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교육론] 중2 글과 매체, 자료를 만나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과정 분석
Ⅱ. 단원의 구성
Ⅲ. 소단원 학습 지도 계획
Ⅳ. 학습자 분석 및 수업 환경 분석
Ⅴ.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안
Ⅵ. 학습지
- 본문내용
-
Ⅰ. 교육과정 분석
중 1-3학년 읽기
⑵ 글이나 매체에 제시된 다양한 자료의 효과와 적절성을 평가하며 읽는다.
글에는 문자 정보뿐만 아니라 도표, 그림, 사진 등과 같은 자료가 함께 제시되는 경우가 많다. 비판적으로 읽기 위해서는 글에 사용된 자료의 효과와 적절성을 판단하며 읽어야 한다. 필자의 의도, 글의 내용, 글이 유통되는 맥락 등을 고려하여 글에 사용된 자료의 형태, 제시 방법, 제시 순서 등을 분석하고 자료의 효과와 적절성을 평가한다. 이 때 문자로 된 글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매체에 사용된 자료도 포함할 수 있다.
➥ 오늘날 우리가 접하는 글이나 매체는 단순히 문자로만 되어 있는 것이 드물다. 문자 언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도표나 그림, 사진 등이 함께 제시된다. 따라서 읽는 이는 글이나 매체를 접할 때 같이 실려 있는 자료에 대한 고민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글과 매체들이 범람하는 현대 사회에서 자료들이 글과 매체에서 얼마만큼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느냐에 대한 판단 없이 그것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그것은 매우 경계해야 할 일로서, 그런 것들에서 벗어나 비판적으로 읽어야 할 능력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 국어 교육과정 중 '글이나 매체에 제시된 다양한 자료의 효과와 적절성을 평가하며 읽는다'라는 성취기준에 대해서 깔끔하게 분석하고 정리되어 있는 것 같음
- minseok***
(2014.04.07 16:57:2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학적 발견 술1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한국어 음절 구조에 대해 정리한 후, 한국어 음절의 제약은 어떠한 것이 있는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한국어교재론-교재란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제시하고 종합한 후,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생각하는 한국어교재의 필수적 특성을 제시하세요.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제 4주차 2차시 수업에서 다룬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에 대해 정리하고, 현재 출판되고 있는 한국어교재를 한 권 선택하여 분석해 보세요.
- 건강한 가족의 특성
- 만 4세 유아 음악 교육 수업계획안-리듬악기 탐색하기
- 우리나라 교육정책 문제점과 개선방안-핀란드 교육과의 비교
- 청소년복지론_해결중심이론을 설명하시오
- [난 곤충이 아냐 거미라구]이야기나누기, 거미프로젝트, 거미의 종류, 거미와 곤충의 차이점, 상호작용, 절지동물, 타란툴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