동들에게 마인드맵의 진행 과정에 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히 설명한다.② 아동들에게 눈을 감고 자신의 긍정적인 면, 자랑거리, 장점 등을 생각해 보게 한다.③ 작성한 마인
이해된다.⑸ 원작과는 다른 뮤지컬의 캐릭터들에메의 원작 소설은 본래 단편이었다. A4 분량으로 10매가 채 안될 정도의 짧은 이야기인 원작을 뮤지컬로 각색하면서 이야기는 확대되었고 확대의 방법으로 개성 넘치고 재미있는 캐릭터들의 창조와 기존 캐릭터의 보강이 주로 사용되었다. 캐릭터들은 저마다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2차 세계대전 후의 파리의 세태를 간접적으로 풍자하거나 몽마르뜨를 찬미하기도 한다. 뮤지컬에는 총 23명의 캐릭터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