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사] 삼국 시대의 장신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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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장신구의 개념
삼국의 장신구
-고구려
-백제
-신라
공통점
차이점
드라마 속 장신구
질문
출처

본문내용
장신구의 기능
짐승의 이빨, 뼈,
조개, 나뭇가지,
뿌리, 새의 깃털
등의 유기체

아름다움 & 용맹 표현,종족간의 표시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충족의 방법

삼국시대의 장신구
귀고리, 목걸이, 팔찌, 반지를 비롯
과대와 요패, 다양한 비녀가 존재

이식(耳飾)= 이당
제작기술 및 미적 효과 상당히 발달 - 정교하고 아름다움
평면형과 입체형 수식 - 복잡하고 다양한 형태 존재
참고문헌
고구려, 백제, 신라의 장신구(내용 및 이미지) – 류희경 외, 『우리 옷 이천년』, 미술문화, 2001, 18쪽, 22쪽, 26~27쪽
삼국시대의 장신구(내용 및 이미지) – 안명숙 외, 『한국복식사』, 예학사, 1998, 31~34쪽
유물 이미지(2011년 9월 21일 수요일 검색)
-문화재청
http://www.cha.go.kr/main/KorIndex!korMain.action
드라마 이미지 (2011년 9월 21일 수요일 검색)
-광개토태왕
http://www.kbs.co.kr/drama/greatking/media/photo/index.html
-계백
http://www.imbc.com/broad/tv/drama/gyebaek/photo/index.html
-선덕여왕
http://www.imbc.com/broad/tv/drama/seonduk/sketch/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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