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문화교류사] 정화의 남해 원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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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당시 시대 배경
① 원의 몰락과 명의 등장
② 영락제 등장과 명의 대외 팽창
2) 정화의 생애
① 유년기
② 청~장년기
③ 항해기 ~ 사망
3) 정화 원정의 목적
① 정치적 목적
② 경제적 목적
③ 외교적 목적
4) 정화 원정의 구성
① 정화 함대의 승무원 구성
② 정화 함대의 함선 구성
5) 정화의 항해 과정
① 정화 이전의 바닷길
② 정화의 항해 과정
6) 대원정의 대상과 문화·문물 교류
① 대원정의 교역대상과 문물교역
② 대원정을 통한 문화교류
7) 정화 원정 영향과 의의 혹은 한계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현대 사회에서 급속한 세계화(世界化)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역사 읽기에서도 새로운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이제 세계사를 파악하는 것은 저마다 견고한 울타리를 두른 국가적 입장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교류와 문화의 전파를 중시하고 각 시기의 인류 사회를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세계사 읽기의 흐름이 퍼져나가고 있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최근 문명이나 국가를 연결하는 공간으로 ‘바다’는 무척이나 주목받고 있다.
또 흔히 근대의 시작을 르네상스와 신항로 개척, 즉 대항해시대의 개막으로 바라본다. 그러나 이러한 관점은 다분히 서구 중심적인, 이른바 오리엔탈리즘에 의거한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인류 역사에서 ‘대항해시대’라고 불릴 만한 사건은 서구의 신항로 개척만 있었던 것이 아니다. 일본 학자인 미야자키 마사카쓰는 대항해시대를 총 네 가지 시기로 구분한다. 다우 선이 동아시아 세계를 연결한 제 1차 대항해시대, 중국의 정크선이 동아프리카까지 진출한 제 2차 대항해시대, 그리고 가장 유명한 유럽 중심의 신항로 개척이 이루어진 대항해시대와 마지막으로 증기선이 세계의 바다를 고속으로 연결하게 된 제 4차 대항해시대가 그것이다. 그러나 현재 연구들은 대부분 이 중에서 콜럼버스와 바스코 다 가마로 대표되는 제 3차 대항해시대, 즉 에스파냐와 포르투갈 중심의 신항로 개척에만 집중되어 있으며, 제 1차와 2차 대항해시대에 대해서는 비교적 관심이 집중되지 않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정화에 대한 연구는 중국이나 구미에서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일반인들에게 알려진 지명도나 관심 등을 비교해 보았을 때 아직 대항해시대의 연구는 포르투갈, 에스파냐로 대표되는 서구 중심으로 이루어진 것이 사실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미야자키 마사카쓰,『정화의 남해 대원정』, 일빛, 1999
이나미 리츠코, 『배신자의 중국사』, 작가정신, 2002
개빈 멘지스, 『1421 중국, 세계를 발견하다』, 사계절, 2004
이민호,『동서양 문화교류와 충돌의 역사』,한국학술정보, 2009
주재홍,『우리 안의 만들어진 동양 : 세계사 교과서 속의 오리엔탈리즘』, 아카넷, 2009
주경철,『대항해시대 : 해상 팽창과 근대 세계의 형성』,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8
양승윤,『바다의 실크로드 = The Silk Voyage』, 청아, 2003
오귀환,『사마천, 애덤스미스의 뺨을 치다』, 한겨레신문사, 2005
신원구,『(중국의 대항해자) 정화의 배와 항해』, 심산, 2005
임진호,『(1421) 세계 최초의 항해가 정화』, 상삼천년, 2007

<학술 논문>

전순동,「영락제(永樂帝)의 북경(北京) 천도(遷都)와 그 의의(意義)」, 『중국사연구』, 65권, 2010
최항순,「鄭和 항해 600주년 기념 국제학술회의 참가기」,『해양문화학』1권, 한국해양문화학회, 2005
김성규,「연구논문 : 근세 중국의 동서교섭사」,『전남사학』33권, 호남사학회, 2008
윤명철,「고대동아세아해양권화문화교류 -이동아지중해적모식위중심-」,『학술대회/심포지엄』, 한국해양대학교 국제해양문제연구소, 2001

<학위 논문>

남의현,「영락제의 "막북친정"의 정치사적 의의」, 강원대학교 대학원, 1993
韓知璇,「明代 海禁政策 硏究」, 전남대학교 대학원, 2009
오일환,「정화의 항해와 동남아화교사회의 형성에 미친 영향」, 경의대학교 대학원, 1988


<서평>
오일환,「서평 : 중국의 대항해자 정화의 배와 항해」,『한국 해운학회지』46권, 한국 해운물류학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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