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선박(쇄빙선)엔진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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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설계 방향

2. 설계

2.1 연료

2.2 실린더수 및 배열

2.3 과급기

2.4 인터쿨러

2.5 여러 가지 센서

2.6 연료 인젝터

2.7 피스톤 형상과 공기유동

2.8 배기밸브

2.9 윤활 및 냉각방식

2.10 cold start

2.11 대기오염 대책

3. 최종 배치도

4. 결과 및 고찰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설계방향
- 중형선박의 엔진을 2행정엔진으로 변환시키는 설계를 한다. 주로 중형선박은 큰 토크가 필요없고 주로 높은 RPM이 필요로 하나 본 조가 선택한 선박은 ICEBREAKER(쇄빙 선)이다. 일반적으로 중형선박의 목적은 일반적인 바다를 횡단하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본 조가 선택한 쇄빙선의 역할 중 가장 큰 역할이 일정 높이의 빙하를 만나도 그 빙하 를 부수고 아무 문제없이 운행이 가능하게 하는 역할이다. 그러므로 쇄빙선은 얼음을 부수고 전진할 수 있는 일반 중형선박 보다 더 큰 토크를 요하기 때문에 본 조는 4행정 사이클 엔진을 2행정 사이클 엔진으로 변환시켜 보다 큰 토크를 생성할 수 있는 엔진을 개념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설계한다.

참고문헌
[1] http://www.hanjinsc.com/
[2] http://www.gscaltex.com/product/msds_1.aspx PDF파일
[3] http://www.stxengine.co.kr/biz/ship_medium.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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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11][14] 선박용 디젤엔진 및 가스터빈 9판/ Punder
[6][7]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ev2rfree&logNo=70069118636&parentCategoryNo=8&vie wDate=¤tPage=1&listtype=0
[8] 자동차 디젤기관/김광희외 3명/미전사이언스
[10]http://www.gasgoo.com/auto-products/engine-parts-354/1080746.html
[13] 내연기관공학 Second Edition/Willard W.Pulkrabek/교보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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