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언어교육 중요성 및 이론과 실제 영역 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9.0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유아 언어 교육의 중요성
Ⅱ. 본론
1.이론영역
1)유아(후반기)의 언어발달 및 보육과정
2)영역별 언어 지도 방법
3)문학에 기초한 언어교육
2.실제영역
1)활동계획안 및 활동 소개
2)교구계획안 소개
Ⅲ. 결론
1.자체평가
- 본문내용
-
Ⅱ.본론
1.이론영역 -----------------------------------------------------------
*1) 유아(후반기) 언어발달 및 표준보육과정
(1) 유아기 언어발달 특징
유아 후반기에 이르면, 어른 흉내를 내고 ‘미안합니다.’등을 말하고 ‘생선 계란 부침’과 같이 말을 스스로 생각해 내어 사용한다. 유아는 일상생활 가운데에서 자신의 의지를 거의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을 분 아니라 상황에 따라 말을 하는 법이 익숙해지고 말을 상대와 이야기하는 도구로서만이 아니라, 사고의 도구로서 내면화하기 시작한다. 대개 6~8개 단어로 된 문장을 사용하며 간단한 단어의 의미를 정의할 수 있고 반대말도 조금씩 알기 시작한다.
5,6세의 아이들은 말놀이를 즐길 수 있고, 보다 완전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을 할 때 끼어들지 않고 순서를 지킬 수 있을 뿐 아니라 흥미가 있으면 이야기에 몰입하기도 하고 간단한 동시, 구절을 기억하는 것이 가능하다.
(2) 표준보육과정/유치원교육과정
① 표준보육과정
위에서 유아 후반기의 언어발달 및 특징을 살펴보았다. 교사는 유아들의 언어발달 및 특징을 인지하고 그에 맞는 언어지도를 해야 할 것이다. 언어지도를 함에 있어서 먼저, ‘표준보육과정’과 유치원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언어영역의 목표 및 내용을 알아야 한다.
- 참고문헌
-
강은주 외 3명(2001) 유아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정남미(2012), 유아언어교육, 창지사.
권영례(2011), 교과교육론, 양서원.
이상욱 외(2010), 21세기영유아교육과정,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 보건교육 계획안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국사] 고려건국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
- 통일신라에서 고려로의 왕조 교체의 의의
- 신체활동계획안 나와 가족
- [교육] 조선시대의 교육사상에 대하여(성리학, 실학, 동학)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