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평형론] Boeing 민간항공기 재료분석과 `Dream Liner`연구를 통한 금속의 미래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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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1.Boeing 민간 항공기에 사용된 재료의 변천사
2.Boeing 787 Dream Liner에 사용된 재료의 변화
3.Boeing 787 Dream Liner 에너지 효율
4.Dream Liner의 재료 관점의 특징
5.항공 재료에 CFRP를 사용에 의한 영향
6.금속재료의 미래
7.결론
- 본문내용
-
민간 항공기 재료의 변천사에 대해 다루기 전에 왜 이러한 변화를 가져야 했는지에 대해서 알려면 항공기 재료에 필요한 성질들에 알아야 합니다.
민간 항공기 재료에 필요한 성질로는
첫째로 가볍고 높은 강도를 가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항공기가 무거우면 성능도 떨어지고 경제성도 나빠집니다. 또한 강도가 약하여 외부 힘에 의해 변형이 된다면 안전상의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둘째로 온도에 따른 기계적 성질이 변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항공기는 지역과 높이에 따라 다양한 온도 조건을 만나므로 온도에 따른 물성의 변화가 적을 수록 좋습니다.
셋째로 높은 피로 저항성을 가져야 합니다. 항공기는 여러 가지 힘이 반복적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항공기를 만드는 재료는 특히 피로파괴에 강해야 합니다.
항공기에 사용된 재료들은 이 세가지 성질이 향상되는 방향 변화해 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의 비행기는 나무로 골격을 만들고, 천을 붙여서 만들었습니다. 나무는 가볍고 비교적 강도가 높고 가공성 또한 좋습니다. 하지만 불에 타기 쉽고 큰 항공기를 만들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등장한 재료가 두랄루민입니다. 두랄루민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연강과 거의 같은 강도를 가졌지만 비중은 2.8로 연강의 1/3 정도입니다. 알루미늄 합금은 강하고 가벼우며 성형성도 좋아 현재까지 항공기의 재료로 많이 이용됩니다.
다음으로 나온 재료가 티탄 합금입니다. 티탄합금은 연강의 3배의 강도를 가지며 알루미늄 합금보다 더 가볍습니다. 또한 피로에 강해 균열이 잘 퍼지지 않고 부식에도 강하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성형성이 좋지 않아 현재는 일반 비행기의 방화벽, 내열부 등 한정된 곳에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보잉 787의 주 재료라고 할 수 있는 복합재료가 나왔습니다. 복합재료는 금속재료에 비해 더 가벼워지고 강도도 향상 되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뒷부분에서 다시 하겠습니다.
- 참고문헌
-
항공기 복합재료 개발현황과 미래 / 항공우주사업본부
항공기용 구조재료기술의 진보 및 그 역할 /이진영
금속재료 미래 설문 / 대한금속학회
네이버 백과사전/구글/위키피디아
출처: KISTI 미리안 글로벌동향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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