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시대의 건축과 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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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고전주의 예술양식

2.건축
칼 고트하르트 랑한스 (Karl Gotthard Langhans)
칼 프리드리히 슁켈 (Karl Friedrich Schinkel)
레오 폰 클렌체 (leo von Klenze)

3.회화
자크 루이 다비드 (Jacques Louis David)
안톤 라파엘 멩스 (Anton Raphael Mengs)
요한 하인리히 티쉬바인 (Johann Heinrich Tischbein)




본문내용
요아힘 빙켈만Johann Joachim Winckelmann의 1775<회화와 조각에 있어 그리스 작품의 모방에 대한 견해>가 이론적 근거

그리스 조각이 가진 조화와 균형 강조

바로크에서의 지나치게 과장됨, 현란함, 강한 인상을 통해 사람들을 압도하려는 태도에 반발

로코코에서의 장식성과 경박함 등 비합리성에 반발

형식의 통일과 조화, 표현의 명확성, 형식과 내용의 균형을 중시하는 미적 가치 확립



프랑스는 자크 루이 다비드를 중심으로 정치적 의미가 강한 신고전주의가 형성

반면, 독일은 시민계급의 정치활동의 제약, 귀족들의 궁전 장식용 작품 선호로 인해 고전주의 작품보다는 낭만주의 작품이나 기존 대가의 작품을 모사한 동판화가 유행

독일에서도 빙켈만(폼페이 유적을 발굴하여 고대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킴)의 영향으로 고전 미술에서 고전적 이상을 배워야 한다는 입장이 대두 안톤 라파엘 맹스와 요한 하인리히 티쉬바인 등을 중심으로 고전 회화가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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