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문학론] 셰익스피어의 `한 여름 밤의 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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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희극
2) 셰익스피어 희극
(1) 시대배경
(2) 낭만희극
3)『한 여름 밤의 꿈』분석
(1) 세대간의 갈등
(2) 연인간의 갈등
(3) 요정간의 갈등
(4) 주제
4) 각색『한 여름 밤의 꿈』분석
(1) 각색 의도
(2) 그 외의 작품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비극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모든 사람에게 그 내용과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데 반해 희극은 개인의 생활환경, 교육 정도는 물론 한 시대와 사회에 따라 전혀 상반되는 의미를 전달한다. 한 개인이 처해 있는 시대, 사회, 관습, 전통, 문화적 배경 그리고 성격에 따라 그 표현이며 수용이 다양하게 변할 수 있다.
그 중 셰익스피어가 쓴 희극은 낭만희극이라고 불린다. 주인공은 항상 젊은 남녀이며 주제는 두 사람 간의 사랑이다. 역경 속에서도 나중에는 마침내 행복하게 맺어진다는 내용이 거의 정석처럼 되어 있다. 본론에서는 그의 초기의 작품과 경계선을 그어 줄만한 최초의 걸작이라고 할 수 있는 『한 여름 밤의 꿈』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2. 본론
1) 희극
- 정의
아리스토텔레스가 비극에 대한 정의를 내린 것과는 달리 희극에 대한 정통적 정의는 없다. Goldoni는 희극의 목적을 ‘실수와 약점을 시정하는 데 있다.’고 보았고 Hazlitt은 ‘무식과 허위를 벗는 것’이라 했고 Shaw는 ‘가짜와 인플레이션 그리고 권태를 교정하는 것’이 희극의 목적이라고 했다. 이들의 의견으로도 알 수 있듯이 희극이란 웃음을 자아내게 한다는 1차적인 목적에도 불구하고 그 기능적인 면으로 보아 인간과 사회의 부정과 모순을 비판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어떤 사람들은 비판 정신을 희극의 산물이라고 보기도 한다. 희극은 단순한 웃음의 유발에 그치지 않고 허점이 있는 사회와 인간의 모습을 꼬집어 비판을 가하고 보다 나은 사회와 인간의 모습을 암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참고문헌
이근삼, 연극개론, 문학사상사, 2004
홍기창, 세익스피어 희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9
코빈, Michel, 희극읽기, 문음사, 1998
홍기영, 셰익스피어 낭만희극의 공간구조, 형설출판사, 1996
세익스피어, 한 여름밤의 꿈, 서문당, 2005

홍기영, 셰익스피어 낭만희극의 연구, 박사학위, 단국대학원 대학원, 1991
김병희, 셰익스피어 낭만희극에 나타난 숲의 역할,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김경민, 『한여름 밤의 꿈』에 나타난 갈등과 화해, 교육학석사학위논문,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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