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문화사] 중국과 한국의 용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동아시아 3국(한·중·일)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면서도 재미있고 독특한 것은 없을까? 생각하던 중 갑자기 龍에 대한 생각이 떠올랐다. 용은 실재하지 않는 상상의 동물이면서도 실재하는 동물 이상으로 인간들의 의식과 생활 곳곳에 영향을 미쳐왔고 현재에도 영화, 게임, 소설 등 각종 문화컨텐츠서 이용되어 지고 있다.
용은 뱀·악어·새 등의 합성동물로서 용에 대한 관념은 시대와 사회를 초월하여 보편적으로 존재해왔으나 시대와 사회에 따라 조금씩 변화되어 왔다. 또 용은 인간의 관념을 드러냄과 동시에 그 관념의 정형화에 따라서 하나의 문화를 형성하기도 하였다.
용은 민속·종교학적 측면, 역사학적 측면, 고고·미술사학적 측면 등 다양하게 분석해 볼 수 있으나 이번 보고서에는 '용과 왕권'이라는 소주제에 대해서만 강조하여 볼까 한다.
끝으로 용이라는 소재를 통해서 동아시아 3국의 문화를 이해해보기 위해서 여러 군데서 자료를 찾아보았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실존하지 않는 용에 대한 제대로 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서 많은 자료를 찾기가 어려웠다는 점을 토로하면서 이번 보고서는 2000년에 개최한 학술회의에서 나온 논문을 엮어서 만든 「용, 그 신화와 문화」라는 2편의 책을 토대로 해서 써 나가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용, 그 신화와 문화 〈한국편〉, 서영대·송화섭 엮음, 민속원
2. 용, 그 신화와 문화 〈세계편〉, 서영대 엮음, 민속원
3. 용·불멸의 신화, 윤열수, 대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교육]일본의 학급붕괴와 그 실태와 대책
- [성적 A] 말하기 과제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초.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를 각 하나씩 제시하되, Nunan 1980의 과제 구성 요소와 그 예를 활용하여 같은 형식으로 작성하시오.
- [현대시] 박노해 `노동의 새벽`을 통해 본 시적 특징과 비전
- 시분석 레포트
- 김경주 「외계」에 대한 감상과 분석
- 인문과학 나는 이세상에 없는 계절이다 기형 외계 파이돈 흐르는 것 외로움과 소통
- 언어지도_그림책 중 영아반, 유아반 연령에 맞는 그림책을 한 권씩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그림책 특징을 서술하고 언어교육 활용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기술해 보세요
- [성적 A]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사회복지법의 기원에 대하여 국가별로 정리하여 나열한 후, 국가별로 나타난 내용에 대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