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사] 언론 모니터 운동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언론모니터운동의 정의와 필요성
본론
Ⅰ. 과거의 언론모니터운동 사례분석
ⅰ) KBS 시청료 거부운동
ⅱ) TV끄기 운동
Ⅱ. 현재의 언론모니터운동 사례분석
ⅰ) 조선, 중앙, 동아일보 불매운동
ⅱ) ‘오 마이 뉴스’자발시청료 내기 운동
ⅲ) 한겨레・경향신문 격려성 광고
Ⅲ. 과거와 현재 언론모니터운동의 차이점과 공통점
결론
앞으로 언론모니터운동이 나아가야할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모니터의 사전적 의미는 일반적으로 어떤 일의 진행상황, 동작 상태 등에 대해 정기적 또는 계속적으로 감시하며 필요한 정보 및 제언을 제공하는 자, 또는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을 뜻한다. 또 특정기업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일반 이용자의 입장에서 비평을 하거나 필요한 의견을 제시하는 사람을 뜻하기도 한다.(dic.yahoo.co.kr) 즉, 일반적으로 모니터란 어떤 현상을 감시, 감독하는 장치나 감시, 감독 및 조언을 해주는 일, 또는 그런 일에 종사하는 사람이란 의미다.
그렇다면 언론, 방송모니터란 무엇일까. 김기태(1994)는 언론모니터를 매스 미디어로부터 일방적으로 쏟아져 나오는 수많은 정보를 수용자 입장에서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선택하는 능력을 체계적으로 배양하고, 의식화된 수용자들이 수용자 입장에서 유익한 내용의 정보를 공급받기 위해 매스 미디어를 향하여 적극적인 의사를 표현하고자 하는 운동이라고 말한다.
임동욱 외(1998:16)는 모니터란 언론운동의 일환으로 신문, 라디오, TV, 잡지 등의 내용이나 체계, 제도, 이념 또는 언론 관련부분에 대해 비판적 안목에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내는 능동적 활동이라 정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언론 모니터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 북스. 임동욱(1998)
《시민의 힘으로 언론을 바꾼다》. 언론개혁시민연대. 강명구(1999)
《언론권력의 마지막 몸부림》. (사)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2001)
《시청자 주권과 시청자 운동》. 한나래. 김기태(2004)
《언론의 자유와 책임》. 한울아카데미출판사. 장호순(2004)
《한국 언론 수용자 운동사》. 한나래. 채백(2005)
《시민미디어론》. 아르케. 최영묵(2005)
《미디어 독점》. 한울. 장행훈(2009)
한국의 언론 수용자 운동. 한국언론연구원. 김기태(1994)
한국 시민언론운동의 성격과 방향정립을 위한 시론적 논의. 한국언론학회. 임동욱(1995)
21세기형 시민언론운동의 새로운 모색. 언론개혁시민연대. 류한호(1999)
시민운동으로서의 언론운동: 평가와 방향 모색. <방송연구> 제 48호. 안정임(1999)
90년대 시민언론운동 점검. <저널리즘> 통권 40호. 원용진(1999)
시민언론단체의 텔레비전 모니터 활동과 그 수용에 관한 비판적 연구. 우승현(2001)
언론수용자운동과 사회운동 측면에서 고찰한‘안티조선운동’에 관한 연구. 정정일(2002)
미디어 교육 전문가 양성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정은경(2005)
신문보도와 비평에 나타난 신문보도 비평관련 기자의 의식조사. 한국언론재단(2006)
지역시민언론운동의 평가와 과제. 우희창(2006)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http://newslibrary.naver.com/search/searchByDate.nhn
조선닷컴 http://www.chosun.com/
동아닷컴 http://www.donga.com/
제3부 언론개혁 해법 ⑥시리즈를 마치며 http://play987.blogspot.com/2011/08/3.html
[시민단체] 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 http://kr.blog.yahoo.com/tla87/13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보화][교육정보화정책]교육정보화의 개념, 교육정보화의 변천과 교육정보화의 추진 현황, 교육정보화의 문제점 및 일본의 교육정보화 사례로 본 향후 교육정보화정책의 방향(교육정보화, 교육정보화정책)
- [미디어 상호비평]미디어비평의 의의, 미디어비평의 중요성 및 미디어 상호비평의 배경과 의미, 미디어 상호비평 프로그램의 내용, 미디어 상호비평 프로그램의 사례로 본 미디어 상호비평 프로그램의 한계점 분석
- [행정학] 교육 정보화 정책
- [한국언론사] 1987년 민주화 이후 방송계의 민주화
- [비정부기구][시민단체][NGO][시민]비정부기구(시민단체, NGO)의 유형, 특징, 비정부기구(시민단체, NGO)의 역사, 비정부기구(시민단체, NGO)의 현황, 비정부기구(시민단체, NGO)의 분권화개혁 견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