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 임용 제도의 다양화 방안으로서의 교장공모제 -교장공모제의 필요성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25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장공모제의 실시배경
교장공모제란?
교장공모제의 실시현황
교장공모제 6차 시범운영 실시방안
교장공모제의 운영성과 분석
본문내용
교장공모제의 실시 배경

현행 승진제도 상 지나치게 긴 경력(28년) 요건으로 인하여 연공서열에 의한 교장승진제 이외에는 교장으로 임용되기가 어려운 현실에서 교장임용 방식 다양화 요구가 증대


학교혁신 및 지역사회 발전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교장의 새로운 리더십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교육경력 15년 이상의 교원 중 학교경영 능력 및 혁신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자에게 교장 응모기회를 제공
학교 구성원의 의사를 토대로 이를 선별하고 교장으로 임용하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도입됨

새로운 리더십으로 학교와 지역 발전을 촉진할 유능한 교사를 임용하기 위하여:


응모자격 완화
민주적이고 투명한 공모절차 적용
기존의 승진임용과 더불어 교장 임용 방식 다양화 도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
  • 개선을 위한 노력들은 물론, 더 나아가 교원양성 교육기관에 대한 평가의 실시는 미래사회에 적합한 교육을 담당하는 데 요구되는 교원의 전문성을 신장하기 위한 조치들이라고 할 수 있다.그러나 한편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교원 양성 및 임용정책은 교원의 양적 수급에만 급급한 나머지 교원의 전문적인 자질과 능력 신장에는 소홀하였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문제에 있어서 교원의 질ㅈ이와 관련하여, 지금부터 교원양성제도의 의미

  • 진보교육감 당선이 교육계에 미친 파장과 전망00
  •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지켜보고 있다라는 경고도 잊지 않았다. 서울과 경기도를 비롯해 전국 시도 교육감 선거에서 사상 첫 전교조 출신 교육감을 비롯해 6명의 진보교육감이 당선되자마자 수월성 교육을 추구해 온 현 정부의 교육정책들이 강한 태클을 받고 있다. 서울시 교육감 당선자는 3일 기자회견을 갖고 전교조 교사 징계문제, 교장공모제, 자율형 사립고, 외고 문제 등 초 중 고 교육 쟁점현안에 대해 현 정부와 대립각을 분명하게

  • [교육행정]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
  • 대한 건설적 비판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기도 하다. 여기서는 선진국의 교장임용제도와 우리나라 교장임용제도에 대하여 살펴보고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논의해보고자 한다.Ⅱ. 우리나라 교장 임용 제도의 현황1. 현행 교장임용제도가. 임용의 원칙: 승진임용과 초빙임용현행 교장은 승진임용을 원칙으로 한다. 승진임용은 동종의 직무에 종사하는 바로 하위직에 있는 자 중 선발하여 임용하는 것이다. 학교장의 승진임용 및 전보 방식은 학교

  • 교사평가(교원평가)목적,기준,내용, 교사평가(교원평가)현황, 교사평가(교원평가)방법,도구, 교사평가(교원평가)문제점, 교사평가 개선방안,제언
  • 교장과 교감의 선출․임용 시에 교사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자료를 심사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현행 교장임용제도를 개선하거나 새로운 제도를 도입하더라도 모두 심사 자료로 활용되어야 함을 전제로 한다. Ⅷ. 교사평가(교원평가) 관련 제언첫째, 교사평가제의 주목적은 인사권자의 일방적인 평가에 따른 부적정하고 편향적인 인사 및 정실인사를 방지하고자 하는 보완책의 하나이다. 학교운영의 획일성 수직성에 따른 폐해를 방지할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 임용하는 방안을 추진,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6개의 대안학교를 신설할 계획 이러한 교육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생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고 이에 대한 정부와 사회복지계의 노력이 필요함 1990년대 중반 : 학교사회사업 연구 시작 1995년 : 국민복지기획단에서 학교사회사업의 제도적 도입 주장 1998년 : 학교사회사업의 순차적 도입을 건의 1999년 : 학교사회사업을 교육제도 내에 공식적으로 도입하기로 발표 1996년 : 서울, 대구,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